닥터U의 건강은 선택이다

과거의 사람들은 태양의 출몰에 따라 일찍 자고 일찍 일어날 수밖에 없었습니다. 하지만 밤도 낮처럼 환한 현대의 도시생활에서는 사람들은 이런 환경의 지배를 덜 받게 되었지요. 그래서 태양의 운행과 리듬을 같이 하는 ‘아침형’인간이 있는가 하면, 저녁 생활을 즐기고 저녁시간을 유용하게 사용하는 ‘저녁형’인간도 있게 됩니다.

우리의 몸이 하는 역할을 생각해 보면 빛과 함께 시작하는 아침은 이성, 일 및 성취에 더 적합하고, 어둠으로 특징지어지는 저녁은 감성, 휴식, 쾌락 및 자유에 더 잘 어울립니다.

일반적인 직장인들은 아침형 인간이 많고 화가, 음악가, 디자이너 등 창작을 하는 사람들, 혹은 광고회사 직원들 중에는 저녁형 인간들이 많은 것이 그 때문이지요.

현대인에게 문제가 되는 것은 자연의 시간보다는 사회적인 시간입니다. 만약 자신과 같이 일을 하는 사람들이 아침에 일찍 생활을 시작하는데, 자신만 지각을 해서 일을 시작할 태세가 늦어지거나 반복적으로 지적을 당한다면 이는 문제가 됩니다.

사회적인 시간은 나라마다 다르기도 하지요. 미국이나 영국, 독일 등에서는 중요한 회의는 거의 아침에 하는 경향이 있고, 파티가 열려도 밤 10시가 넘어가는 경우는 흔치 않습니다. 반면 스페인, 포르투갈 등 라틴 계통과 지중해 연안 국가 사람들은 저녁형이 많습니다. 한국은 사회적 시간이라는 측면에서 볼 때 아침형과 저녁형이 혼재하고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몸은 방치해두면 이성보다는 감성에, 일보다는 쾌락에 이끌리게 됩니다. 그래서 특별한 노력을 들이지 않는다면 사람은 저녁형으로 기웁니다. 자신의 생활이 활기차게 되기 위해서는 자신의 객관적 여건이 아침형인지, 저녁형인지 잘 판단하고 자신의 몸이 하는 말에 귀를 기울여 생활의 리듬을 잘 타야 합니다.

그 리듬을 모르고 대책 없이 생활하다 보면 몸이 힘들어지기가 일쑤이지요. 자신의 몸이 저녁형으로 어느 정도 굳어져 있고, 또한 자신이 맡은 부분에서 충분히 성과를 발휘하며 몸에도 이상이 없다면 굳이 생활형을 바꿀 필요는 없습니다.

그러나 많은 현대인들은 사회의 요구와 자신의 목적 성취를 위해서 생활형을 바꾸어야 하는 경우가 생깁니다. 아침형 인간은 자연의 리듬과 일치하므로 생활이 활기찬 경우가 많지만, 저녁이나 밤에 상당히 생산적인 시간을 보내는 저녁형 인간은 아침에 일어나기 힘들어하고 일어나서도 한동안은 소위 ‘몸이 덜 깬 상태’로 보내는 경우도 종종 있지요.

오랜 기간 동안 몸에 익혀진 생활방식을 바꾸는 것이 쉽지 않다고들 생각하지만, 실제로는 저녁형 인간이 아침형이 되는 데까지는 단 2주면 됩니다.

2주 안에 바꾸려면 우선 이 기간 동안 저녁 약속을 하지 말아야 합니다. 그야말로 자신의 몸을 할 일 없이 만들어 다가오는 변화에 대비하게 하는 것이지요. 이것이 되면 아침 기상시간을 3~4일에 30분씩 당깁니다. 기상시간을 당기면 취침시간은 저절로 정해지게 되는데, 몸이 시키는 대로, 즉 졸릴 때 취침하면 됩니다.

몸이 시키는 대로 하면 대체로 성인은 7~8시간을 자게 됩니다. 평소에 아침을 먹지 못하고 출근을 했던 직장인이라면 궁극적으로 2시간 정도를 당기는 것이 좋습니다. 7시에 일어났던 사람이 5시에 기상하게 되면 느긋하게 용변, 샤워 등 아침을 준비한 후에도 운동, 자기계발 학습 등에 1시간 정도를 투자할 수 있는 여유를 얻게 됩니다. 또한 아침식사를 저절로 챙겨 먹게 돼 건강이라는 보너스까지 얻게 되지요.

경쟁적이고 바쁜 현대생활은 새로운 인간형의 탄생을 요구합니다. 그것은 바로 시간지배형입니다. 즉, 생활과 몸을 다 지배하는 사람들로서 아침은 아침대로 강하고, 저녁은 저녁대로 강한 사람들을 일컫는 말입니다.

항상 자기의 몸을 잘 다스리면서 몸에 무리가 오더라도 끄덕 없는 사람들로서 추우면 추운 대로 시원해하고, 더우면 더운 대로 즐기며, 아무데서나 잘 자고, 무엇이든지 잘 먹으며, 심지어는 해외여행 시의 시차에도 거의 영향을 받지 않는 사람들입니다.

자신의 몸을 100% 사용해서 일을 하는 것이 아니라 일과 몸이 다 자신이 성취해야 될 목표로 삼는 사람들이지요. 시간지배형은 자신의 몸에 귀를 기울이면서, 일상생활에 쓰는 에너지와 시간의 10%만 투자하면 누구나 될 수가 있습니다.



주간한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