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기부, 신속 처리 방침으로 선회.."조만간 위원회 소집"

과학기술부는 황우석 서울대 교수의 최고과학자지위 철회를 서울대 징계위원회의 징계 수위 결정 이후로 미루려던 방침에서 급선회,신속히 처리키로 했다.

과기부는 최근 황 교수 등에 대한 서울대 징계위원회의 징계 결정이 다음달 초까지 미뤄질 가능성이 있는 상황에서 황 교수의 최고과학자 지위 철회를 마냥 미룰수 없어 이러한 방침을 정했다고 19일 밝혔다.

이에 따라 과기부는 조만간 최고과학자선정위원회를 소집, 최고과학자 지위 철회를 위한 공식 절차를 밟을 것으로 보인다.

과기부는 당초 서울대 징계위원회가 신속한 결정을 내릴 것으로 보고 징계위 결정을 지켜본 뒤 철회 절차에 들어간다는 신중한 방침을 유지했으나 사안이 매우 심각해 자체적으로 철회 절차를 밟기로 했다고 밝혔다.

과기부 관계자는 "서울대 징계위가 파면, 해임 등 매우 강력한 제재 수위를 검토하는 과정에서 일부 억울한 인사도 있어 고민하는 것으로 알고 있다"며 "하지만과기부는 2월말-3월초로 예상되는 서울대 징계위의 결정을 마냥 기다릴 수만은 없다"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또 "최고과학자는 연구비 지원과 명예 등 2가지 혜택을 누릴 수 있지만 황 교수의 경우 이미 연구비 집행정지 조치와 함께 명예도 실추된 만큼 사실상최고과학자 지위 철회는 요식절차에 불과하다고 덧붙였다.

과기부의 이번 방침에는 특히 검찰 수사과정에서 흘러나온 여러 사실도 상당부분 작용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앞서 과학계는 젊은 과학자들을 중심으로 지금까지 드러난 논문조작 자체만으로도 당장 최고과학자 지위를 철회해야 한다며 과기부 등을 겨냥한 압박 수위를높여 왔다.


(서울=연합뉴스) 김권용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