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상의 모든 아침베트남, 미국, 네덜란드, 일본의 신년 대표음식 소개

바인 쯩
세계의 다른 나라 사람들은 어떤 음식으로 새로운 해를 맞을까? 베트남, 일본, 미국, 네덜란드의 새해 음식을 살펴본다.

◆ Banh chung - 베트남

베트남 섣달 그믐날의 밤은 늦도록 환하다. 우리와 같이 음력설을 지내는 베트남 사람들에게 있어서 설은 명절 중의 명절이다. 평소 같으면 대부분의 집이 불을 껐을 시간에도 모두들 '뎀쟈오트아'를 준비하기 위해 깨어 있다. '지난 해를 넘겨 주고 새해를 받는 밤'이라는 뜻으로 11시 40분경이 되면 집집마다 문 앞에 테이블을 하나씩 내다 놓고 그 위에 설 떡인 과 과일, 촛불을 올린 후 깨끗한 옷으로 갈아 입고 사이공 강가에서 폭죽을 쏘아 올리는 12시를 기다린다.

드디어 폭죽 소리가 울리면 그 소리를 신호로 각 집마다 향을 피우고 기도를 드리며 향이 다 탈 때까지 이웃 사람들과 새해 인사를 나눈다. 아이들은 빨리 자라는 말을 듣지 않아도 되는 밤이 마냥 신나 골목 이쪽 끝에서 저쪽 끝까지 뛰어다닌다.

다음날 새해 아침은 한 해의 복을 좌우하는 날이라고 여겨 온갖 징크스에 걸리지 않기 위해 조심조심 행동한다. 수박점도 치는데 가운데를 갈라보아 색이 빨가면 빨갈수록 올 한해는 운수 대통이라는 뜻. 은 베트남의 설에서 빠질 수 없는 음식이다.

호핑 존
바인은 빵, 쯩은 자박자박한 물에 찌다라는 뜻인데, 바나나 잎에 싸인 가로 세로 20cm, 높이 5cm의 사각형 찹쌀떡 안에 돼지 고기와 녹두가 들어 있다. 은근한 불에 6~8시간 이상 쪄야 하는 대표적인 슬로 푸드로 집에서 만들 때는 약식으로 찜통에서 1시간 가량 쪄서 먹기도 한다.

재료: 녹두, 돼지고기, 찹쌀, 바나나 잎

만들기:

1. 찹쌀가루를 뜨거운 물에 소금을 풀어서 조금씩 넣어 반죽하고 설탕물에 담가 놓은 녹두를 넣어 한번 더 반죽한다.

2. 찹쌀 반죽을 네모 모양으로 빚어서(크기는 원하는 대로) 바나나 잎 위에 올리고 후추와 소금으로 양념한 돼지고기를 그 위에 올린 후 돌돌 만다.

올리볼렌
3. 네모지게 모양을 잡아 끈으로 고정시킨 후 찜통에 넣어 1시간 동안 찐다.

◆ Hopping John - 미국

한국이 종로에서 보신각 종을 울린다면 미국은 뉴욕 타임스퀘어에서 사과를 떨어뜨린다?

3000개의 작은 유리를 붙여 만든 지름 152cm의 둥근 구를 새해 카운트 다운에 맞춰 서서히 아래로 떨어뜨리는 '애플 드롭(apple drop)'을 보기 위해 새해 하루 전날 타임 스퀘어는 수만 명의 사람들로 북적댄다. 오후 5시부터 명당 자리를 찾아 모여들기 시작하는 사람들로 9시쯤이 되면 옴쭉달싹할 수 없을 정도가 되어, 나중에 화장실 가기 힘들어질 것을 알고 있는 베테랑들은 미리 빈 속으로 오는 치밀함을 발휘하기도 한다.

거리는 나팔과 모자, 새해 연도가 쓰여 있는 장난감 안경을 파는 상인들의 외침으로 더욱 고조된다. 나팔 소리와 경적 소리, 환호 소리가 최고조에 이르고 새해가 열리는 순간 옆에 있는 사람과 끌어안고 입맞춤을 한다. 이렇게 달아오른 분위기는 보통 밤새도록 이어지며 흥청망청한 분위기 가운데 새해를 맞이한다.

오조니
직접 가지 않고 텔레비전에서 이를 지켜본 이들은 다음날 집에서 을 만들어 먹는다. 검은 콩, 쌀, 돼지고기에 남는 야채를 몽땅 쓸어 넣어 끓이는 은 남부 지방의 가난한 노예들이 먹던 음식에서 유래해서 그런지 재료 하나하나가 치밀하게 부를 기원하고 있다. 동전을 상징하는 검은콩은 의 핵심 재료로 실제 동전을 그릇 속이나 아래에 넣기도 한다. 동전을 차지하는 사람은 물론 그 해에 대박 행운이 따른다. 이밖에 갓, 케일, 순무 잎, 근대 등 푸른 채소가 들어가기도 하는데 이는 지폐의 푸른 색과 닮았기 때문.

재료: 검은콩, 쌀, 토마토 소스, 돼지고기, 양파 등 각종 야채

만들기:

1. 쌀과 검은콩은 물에 넣고 불린다.

2. 돼지고기에 후추 가루 소량을 넣고 버터를 넣어 익을 때까지 볶은 후 양파를 넣어 볶는다.

오조니 만드는 과정
3. 위에 토마토 소스와 불린 쌀, 검은콩을 넣어 살짝 볶다가 물을 부어 끓인다. 소금으로 간을 맞춘다.

◆ Oliebollen - 네덜란드

네덜란드의 새해는 제야의 종소리가 아닌 불꽃놀이로 시작한다. 이슥한 밤 카운트 다운이 시작되고 열두 시가 땡 치면 약속이나 한 듯이 불꽃들이 하늘로 날아 오르고 밤 하늘은 빨강, 노랑, 파랑으로 물들며 요란하게 새해를 맞이한다. 새로운 한 해를 축복하며 와인이나 샴페인을 나누어 마신 가족들은 신이 나서 어쩔 줄 모르는 아이들을 앞세워 너도나도 불꽃놀이를 하기 위해 뛰어 나온다. 상쾌한 새해 아침이 밝아 오면 옷을 몽땅 던지고 헤이그에 있는 스케이브닝헨 바다에 뛰어 드는 사람들도 있다.

네덜란드 음식은 프랑스처럼 호화롭지는 않지만 그 나라 사람들을 닮아 몸에 좋고 든든하다. 남자 183cm, 여자 173cm로 유럽 최고의 평균 신장은 그들 음식 문화의 건강함을 증명한다. 올리 볼렌은 문자 그대로 오일 볼, 즉 기름에 튀긴 도넛으로 대표적인 새해 음식이다. 12월에 접어들면 일찌감치 길거리 곳곳에서 이 올리 볼렌 튀기는 냄새가 진동을 하며 새해가 임박했음을 알린다. 맛있다고 소문난 곳에는 길게 줄이 늘어서기 때문에 1~2시간씩 기다려야 살 수 있다. 막 튀겨서 따끈할 때 먹어야 맛있다.

재료: 밀가루 4컵, 설탕 50g, 소금 5g, 이스트 10g, 물 20ml, 달걀 2개, 바닐라에센스 5mg, 말린 과일 300g, 파우더 설탕 약간

양향자 이사장
만들기:

1. 푸드 프로세서에 미지근하게 덥힌 물, 설탕, 이스트를 넣고 설탕이 다 녹을 때까지 돌린 다음 달걀, 바닐라 에센스, 소금을 넣고 2분간 강하게 돌리며 밀가루를 조금씩 섞어 반죽을 만든다.

2. 반죽에 말린 과일을 넣고 따뜻한 곳에서 천을 씌워 발효시킨다.

3. 작은 공 모양으로 반죽을 떼어 내 섭씨 170도 기름에 튀긴 후 기름 종이에서 기름을 빼고 파우더 설탕을 솔솔 뿌린다.

◆ お雜煮 - 일본

일본은 근대 국가 출범과 함께 과감하게 음력을 버리고 양력을 택했다. 그러나 그 풍습만은 전통 그대로를 고수하는 편이다. 크리스마스에도 일을 하는 그들에게 설은 가장 큰 명절로 그 전부터 나라 전체가 들썩들썩하다. 새해 처음으로 떠오르는 태양을 맞이하기 위해 많은 사람들이 전망 좋은 곳을 찾아 전날 초저녁부터 집을 나서는데 팔백만 신(神)을 모시는 나라답게 새해의 신인 '도시가미사마'가 가지고 올 1년 동안의 행복을 받아 누리기 위해서다.

사흘 동안 이어지는 설날 연휴의 첫 나들이는 전통 의상을 곱게 차려 입고 메이지 신궁 같은 신사나 절을 찾아 한 해의 행운을 비는 것이다. 2005년 집계에 따르면 8960만명이 새해 첫 참배인 하쓰모우데를 했다고 하니 10명 중 7명, 즉 노인이나 병자를 제외하고는 거의 모든 일본인이 움직일 정도로 전국가적 풍습이다.

는 우리나라의 떡국과 비슷한 음식으로 오세치 요리와 함께 설에 가장 많이 먹는다. 한국과 다른 점은 가쓰오부시로 국물을 낸다는 것과 가래떡이 아닌 키리모찌라고 하는 일본 떡을 쓰는 것인데 고물 묻히기 전의 인절미처럼 쫄깃쫄깃한 떡으로 한번 구워서 사용한다. 간단하게 만들 수 있기 때문에 오세치 요리는 설 전에 미리 만들어 놓고 새해 아침에는 를 끓여 먹어 엄마도 가족들과 함께 명절을 즐긴다.

직접 만들어 보기

재료: 키리모찌 4개, 잘게 썬 닭고기 300g, 어묵 1/3개, 당근 1/3개, 대파 1/3 뿌리, 우엉 1/3개, 시금치 약간, 조선간장 약간, 소금 1 작은 술, 물 1000cc

만들기:

1. 가쯔오부시 육수를 불에 올린 후 익는 속도가 느린 당근, 우엉, 오뎅을 먼저 넣는다.

2. 끓으면 닭고기, 떡(미리 팬에 굽는다), 시금치, 버섯을 넣고 조선 간장 두 큰 술을 넣는다.

3. 마지막으로 채 썬 파를 넣고 종종 거품을 걷어내면서 15분 정도 끓인다.

음식 및 도움말: 양향자 (사)세계음식문화연구원 이사장, (사)한국푸드코디네이터협회 회장 서정대학 외식조리학과 교수 중국산동 상업관리대학 객원교수 중국청도 주점관리대학 객원교수 양향자 푸드&코디아카데미 원장

참고서적: 올어바웃 뉴욕, 기억할게, 내 삶이 빛을 잃을 때마다, 일본 지식채널, 일본인의 생활과 관습, 네덜란드, 작은 땅 큰 나라 네덜란드 엿보기



황수현 기자 sooh@hk.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