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ㆍ야놀자와 공개포럼 개최

협업으로 신구 수요 창출 꾀할 듯

O2O 사업을 공격적으로 펼치고 있는 카카오가 O2O사업자들과 연대에 나섰다.

카카오는 지난 24일, 구글 캠퍼스 서울, 숙박 O2O 야놀자와 함께 구글 캠퍼스 서울에서 'Campus Talk : O2O 스타트업 with 플랫폼’ 공개 포럼을 공동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날 행사에는 카카오 정주환 O2O사업부문 부사장, 야놀자 김종윤 부대표를 비롯해 구글 플레이 민경환 상무, 아마존웹서비스 전재규 상무, NHN한국사이버결제 노재욱 이사, 구글 클라우드 장혜덕 총괄 등이 참석해 O2O 기업과 플랫폼 기업 간의 협업 방안에 대한 발표를 진행하고 질의응답을 진행하는 시간을 가졌다.

야놀자 김종윤 부대표는 키노트 연설을 통해 ‘O2O 스타트업의 지속 성장을 위한 한국형 협업 생태계 강화'를 위한 3단계 접근 방안을 제안했다.

특히 O2O 기업들의 지속 가능한 사업 모델 구축 방안, 플랫폼 사업자와의 통합 데이터 구축을 통한 서비스 고도화, 분야별 인재들이 모이고 경력을 쌓아갈 수 있는 스타트업 생태계 조성 방안에 대해 실제 사례를 바탕으로 구체적으로 제시했다.

카카오 정주환 부사장은 카카오의 개방형 O2O 플랫폼 사업 방향에 대해 공유했다.

구글 플레이 민경환 상무는 구글플레이가 앱 개발, 디자인 및 배포 단계에서 O2O 스타트업을 비롯한 개발사에 제공하는 다양한 지원 및 도구에 대해 설명했으며, 아마존웹서비스의 전재규 상무는 다양한 스타트업들이 아마존웹서비스를 활용해 얻은 사례를 공유해 아마존웹서비스가 IT 인프라를 구축하는 데 어떤 도움을 줄 수 있는지 전했다.

NHN한국사이버결제 노재욱 이사는 간편결제 서비스 PAYCO를 활용한 프로모션 증대 사례를, 구글 클라우드 장혜덕 총괄은 구글 클라우드를 활용해 O2O 스타트업들이 인프라 운영에 신경쓰지 않고 빠르게 데이터 분석을 하고, 머신러닝을 손쉽게 서비스에 적용할 수 있는 방법을 공유했다.

이날 행사를 공동 주최한 구글 캠퍼스 서울 임정민 총괄은 “O2O 사업자들이 플랫폼을 더 효율적으로 활용하고 이를 통해 성장할 수 있도록 관련 업계와 함께 이러한 자리를 더 많이 마련하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카카오와 야놀자는 다양한 O2O 서비스 영역에서 긴밀한 협업을 진행해오고 있다. 현재 야놀자 바로예약 앱에는 카카오택시, 카카오내비, 카카오드라이버 등이 연계돼 있다. 카카오와 야놀자 외에도 O2O 스타트업들은 연대를 통해 신규 수요를 창출하려는 노력을 지속하고 있다.

이명지 기자



주간한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