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태우의 "건강은 선택이다"

날씬했던 여성들이 비만이 되거나, 이미 비만인 여성이 더 비만이 되어 다시 날씬해지기를 포기하게 되는 가장 큰 이유 중의 하나가 바로 임신과 출산입니다.

사정이 이렇다 보니, 임신 동안 늘어난 체중을 다시 임신 전으로 되돌리는 여성들은 다른 여성들의 부러움을 사기 일쑤지요. 임신과 출산으로 살이 찌는 것은 너무나 자연적인 것으로 받아들여야 할까요? 그렇지 않습니다.

임신 시 비만이 될 정도로 살을 찌울 필요도 없고, 설사 살을 찌웠다고 하더라도 출산과 수유를 잘 이용하면 오히려 더 쉽게 정상 체중을 회복할 수도 있지요.

임신 시 한국여성이 살을 지나치게 찌우는 가장 큰 이유는 '태아를 위해, 잘 먹어야 한다'는 시대착오적 믿음이 지속되기 때문입니다. 과거의 못 먹고 못 살았던 시절의 명제를 잘 먹고 잘 사는 지금에도 그대로 적용하고 있는 것이지요. 임신 시 체중증가는 정상체중에서 임신한 여성은 11kg정도면 충분합니다.

문제는 이보다 더 큰 체중증가를 목표로 하는 여성들이 많고, 심지어는 임신 전 이미 과체중이거나 비만인 여성들도 많은 체중증가를 당연시 한다는 것이지요. 과체중인 여성은 9kg전후면 충분하고, 비만인 여성은 7kg 정도면 충분합니다. 체중이 더 많아질수록 필요한 체중증가는 점점 더 적어져서, 많이 비만인 여성은 거의 체중증가가 필요 없게 되지요.

태아, 태반, 커진 자궁 등의 무게를 합치면 대략 10kg 정도는 되니, 이 정도는 최소한 찌워야 되는 것이 아니냐라고 반문하고 싶지요? 그것은 어디까지나 임신 전 정상체중을 기준으로 한 것으로, 비만인 사람은 입으로 먹지 않아도 태아에게 줄 수 있는 많은 영양소를 이미 몸 안에 갖고 있습니다. 단순히 보충하겠다는 생각보다는 엄마 몸 안에 있는 것을 태아에게 주겠다고 하면 되는 것이지요.

임신 시 살을 찌우는 또 하나의 이유는 출산 후에 일어납니다. 역시'모유수유를 하면 잘 먹어야 한다'는 것과, '산후 조리를 잘 해야 한다'는 시대착오적 믿음이 산모들에게 쓰는 것은 줄이고 먹는 것을 더 늘리게 만드는 것이지요. 계속 아기만이 아닌 자신의 몸무게를 늘리면서 말입니다.

모유수유를 하지 않으면서 잘 먹으면 상황은 더 악화되지요. 출산 후 살을 찌우게 되는 또 다른 이유는 육아부담입니다. 불규칙적인 생활과 가중된 피로가 산모들로 하여금 하루에 쓰는 활동량보다 훨씬 더 많은 음식을 먹게 만드는 것이지요. 그 외 성급한 재임신, 임신 전후의 스트레스와 우울증 등도 비만의 원인이 됩니다.

출산과 육아는 사실은 비만인 여성이라도 정상 체중을 만들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됩니다. 출산 직후에는 태아, 태반, 양수 등이 빠져 나가면서 최소한 5~6kg의 체중감량이 일어납니다. 출산 1주일 내 자연적으로 2~3kg이 더 감소되는데, 그것은 산모의 몸에 축적된 수분이 빠져나가기 때문이지요.

모유수유도 자신의 몸 안에 있는 것을 쓴다고 하면 매우 좋은 체중감량법이 됩니다. 빠르면 출산 6주 내에, 늦어도 6개월 내에, 자신의 임신 전 체중으로 감량해야 하고, 비만인 여성은 그 이하로 감량해야 하지요. 출산 후 체중관리는 늦어도 출산 2주부터는 시작해야 하는데, 모유수유 시는 3개월 후부터로 연기해도 됩니다.

임신한 여성들은 태아와 아기를 위해서라면 많은 것을 하고 또 주려고 합니다. 그렇지만, 자신의 아기를 위해 엄마가 줄 수 있는 가장 좋은 선물은 자신의 몸을 자신이 원하는 대로 할 수 있는 엄마의 자신감과 행복이 아닐까요?



유태우 신건강인 센터 원장 tyoo@unhp.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