제3기 영성과정 수료, 대리점 2세 경영자 능력 배양

1-‘제3기 삼성전자 차세대 유통경영자 양성과정’수료식
2-서울대 경영대와의 산학 협력 교육과정
3-현장실습 교육
1-'제3기 삼성전자 차세대 유통경영자 양성과정'수료식
2-서울대 경영대와의 산학 협력 교육과정
3-현장실습 교육

삼성전자가 국내 최초로 대리점 경영주 2세대들의 CEO 자질함양과 유통의 전문경영인으로 체계적으로 육성하기 위해 마련한 ‘차세대 유통경영자 양성과정'이 내실을 더하고 있다.

삼성전자는 지난 21일 서초사옥 다목적홀에서 박재순 한국총괄과 임종원 서울대 경영대 주임교수 등이 참석한 가운데, 영업대리점과의 상생ㆍ협력을 강화하고 대리점 2세 경영자들의 경영 능력을 배양하기 위한 '제3기 삼성전자 차세대 유통경영자 양성과정'의 수료식을 가졌다. 수료식'에서는 디지털 프라자 8명, B2B 유통점 4명으로 모두 12명의 차세대 경영자가 수료의 영광을 안았다.

‘차세대 유통경영자 양성과정’은 삼성전자가 2005년부터 고객 만족 경영을 전사적으로 실천, 밀어내기식의 도매 영업 위주의 대리점을 소매 영업 중심 매장으로 변모시켜 대리점의 재고가 줄어들고 수익성이 향상되면서 삼성전자와 대리점간의 신뢰문화가 형성된 게 계기가 됐다.

그결과 부모가 일군 대리점을 가업으로 잇겠다는 차세대 경영자들이 늘어났고, 체계적인 2세 경영자 양성에 대한 현장의 지속적인 요구에 따라 교육과정이 개설됐다.

삼성전자 유통연수소는 4개월의 교육과정 동안 서울대 경영대학과 산학 협력 교육과정을 통해 인사노무, 재무, 회계, 마케팅 등의 경영이론을 체득시키고 영업실무교육과 현장실습, 일본 소매유통 벤치마킹 등의 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그동안 2007년 1기 21명을 시작으로 2008년 2기 16명, 그리고 올해 3기 12명까지 총 49명의 이론과 실무능력을 겸비한 경영인을 양성했다.

이들 37명의 1~2기 수료자 전원은 현재 각자의 매장에서 현장 경험을 쌓고 있으며 이 중 3명은 자기 매장을 출점했고, 10명은 경영권을 승계 받아 경영주로서 경영을 하고 있으며 24명은 실제 점장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삼성전자 차세대 유통경영자 양성과정은 여타의 교육 과정과는 다르게 교육 후에도 커뮤니티를 구축해 판촉, 경영, 고객 관리 등의 다양한 노하우와 전략을 공유할 뿐만 아니라 각 지역별 지사장이 주관하는 정기 간담회를 통해 우수 사례를 발표 및 공유하면서 지속적인 역량을 향상하고 있다.

이러한 지속적인 네트워크 형성 및 노하우 공유는 가시적인 성과로 이어져, 경남 회원점의 경우 올해 연평균 매출이 전년 동기 대비 3% 이상 성장했으며 대구 대곡점의 경우도 올해 연평균 매출이 전년 동기 대비 6% 이상 성장했다.

차세대 유통경영자 양성과정의 성과와 관련, 삼성전자 박재순 한국총괄은 "어려운 때일수록 상생경영은 빛을 발한다"며 "삼성전자는 기업가 정신을 함양한 전문 경영인 배출을 통해 영업대리점과 삼성전자의 상생구도 구축 뿐만 아니라 사회 발전에도 기여하는 진정한 고객만족을 추진고자 한다"며 "이러한 고객만족과 상생경영을 지속적으로 추진할 것이다"고 향후 전망을 밝혔다.



박종진 기자 jjpark@hk.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