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G 단독모드 지원으로 속도감 향상…카메라 성능 대폭 끌어올려

[주간한국 주현웅 기자]

세계적 관심을 모았던 삼성전자의 ‘갤럭시 (Galaxy Z Flip)’과 ‘갤럭시 S20’이 공개됐다. 진화된 기술력은 물론 디스플레이와 폼팩터 등 다방면에서 새로운 변화를 줘 대내외 기대가 크다. 특히 삼성전자의 두 번째 폴더블폰 의 경우 모바일 기기의 사용성을 새롭게 정의했다는 평가마저 나온다. 두 제품 모두 카메라 기능을 대폭 상향한 점 역시 눈에 띈다. 삼성전자는 이번 신제품들을 바탕으로 ‘스마트폰 사용 방식’의 근본적 변화를 예고했다.

Z플립
모바일 새로 정의한 ‘’

지난 11일(현지 시간) 미국 샌프란시스코 ‘팰리스 오브 파인 아트’에서 ‘삼성 갤럭시 언팩 2020’ 행사가 열렸다. 삼성전자는 이 자리에서 스타일과 휴대성 그리고 ‘완전히 새로운 사용성’을 기치로 내건 두 번째 폴더블폰 ‘갤럭시 Z 플립’을 세상에 처음 공개했다. 소개 영상이 시작되자 관람객들이 환호성을 지르는 등 이색 광경이 연출되기도 했다.

삼성전자는 을 두고 ‘최상’의 제품이란 점을 여러 차례 강조했다. 먼저 크기는 6.7형으로 폴더블 글래스 디스플레이를 적용했다. 접었을 때 한 손에 꼭 들어가는 크기다. 컴팩트한 폴더블 폼팩터로서 강력한 휴대성과 최상의 그립감을 제공한다. 이 같은 세련미와 함께 최첨단 기술을 대거 적용해 완성도를 높였다고 회사측은 설명했다.

의 가장 큰 특징은 역시 위 아래로 접힌다는 점이다. 이에 더해 혁신적인 하이드어웨이 힌지 기술과 새로운 폼팩터에 최적화된 사용자 경험(UX)을 탑재했다. 사용자가 원하는 각도로 펼쳐서 사진을 촬영할 수 있고 관련 콘텐츠를 공유, 감상할 수 있어 새로운 모바일 경험을 제공한다.

하이드어웨이 힌지는 듀얼 CAM 매커니즘에 기반해 보다 부드럽고 안정적으로 접고 펼 수 있는 강점이 있다. 노트북을 열고 닫을 때와 비슷한 느낌을 상상하면 쉽다. 이를 ‘프리스탑 폴딩’이라고 한다. 무엇보다 이 힌지는 1mm도 안 되는 공간에 섬세하게 컷팅된 나일론 섬유를 적용했다. 이로써 외부 이물질과 먼지로부터 디스플레이를 더 잘 보호할 수 있다.

힌지 성능을 높인 대목은 삼성전자가 여론에 얼마나 기민하게 대응했는지를 보여준 단면이기도 하다. 작년 상반기 삼성전자는 첫 번째 갤럭시 폴드 출시를 앞두고 힌지부분의 이물질 관련 결함 등으로 논란을 겪은 바 있다. 이에 정식 출시시기까지 연기하며 힌지 부분의 설계를 대폭 보강했다. 그 때문에 뒤늦은 9월에 출시했지만 3개월도 안 돼 50만여 대가 팔려나갔다.

노태문 삼성전자 무선사업부장 사장은 “지난해 갤럭시 폴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열광적인 반응에 힘입어 새로운 디스플레이와 폼팩터, 사용자 경험을 제공하는 갤럭시 을 선보이게 됐다”며 “폴더블 카테고리 확대에 중요한 역할을 할 갤럭시 은 모바일 기기의 사용성과 사용자 경험을 재정의 할 것”이라고 말했다.

힌지 외에도 삼성전자 고유의 기술력이 에 여럿 탑재됐다. 품질 검증 기관 SGS로부터 ‘눈 보호 디스플레이(Eye Care Display)’ 인증을 받은 다이내믹 아몰레드 디스플레이를 적용했으며, 3300mAh의 최적화된 듀얼 배터리를 장착했다. 하루 종일 사용할 수 있을 뿐 아니라 갤럭시 고유의 무선 배터리 공유 기능도 지원한다.

또한 칩셋부터 소프트웨어 단위까지 안전하게 보호하는 삼성 모바일 보안 플랫폼 ‘녹스’를 설치했다. 삼성페이, 삼성헬스, 스마트싱스 등 각종 삼성 서비스를 지원한다. 접힌 상태에서도 커버 디스플레이를 통해 날짜와 시간, 배터리 상태를 한눈에 확인할 수 있다. 2개의 애플리케이션을 동시에 사용할 수 있는 ‘멀티 액티브 윈도우’ 기능도 지원한다.

갤럭시 은 지난 14일부터 전 세계 시장에 순차적으로 출시됐다. 국내에서는 미러 퍼플, 미러 블랙 2가지 색상으로 나왔다. 가격은 165만원이다. 삼성전자는 이 제품 고객을 대상으로 디스플레이 파손 보험 증정 및 방문 수리 서비스 혜택 등을 제공하는 ‘Z 프리미어 서비스’를 실시한다.

노태문 삼성전자 무선사업부장 사장이 ‘갤럭시 S20 울트라’를 소개하는 모습.
5G, AI, IoT 융합…‘갤럭시 S20’

삼성 갤럭시 언팩 2020 행사에서 삼성전자는 ‘갤럭시 S20’도 최초 공개했다. 삼성전자 관계자는 “5G, AI 및 사물인터넷(IoT)의 융합으로 형성될 새로운 모바일 혁신 시대를 맞이해 내놓은 최신 전략 제품”이라며 “세상을 경험하는 방식을 근본적으로 변화시킬 것”이라고 힘줘 말했다.

갤럭시 S20 시리즈는 총 3종으로 구성됐다. 각각 ▲1억800만 화소 카메라와 6.9형 디스플레이 등 최첨단 기술을 탑재한 ‘갤럭시 S20 울트라(Galaxy S20 Ultra)’ ▲6400만 화소 카메라와 6.7형 디스플레이를 탑재한 ‘갤럭시 S20+(Galaxy S20+)’ ▲6.2형 디스플레이를 적용한 ‘갤럭시 S20(Galaxy S20)’이다.

세 모델 전부 최신 5G 이동통신을 지원한다. 오히려 더 빠른 네트워크 접속 시간과 데이터 속도를 자랑하는 최신 5G 표준인 ‘단독모드’를 지원한다. 이 모드는 기존 4G와 5G네트워크를 함께 사용하는 ‘비단독모드’에 비해 훨씬 빠르다. 지연시간이 거의 0초에 가깝다. 8K 영상 스트리밍이나 업로드, 영상통화, 고사양 모바일 게임을 끊김 없이 즐길 수 있는 수준이다.

구글과의 협업이 눈에 띈다. 최적화된 영상 통화 서비스 ‘구글 듀오’를 지원한다. 최초로 풀HD 화질의 영상 통화가 가능하다. 동시에 최대 8명과 영상 통화를 할 수 있다. 광각 화면과 AR이모지를 통해 영상 통화를 보다 이색적인 기능과 함께 즐길 수 있다. 이는 갤럭시 스마트폰에서만 가능하다. 8K 동영상을 유튜브에 바로 업로드할 수 있다는 것도 특징이다.

스마트폰 고유의 기능성을 높인 것은 기본이다. 칩셋부터 소프트웨어까지 스마트폰을 안전하게 보호해주는 모바일 보안 플랫폼 ‘삼성 녹스’를 탑재했고, 하드웨어 차원의 공격을 막을 수 있는 보안 프로세서를 추가로 넣었다. 대용량 배터리를 탑재 및 급속 충전을 지원해 하루 종일 배터리 걱정 없이 사용할 수 있도록 했다.

또 삼성제품 특유의 심플하고 직관적인 인터페이스 ‘원 UI 2(One UI 2)’도 적용했는데, 원 UI 2는 스마트폰 화면 몰입을 방해하는 요소를 최소화한다는 강점이 있다. 애플리케이션 혹은 영상물 등을 시청할 때에 보다 연출이 자연스럽고, 시각적으로도 편안함을 제공한다고 삼성전자는 강조했다.

갤럭시 S20는 오는 3월 6일부터 전 세계 시장에 순차적으로 출시된다. 국내에서는 오는 20일부터 26일까지 ‘갤럭시 S20 5G’, ‘갤럭시 S20+ 5G’, ‘갤럭시 S20 울트라 5G’ 사전 판매를 진행하고 3월 6일 공식 출시한다. 코스믹 그레이, 클라우드 블루, 클라우드 화이트, 클라우드 핑크 색상으로 선보인다.

삼성전자 미국법인의 모바일 제품관리 리더 드류 블랙커드가 갤럭시 S20을 소개했다.
‘근본부터 혁신’ 새로운 카메라

스마트폰의 주요 진화가 카메라를 통해 이뤄지는 현상이 이들 제품에도 고스란히 반영됐다. 과 갤럭시20 두 모델 모두 카메라 성능 향상에 주력한 흔적이 역력하다. 특히 요즘 트랜드인 1인 영상 촬영 등에 적합한 기능을 입힘으로써 사용성을 다양화한 점이 눈길을 끈다. 삼성전자 관계자는 “완전히 새로운 카메라 사용 경험을 줄 것”이라고 자신감을 내비쳤다.

의 경우 사용자가 삼각대가 없어도 폰을 펼친 채 책상이나 테이블에 올려 두면, 다양한 앵글로 개인이나 단체 셀피를 쉽게 촬영할 수 있다. 저조도 환경에서도 삼각대 없이 흔들림 없는 선명한 촬영이 가능하다. 테이블 위에 을 세워두고 전면 카메라로 16:9 비율의 영상 촬영이 가능한 식이다. 실시간 1인 방송을 즐기는 브이로거들에게 적합하다.

은 접은 상태에서도 1.1형 슈퍼 아몰레드 커버 디스플레이로 화면을 확인할 수 있다. 때문에 후면 듀얼 카메라를 활용하면 접힌 상태에서도 고화질 셀피 촬영이 가능하다. 펼쳤을 땐 상단 화면에서 셀피를 찍기 위해 사용자의 모습을 확인하고, 하단 화면에서 카메라 모드와 효과 등의 메뉴를 제어할 수 있다.

갤럭시 S20은 카메라 기능을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 근본부터 혁신했다. 사진과 영상으로 일상을 기록하고 공유하는 사용자들에게 여러 선택권을 제공하는 게 특징이다. 역대 최대 크기의 이미지 센서를 탑재하고, AI를 접목해 어떤 환경에서도 누구나 쉽게 선명한 사진과 영상을 촬영해 공유할 수 있는 면도 강점이다.

특히 갤럭시 S20 울트라는 1억800만 화소를 자랑한다. 저조도 환경에서 9개의 픽셀을 하나의 픽셀로 병합해 더 많은 빛을 받아들일 수 있는 ‘노나 비닝’ 기술을 지원한다. 이를 통해 어두운 밤에도 선명한 사진을 촬영할 수 있다. 이밖에 멀리 있는 피사체를 최대 10배까지 화질 손상 없이 사진 촬영이 가능하다.

갤럭시 S20 모델 전부는 멀리 있는 피사체도 또렷하게 촬영할 수 있는 ‘스페이스 줌(Space Zoom)’ 기능을 제공한다. 갤럭시 S20+와 갤럭시 S20는 최대 3배까지 또렷한 사진 촬영이 가능하다. 사용자가 사진의 필요하거나 원하는 일부만 자르고 편집해도 고화질의 사진을 얻을 수 있는 것은 물론이다.

선택에 따라 더 높은 기술력을 경험할 수 있다. AI 기반의 슈퍼 레졸루션 줌 기능을 결합하면 갤럭시 S20 울트라는 최대 100배 줌, 갤럭시 S20+와 갤럭시 S20는 최대 30배까지 줌 촬영이 가능하다. 콘서트장이나 경기장 제일 뒷줄에 앉아서도 무대 위 가수나 코트 위 선수를 더 크고 선명하게 촬영할 수 있는 수준이다.

동영상 촬영 기능을 끌어 올렸다. 8K 영상 촬영을 지원한다. 이를 삼성 QLED 8K에서 바로 감상할 수 있다. 슈퍼 스테디(Super Steady) 모드는 기존 손 떨림 방지 뿐 아니라 회전 방지 기능과 인공지능 기반 모션 분석 기능을 탑재했다. 익스트림 스포츠와 같이 과격한 활동 중에도 흔들림 없이 안정적인 영상을 촬영할 수 있다.

삼성전자는 이번 신제품들에 자신 있어 하는 모습이다. 판매 신기록 등에 대한 기대감도 내부에 적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삼성전자의 한 관계자는 “전작 갤럭시 S10 시리즈가 출시 첫 해 3600만대 정도 팔았는데, 이번 갤럭시 S20 등은 4000만대를 넘어설 수도 있지 않겠나”라며 “연간 스마트폰 판매량 3억대도 가능할 것으로 본다”고 전했다.

Z플립.



주현웅 기자 chesco12@hankooki.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