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비드19 확산으로 원격교육·화상회의 관심 커져

문재인 대통령이 26일 청와대 집무실에서 코로나19 공조방안 모색을 위한 G20 특별화상정상회의 중 발언하고 있다. 연합

코비드19 감염증 확산으로 교육, 회의 등과 관련된 소프트웨어에 대한 관심이 커지고 있다. 당장에 초, 중, 고, 대학의 교육이 원격교육 소프트웨어에 의존할 수밖에 없는 상황이다. 이동의 제한, 사회적 거리 두기 확산 등과도 맞물려 기업의 각종 회의마저도 화상회의 소프트웨어를 사용해야 한다. 원격교육, 화상회의 관련 소프트웨어가 본격적으로 활용되기 시작한지도 이미 20년이 넘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원격교육, 화상회의 등의 소프트웨어가 이번 사태를 계기로 우리 일상에 충격적으로 다가온 상황이다. 많은 이들에게는 마치 새로운 세계에 들어간 것과 같은 느낌을 주고 있는 것이다. IT전문가들에게 조차도 원격교육, 화상회의 소프트웨어는 어렵게 느껴진다고 한다. 인터넷을 통해 동영상을 보고, 인터넷 강의를 듣는 것에 이미 익숙함에도 불구하고 어색함을 느끼는 이유가 있다.

아직 그 소프트웨어가 일반인들이 사용하기에 충분하지 않기 때문이다. 관련 소프트웨어 들이 교육이나 회의라는 특성을 충분히 반영하지 못한 탓이다. 소프트웨어를 사용할 수 있는 컴퓨터 환경 또한 충분하지 않은 상태에서 비롯되고 있는 것이다. 그리고 소프트웨어가 단독적인 사용이나 양자 간 활용에 집중되어 교육이나 회의와 같은 다자간 활동에 제대로 침투하지 않은 까닭이다. 다른 측면에서 살펴본다면 새로운 시장이 열리고 있다는 점이다. 우리는 이미 수많은 소프트웨어의 홍수 속에 살아가고 있다. 일상에서 큰 불편함을 느끼지 못한다. 기업이나 가정에서 대부분 컴퓨터를 사용한다. TV보다는 스마트 폰에 더 많은 시간을 보낸다. 인터넷을 통한 물건의 구매도 일상화 되어 있다. 여기에 더해 음식의 주문도 인터넷을 통해 하는 시대이다. 이러한 모든 부분에 자리 잡고 있는 것이 소프트웨어이다. 그런데도 원격교육, 화상회의라는 소프트웨어에서 큰 충격의 불편함을 느낀다. 일반인들이 편하게 사용할 만큼 개발이 되어 있지 않다는 증거이다. 개발이 더 필요하다.

비단 이러한 분야뿐만 아니라 일상생활에 필요한 다양한 소프트웨어가 개발되지 않은 채 남아 있다. 이 같은 소프트웨어의 개발을 위해 인력의 수요는 무궁무진한 상태이다. 자원이 부족하고 자본이 아직 비교우위에 있지 못한 우리나라 입장에서 본다면 소프트웨어 개발에 필요한 인력의 양성은 미래 경쟁력의 핵심 요소임은 분명하다. 그리고 코비드19 감염증 확산은 그 결과에 관계없이 우리에게 크게 두 가지 교훈을 주게 될 것이다. 하나는 아직도 우리 일상에 필요한 소프트웨어가 무궁하게 남아 있다는 사실이다. 다른 하나는 이러한 소프트웨어를 개발한 인재의 양성이 더 절실하다는 점이다. 우리나라의 소프트웨어 인력은 그 규모나 수준 면에서 아직 많이 부족한 상태이다. 국내 소프트웨어 개발 인력은 약 30만 명 수준에 불과하다. 여전히 소프트웨어 기업에서는 인력난에 시달리고 있다. 기업이 현장에서 느끼는 상황은 더 심각하다. 소프트웨어 개발 인력을 구하기도 힘들지만 애써 구한 인력의 수준이 낮다는 하소연도 쉽게 들을 수 있다. 정부에서도 매년 끊임없이 소프트웨어 인력양성에 공을 들이고 있다. 올해만 해도 소프트웨어 인재양성을 위해 예산을 1633억 원을 투입한다. 초, 중, 고, 대학 등 교육과정을 통해 약 14만 명을 교육하고, 프로그래밍 경시대회, 해커톤, 온라인 소프트웨어 교육 등도 지원한다고 한다. 산업현장 수요에 적합한 수준 높은 맞춤형 실무인재 양성을 위해 소프트웨어 중심대학에도 800억 원을 투입한다.

정부, 올해 소프트웨어 인재양성에 1633억 원 투입

소프트웨어 전공과정과 융합교육을 통한 소프트웨어 전문, 융합인재를 양성하겠다는 정책이다. 물론 매년 반복되는 정책적 지원이다. 계획상으로 본다면 초, 중, 고, 대학 전 과정에 걸쳐서 소프트웨어 인력 양성의 체계가 완성되어 있다. 그러나 현장에서 보는 시각을 다르다. 대학을 졸업한 인재를 현장에 바로 투입하기 어렵다고 한다. 정부나 업계의 요구는 명확하다. 대학에서 현장에 필요한 인력을 양성해 달라는 것이다. 대학의 교육 또한 정부나 업계의 요구에 맞춰 진행되는 것이 현실이다. 겉으로만 본다면 수요와 공급의 순환이 잘 이뤄지고 있는 것이다. 정부의 인력 양성의 방향이 ‘산업현장 수요에 부합하는 수준 높은 맞춤형 실무인재 양성’으로 잡혀진 것만 보아도 이러한 겉모습은 아무런 문제가 없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겉모습과는 달리 소프트웨어 인력 양성의 내부 악순환은 지속되고 있다. 이제는 이러한 잘못된 악순환을 끊어 내야 할 시기이다. 새로운 시각으로 접근해야 한다. 새로운 시각은 다름 아닌 원칙이다. 소프트웨어 개발의 특성을 이해해야 한다. 이를 통한 대학과 산업의 역할 지키기다.

대학은 소프트웨어 인재를 양성하기 위해 철저한 기초 교육을 담당해야 한다. 산업계는 업계에 필요한 인재를 양성하기 위한 유인책을 제시해야 한다. 정부는 인재 양성을 위한 정책의 균형을 유지해야 한다. 지금의 정부의 정책은 이 원칙을 깨고 있다. 대표적인 사례를 살펴보자. 정부는 올해 초, 중, 고 교육에 인공지능 등을 포함한 심화교육을 지원한다. 인공지능, 데이터 특화교육을 제공하는 ‘인공지능 교육 시범학교’를 전국 150개교에서 운영한다. 인공지능 등이 포함된 소프트웨어 심화과목 개설을 위해 교과서 2종 및 고교 교과서 4종을 개발하여 공급한다. 소프트웨어, 인공지능 역량을 갖춘 핵심교원 2,500명 양성한다고 한다. 인공지능은 대학에서 전공을 해도 그 난이도가 높은 분야이다. 초, 중, 고 교육을 통해 당장 해결할 수 있는 사안도 아니다. 산업계에서 필요한 인력을 대학에서 교육을 통해 직접 공급한다는 것은 몇 가지 문제점을 안게 된다. 업계의 수요는 지속적으로 변한다. 마치 유행적인 요소를 담고 있다. 어제는 블록체인, 오늘은 인공지능, 내일은 원격 등으로 수시로 변한다. 정부가 여기에 맞춰 대학에 인재 양성에 힘을 싣는다. 결국 대학 교육의 정체성을 사라지게 만드는 형국이다. 더 큰 문제는 학생들이 기본적인 이론 교육을 받지 못하게 하는 결과를 초래한다. 기본적인 이론에 대한 학습을 하지 못한 채 기업에서 만들어 놓은 소프트웨어 개발 도구의 사용에 치중을 하게 만든다.

이렇게 양성된 인력은 소프트웨어적이지 못한다. 그저 특정 도구를 사용하는 하드웨어적인 인재를 만들게 된다. 국내 소프트웨어 기업이 갖는 문제점은 더 크다. 기업 스스로가 필요한 인재 양성의 책임을 정부나 대학에 떠넘기는 것이다. 소프트웨어가 우리나라 미래 사업의 중요함을 내세워 원칙을 벗어난 요구를 정부나 대학에 한다. 정부에 소프트웨어 인력 양성을 요구한다. 여기까지는 문제가 없다. 문제는 업계에서 당장에서 활용할 수 있는 현장 인력을 양성해 달라는 것이다. 업계에서 필요한 인력 양성은 누가 담당해야 하는가의 문제가 아니다. 소프트웨어의 특성을 반영해서 의사 결정을 해야 한다. 소프트웨어 개발에는 수많은 기초 지식이 필요하다. 또한 소프트웨어가 적용되어야 할 응용 영역의 지식도 필요하다. 이를 나눠서 대학과 기업이 그 역할을 해야 한다. 기초 지식은 대학에서 해야 한다. 이를 바탕으로 업계에서 필요한 인재의 양성은 업계가 담당해야 한다. 그렇지 않고 현재와 같은 국내 소프트웨어 인재 양성을 지속할 경우 우리나라 소프트웨어 경쟁력은 늘 제자리걸음을 면치 못하게 될 전망이다. 한국소프트웨어산업협회가 2020년 기준으로 발표한 시스템소프트웨어 개발자 평균 연봉은 약 6000만 원이며, 응용소프트웨어 개발자는 이 보다 20%가 높은 7200만 원, 업무분석가는 1억2000만 원에 이른다고 한다. 소프트웨어 개발에서 가장 중요한 시스템소프트웨어 개발자 평균 연봉이 업무분석가의 절반에도 미치지 못한다. 노동은 본원적인 구매 화폐이자 최초의 가격이라고 애덤 스미스가 그의 저서 국부론에서 주장했다. 또한 상품의 교환 가치를 정하는 진실한 척도라고도 했다. 이를 바탕으로 분석해 본다면 우리나라는 소프트웨어 활용이나 응용에 집중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기초 분야에서의 수요가 적은 상태임을 알 수 있는 것이다. 기초 체력이 무너진 결과이다. 우리나라 소프트웨어 인재 양성의 결과이기도 하다. 산업의 기초가 약하면 경쟁력을 키워 나갈 수 없게 된다. 소프트웨어 각 분야별 평균 임금의 격차가 크지 않아야 시장이 정상적이다.

소프트웨어 산업은 인력이 가장 중요한 요소

소프트웨어 산업은 인력이 가장 중요한 요소이고 우리나라에 적합한 산업이기도 하다. 여기에 필요한 인재 양성의 축을 바로 새워야 한다. 대학은 기초 지식을 충분히 가르쳐 놓아야 한다. 이를 바탕으로 업계에서 필요한 인력의 양성은 업계 스스로가 해야 한다. 업계 스스로가 분야별로 필요한 인력의 수준을 정하고 이를 뒷받침할 수 있는 산업 인력 양성 프로그램을 만들어 내야 한다. 양성 프로그램의 결과는 다양한 자격증 인증 산업으로 풀어내야 한다. 소프트웨어가 눈에 잘 보이지 않는 특성 때문에 수준 인증이 더 필요한 분야이다. 나아가 소프트웨어 인력에 대한 수준 평가 모델도 개발해서 내놓아야 한다. 소프트웨어 인력 또한 객관적인 평판을 받는 것에 스스로 나서야 한다. 겉으로 확인하기 힘든 부분이 소프트웨어 인력에 대한 수준 평가이다. 이를 객관화하는 것은 다른 업종에 비해 무척 힘들다. 연봉이 1억5000이 넘는 소프트웨어 개발자가 기본적인 프로그램조차도 만들어 내지 못하는 경우도 종종 보게 된다. 정부는 소프트웨어 인력 양성의 방향을 나눠야 한다. 대학과 업계에 대한 균형을 찾아야 한다. 대학에 업계에서 필요한 인재 양성의 기준을 바꿔 지원해야 한다. 이론 등 기초 지식의 철저한 습득에 초점을 두어야 한다. 그래야 업계에서 장기적으로 필요한 인재가 만들어 진다. 당장에 필요하다고 지속적인 언 발에 오줌 누기 식의 정책은 이제 지양되어야 한다. 코비드19를 계기로 원격교육, 화상회의 등 다자간 활동에 필요한 소프트웨어의 개발 경쟁에 불이 붙을 전망이다. 5G 통신 확산도 다자간 활동에 필요한 소프트웨어 개발에 적합한 환경을 만들어 주고 있다. 개인의 단독적인 사용이나 양자 간 활용에 머물던 소프트웨어가 더 복잡하고 부가가치가 높은 다자간 활용 시대로 넘어가고 있는 시점이다. 이에 맞춰 새로운 인재 양성의 틀을 만들어 대응해야 한다. 코비드19 이후를 현명하게 대처하는 소프트웨어 업계의 길이기도 하다.

● 한호현 (테크칼럼니스트·공학박사)

- 한호현은 정보통신분야 공학박사로 국회 4차산업혁명특별위원회 위원, 금융위원회 금융발전심의회 위원 등 다수의 기관에서 전문가로 활동하고 있다. 또한 정보통신산업진흥원 총괄본부장을 역임하였으며, 정보통신부, 현대정보기술 등 공공, 기업 등 다양한 분야에서 정보통신 관련 다양한 실무 경험도 갖고 있다.



주간한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