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T 박정호 CEO. 사진=SKT 제공
[주간한국 장서윤 기자]SK텔레콤이 25일 을지로 본사 T타워에서 제37기 정기 주주총회를 열고 앞으로의 변화 방향으로‘인공지능(AI) 기업으로의 전환과 ‘글로벌 수준 거버넌스 확립’을 제시했다.

SK텔레콤은 이날 주총에서 ▲2020년 재무제표 확정 ▲사내이사 및 감사위원 재선임 ▲정관 일부 변경 등의 안건을 승인했다. SKT 박정호 CEO와 5대 사업부 주요 경영진은 직접 프레젠테이션을 통해 5G 및 ICT 사업 성과와 경영 비전을 주주들에게 설명했다.

박 CEO는 2020년 영업보고를 통해 MNO를 포함한 모든 사업분야의 개선으로 역대 최대 매출인 18조 6,247억원을 달성했으며, 영업이익은 전년대비 22% 증가했다고 밝혔다. 또 New ICT 사업은 ‘19년 첫 흑자 전환에 이어 ‘20년에는 3,200억원 흑자를 달성하고, 전체 영업이익에서 차지하는 비중도 24%에 달했다고 강조했다.

박정호 CEO는 프레젠테이션에서 올해 SKT의 핵심 변화 방향과 관련, “올해를 기점으로 큰 방향의 전환을 앞두고 있다”며, “SKT는 ‘명실상부’한 AI 컴퍼니로 전환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를 위해 AI를 중심으로 핵심 사업인 MNO를 비롯한 미디어, 보안, 커머스 등 전체 ICT 패밀리의 상품·서비스를 유기적으로 연결하는 것은 물론 이를 외부 제휴사로 확장해 혁신적인 고객 경험을 제공하는 것을 지향점으로 밝혔다.

두 번째 변화 방향으로 글로벌 스탠다드에 부합하는 선진화된 거버넌스 구축을 강조했다.

박 CEO는 “우리 회사는 이미 전문성과 다양성을 겸비한, 독립된 이사회 중심의 경영체제를 구축해 운영하고 있다”며 “이해관계자들의 더 많은 인정과 지지를 얻기 위해 글로벌 수준의 거버넌스로 한 단계 진화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SKT는 이를 위해 정관에 기업지배구조헌장을 신설해 투명하고 건전한 지배구조를 확립하겠다고 약속했다.

또 SKT는 독립적이고 투명한 이사회 중심 경영이 되도록 이사회 산하 위원회를 4개로 재편해 역할과 권한을 확대한다. 4대 위원회는 ▲미래전략위원회(중장기 방향성) ▲인사보상위원회(미래 경영자 육성) ▲감사위원회(공정하고 투명한 기업 운영) ▲ESG위원회(ESG 경영활동 제고)로 구성돼, 이사회 중심 경영을 지원하게 된다.



주간한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