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간안내] 여행지서 본 건축물과 영감 받은 작품들, 제작과정 소개

안도 다다오의 도시방황
안도 다다오 지음/ 이기웅 옮김/ 오픈하우스 펴냄/ 2만 2000원

최근 강남 일대 카페와 레스토랑에는 이상한 공통점이 있다. 높은 천장과 거대한 팬, 칠이 벗겨진 채 드러난 콘크리트 벽과 튀어나온 철제 구조들. 다락방에서 술 먹는 것 같은 이런 분위기의 바(bar)는 세련된 인테리어의 전형인 양 쓰나미처럼 퍼져 이제 홍대 일대까지 점령했다.

이런 '창고 개방형' 술집을 뉴욕식이라고 착각하며 술 먹는 모습도 우습지만, 이런 분위기 내자고 술집 주인들이 천문학적인 냉난방비를 감당하는 걸 보면 더 혀를 차게 되니 이게 필자와 캐리의 차이인가 보다. 어쨌든 이건 다 안도 다다오 때문이다.

근대 서양건축 하면 르코르뷔지에가 떠오르듯, 일본 현대건축에는 안도 다다오가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닌데, 그는 트럭 운전수, 권투선수 등 여러 직업을 전전하다 독학으로 건축을 익혔다.

그의 건축물은 앞서 설명했듯 콘크리트 질감을 그대로 드러내는 방식처럼 독특하기 이루 비견할 데가 없었고, 그 건축물에서 뿜어져 나오는 힘은 인간과 자연의 교감이라 할 만큼 매혹적이었다. 그가 여전히 일본 최고의 건축가로 꼽히는 이유일 게다.

신간 <안도 다다오의 도시방황>은 그가 쓴 에세이다. 그는 말한다. '여행은 인간을 만든다.' 첫 문장은 이 책을 압축적으로 드러내고 있다.

그는 이 책에서 자신의 어린 시절, 건축 공부를 하게 된 계기, 여행을 떠나게 된 사연과 여행을 통해 건축을 공부한 방식에 대해 말한다. 여행지에서 그가 본 건축물과 그렇게 영감을 받아 지은 자신의 작품들, 그 제작과정을 소개한다. 여행은 그에게 건축을 가르친 스승인 셈이다.

'일상을 벗어나 상이한 풍경, 상이한 가치관을 지닌 사람들과 그 문화와 접촉하는 여행의 시간, 그 놀라운 감동은 매번 나에게 미래에 대한 희망과 건축에 대한 꿈을 상기시켜준다. 여행이란 홀로 떠나는 것이리라. 일상의 시간으로부터 떨어져 나와 미지의 장소에 홀몸으로 다다랐을 때 인간은 스스로와 대화를 나누고, 그때까지 보지 못했던 것들에 눈길을 던지게 된다. 고독이야말로 긴장과 불안, 삶의 지난함과 위대함을 가르쳐준다.' (4페이지, 한국어판에 붙인 서문)

요컨대 이 책은 여행에세이이자, 건축에세이이고, 작가의 이력이 포물선처럼 그려지는 자전에세이다. 책에는 건축의 구조와 건축을 이루는 자연의 풍경, 인간의 역사, 그리고 그 역사를 가슴에 새기는 세계관과 인식이 있다. 건축가 안도 다다오를 좋아하는 사람이라면 한 권쯤 소장하고 싶은 책이다.

세계문학의 구조
조영일 지음/ 도서출판 b 펴냄/ 1만 4000원

소장문학평론가 조영일 씨의 비평집. 국내 문학계에서 화두가 된 '한국문학의 세계화'를 저자는 '세계문학이란 무엇인가'란 주제로 넓혀 집요한 비평적 사유를 보여준다. 저자는 문학의 세계화란 무엇이며 세계문학이 역사적으로 어떻게 성립했는지, '세계문학' 헤게모니의 구성과정을 일본 근대문학의 사례를 통해 살핀다.

살인의 역사
피테르 스피렌부르그 지음/ 홍선영 옮김/ 개마고원 펴냄/ 2만 원

역사범죄학 교수인 저자는 '살인은 그 시대 사람들의 가치관과 문화, 계급 구조를 보여준다'라고 말한다. 그리고 중세부터 현대까지 7세기에 걸친 살인의 역사를 통해 이를 증명한다.

신간 <살인의 역사>는 그 결과물. 책은 살인의 종류, 성격, 원인과 결과, 살인을 받아들이는 대중의 태도가 어떻게 변해왔는지를 분석, 요약, 설명하고 있다.

해외에서 디자이너로 살아가기
민혜원 지음/ 세미콜론 펴냄/ 1만 8000원

어도비 시스템즈, 오길비 앤 매더, 필립스 등 세계 유수 디자인 에이전시에서 일하는 디자이너 16인의 인터뷰집. 디자이너들의 취업과정, 업무환경, 직장문화, 프로젝트 진행과정, 라이프스타일 등 생생한 직업 현장 이야기를 담았다.

회사 지원방법, 포트폴리오 만들기, 인터뷰 대처하는 방법 등에 대한 조언은 20대 취업 준비자들이 실제 생활에 적용할 수 있는 실용적인 대목이다.



이윤주 기자 misslee@hk.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