돌담장, 그 모양이 예술이네돌담길 따라 만나는 고택서 고향집의 포근함 전해져

서비정
지난 봄 공룡엑스포로 유명해진 경남 고성(固城). 그곳의 겨울은 온화하다. 남쪽바다의 온기가 아직 식지 않은 그 곳에서 만나는 풍광은 윗녘의 싸늘한 분위기와는 사뭇 다르다. 양지바른 곳에서는 푸릇푸릇 이름 모를 풀들이 자라고 철을 잊은 진달래가 산비탈에 피어있어 다시 봄이 오고 있는 듯한 착각에 빠질 정도다. 이런 고성에서 만나는 옛 담장이 아름다운 학동마을. 오랜만에 고향집에라도 들른 듯, 포근함이 인상 깊다.

우리나라에서 돌담장이 옛모습 그대로 가장 잘 보존된 학동마을은 고성군 하일면(下一面) 학림리(鶴林里)에 있다. 2006년 6월 19일 등록문화재 제258호로 지정된 이 마을은 전주최씨 안렴사공파의 집성촌이다. 조선왕조가 중기로 접어들던 1600년대 후반 임진왜란 때 공을 세운 의민공 최균의 고손자인 최형태가 당시 황무지였던 마을에 가솔들을 거느리고 이주했으며 지금은 전주 최씨 집성촌 가운데 가장 큰 마을이 되었다. 1900년대에 들어오면서 150여 세대가 모여 살았으나 지금은 50여 세대 100여명이 거주하고 있다.

고성읍에서 공룡화석지로 유명한 상족암으로 가는 길목에 있는 이 마을은 학이 알을 품은 형상이라 학동마을이라는 이름이 붙었다. 마을 어귀에는 '鶴洞'이라 새겨진 큰 바위가 길손을 맞는다. 가을걷이가 끝나고 마늘을 군데군데 심어놓은 넉넉한 들녘을 앞에 두고 있는 마을은 집들이 표주박 모양이다. 마을 입구에 있는 마을회관에서 출발해 쉬엄쉬엄 느린 걸음으로 돌담길을 걷다가 보면 잘 보존된 고가(古家)를 여럿 만나게 된다.

학동마을의 돌담장은 매우 특이하다. 돌과 흙이 절묘한 조화를 이루면서 아름답고 튼튼한 담을 이루고 있다. 처음 마을을 개척하면서 얻어진 돌과 흙으로 바른층 쌓기를 했는데 그 모양새가 예술적이다. 담 위에 개석이라는 널찍한 돌을 얹어 담을 보호하고 있는 것도 재미있다. 이 마을에서 출토되는 황토에는 골재성분이 많이 포함되어 있어 굳게 되면 단단해지고 오랜 세월이 흘러도 잘 변하지 않는 특성이 있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돌담에 쓰인 돌은 변성암 계통의 점판암으로 마을 뒤에 있는 수태산에서 채취했다.

흙과 돌이 자연스럽게 어울려 정감 넘치는 분위기를 만들어내고 있는 돌담길을 따라가다 보면 마을을 휘감아 도는 학림천을 만나게 된다. 이 개울 건너 마을 끝자리 언덕에는 (西扉亭)이 있다. 당대에 저명한 유학자였던 서비(西扉) 최우순(崔宇淳:1832~1911) 선생은 을사늑약이 일본의 강제에 의해 체결되자 일본이 있는 동쪽이 싫어 호를 서비(西扉: 서쪽사립문)라 고치고 국권회복을 위해 의병을 일으킨 애국충정이 강한 인물이다.

이 마을의 오래된 담장과 고가는 마을을 감싸고 있는 대나무 숲과 잘 어우러져 특별한 풍경을 만들어내고 있다. 대표적인 곳은 참봉댁으로 불리는 최영덕씨 고가다. 178. .

정면7칸 측면4칸의 전통목조 건물인 사랑채를 포함한 모든 건물은 일자형 평면 구조로 우진각 지붕의 안채 외에는 모두 판작 지붕 건물이다. 사랑채 마루에는 사철 햇볕과 바람이 잘 들어오고 집 뒤의 대밭은 사철 푸르러 언제나 청량한 분위기를 느낄 수 있다. 사랑채와 안채 사이의 흙돌담 중의 구멍은 사랑채로 드나드는 사람을 확인하기 위한 용도로 쓰였고 대문채에 있는 돌담 구멍은 가난한 자를 위한 음식을 내어주는 데 쓰였다. 안채 뒤편에 있는 대리석으로 만든 구멍 세 개의 우물뚜껑도 특이하다.

이밖에도 74세 된 종부만 집을 지키고 있는 300년의 종사를 받드는 종가도 들러볼 만한 곳. 마을 한가운데 있는 종가는 안채와 사랑채 고방채만 남아 있으며 안채 뜰앞의 넓은 돌덮개로 만든 닭장 등이 특이하다. 경상남도 문화재 자료 208호로 지정된 육영재는 문중의 후세를 교육하기 위해 1723년에 마을 옆 서쪽 계곡에 세운 서당으로 한국전쟁 때 이 부근 하일국민학교가 불탔을 때는 초등학교 전교생이 4년간이나 여기에서 공부를 했던 곳이기도 하다.

송천마을에서 참다래 체험을...

우리가 흔히 키위로 부르고 있는 참다래는 중국이 원산인 둥근 달걀모양의 과일. 비타민C가 풍부해서 성인이 하루에 필요한 양이 열매 1개에 충분히 들어 있다. 학동 마을 가까이 있는 송천 참다래마을(www.chamdarae.org)에서는 생명환경농업으로 재배한 참다래를 수확하고 쨈도 만드는 체험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시식하고 만든 쨈도 가져올 수 있는 체험 비용은 1인당 5000원. 문의 055-673-4196


구멍이 세 개인 우물
참봉댁 사랑채
학동 돌담
가난한 사람위해 밥두던 구명
송천마을 참다래 체험

정보상 (와우트래블 운영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