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정신과 의사가 쓰는 '사랑과 전쟁'

우리는 흔히 영원한 사랑이나 순수한 사랑을 말하지만 사랑도 사람의 일이라서 바라는 대로 되지 않는 경우가 많다. 그 이유는 시간이 지나면서 사랑하는 마음이 변하기 때문이기도 하지만, 원래 사람의 마음에는 '지킬 박사와 하이드' 같은 이율배반적인 요소가 있어서 사람이 하는 사랑에도 양면성이 있기 때문이기도 하다.

우리가 경험할 수 있는 가장 지순한 사랑은 자식에 대한 어머니의 사랑에서 볼 수 있다. 의학이 발달한 현대에도 임신과 출산은 여성의 건강에 커다란 위협이 되는데, 오래 전부터 어머니들은 자신의 목숨을 걸고 자녀를 낳아왔다. 또 출산 후에도 오래도록 자녀의 양육을 위해 많은 수고와 희생을 아끼지 않는다. 아버지들도 자녀가 독립할 수 있을 때까지 적어도 20년 이상 어머니 못지 않은 사랑으로 자녀를 뒷바라지한다.

하지만 이처럼 자신의 모든 것을 쏟아 붓는 부모의 사랑도 자녀를 자신의 분신으로 인식한다면 더 이상 사랑이 아닌 것으로 변하고 만다. 그래서 자신의 자녀를 독립된 인격체로 인식하지 못하고, 자녀가 성장기에 보이는 주장을 묵살하거나 자녀를 지나치게 속박하게 된다. 심한 경우에는 '자식을 위한 부모의 마음'을 내세워서 자녀의 결혼과 결혼 후의 생활까지도 좌지우지하려 한다. 자녀의 입장에서는 부모가 바라는 것을 외면하지도 못하고, 자신이 바라는 것을 결행하지도 못하니 점점 병들어간다.

동서고금의 많은 신화나 사례를 통해서도 부모의 지나친 사랑은 오히려 자녀를 파멸시킨다는 것을 얼마든지 볼 수 있다. 부모들은 자신의 사랑이 부족한 것은 아닌지도 염려해야겠지만, 동시에 너무 지나쳐서 자녀에게 해를 끼치는 것이 아닌지도 스스로 점검해 볼 필요가 있다.

미혼의 젊은 여성과의 연애에 빠진 중년 유부남의 '로맨스'를 예로 들자면, 나이도 많고 이미 결혼한 자신을 받아준 상대가 고맙고 예쁘게 보일 수 있다. 또 만남이 계속될수록 그 여성의 젊은 감각과 부드러운 피부가 사랑스러울 것이다. 가족들은 자신의 지친 마음을 풀어주기는커녕 더 많은 부담을 주지만, 젊은 상대는 그렇지 않기 때문에 더 큰 위안을 느끼는 것도 당연하다.

하지만 그가 새로운 사랑에 깊게 빠져들수록 자신이 이전에 사랑을 쏟았던 가정이 위험해지는 것뿐 아니라, 자신의 사랑 때문에 상대 여성의 미래가 어두워질 수도 있음을 인식하여야 한다. 나이만큼 충분히 성숙한 사람은 상대가 사랑스럽다는 이유만으로 쉽게 사랑을 하는 것은 무책임할 수 있다는 것을 잘 알고 있다. 때로는 사랑을 아끼는 것이 상대를 위한 더 큰 배려와 사랑일 수도 있기 때문이다.

사랑의 함정은 상대와 자신을 동일시하여 자신이 바라는 것은 상대가 바라고 또 상대가 원하는 것을 자신도 당연하게 받아들이게 한다는 데에 있다. 물론 때로는 이런 경험이 서로 잘 통한다고 믿게 만들어 사랑하는 마음을 강화시키기도 한다. 하지만 이런 특이한 체험을 당연하고 일반적인 상황으로 여기게 되면, 상대가 자신과 다르게 생각하고 다른 느낌을 갖고 또 다른 경험을 할 수도 있다는 것을 받아들이지 못하게 만든다. 또 자기 스스로도 독립적인 개체로 성장하지 못하기 쉽다. 이런 함정에서 벗어나지 못하면 사랑을 이유로 해서 상대에 대한 과도한 간섭과 부적절한 요구로 상대를 숨막히게 할 수도 있다.

또 다른 사랑의 함정은 사랑하는 상대에게는 아까울 것이 없다는 마음에 자신을 과도하게 희생하는 데에서 볼 수 있다. 사랑을 받으려고만 하고 줄줄 모르는 사람이 비정상이듯이, 사랑을 주기만 한다면 이것도 정상은 아니다. 건강한 사랑은 두 사람의 공동 생활뿐 아니라 각자의 삶에도 발전할 수 있는 힘을 준다. 그러나 사랑이 주는 마력에 빠져서 자신의 건강한 일상을 상실한다면, 그것은 사랑이라기보다는 중독상태일 가능성이 많다.

앞에서 말한 중년 유부남과의 사랑에 빠진 젊은 여성처럼 남들의 눈을 피해서 잠깐 만나고 헤어지는 사랑만으로도 행복하다고 말하겠지만, 진정한 사랑이라면 자신과 서로의 미래에 대해서도 책임을 질 수 있어야 한다. 이처럼 건강한 사랑은 과하지도 덜하지도 않아야 한다.



박수룡 백상신경정신과의원 부부치료클리닉 원장 sooryong@medimail.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