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주일에 두 번 정도 패스트푸드를 사다 먹으면 당뇨병과 심장병 위험이 높아진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특히 젊은이들이 주간 단위로 두 번 정도 패스트푸드를 즐기면 건강상 뚜렷하게 드러나지 않는 문제를 가질 수 있다는 것이다. 여성들의 경우는 혈당이나 인슐린 증가 수치가 남성보다 더욱 높아 위험성이 더욱 큰 것으로 나타났다.

젊은 직장인들은 너무 바빠서 집에서 제대로 된 식사를 하거나 스스로 요리를 하기가 어려운 탓에 간편한 방법으로 패스트푸드를 찾게 되는데 이는 심각한 건강 문제를 초래할 수 있다.

현재 한국의 당뇨병 환자는 400만 명을 넘었으며, 2015년에는 550만 명에 육박한다는 전망도 나와 있다. 당뇨병은 90%가 잘못된 식습관과 생활방식에 따른 성인당뇨병이다. 이는 인체가 음식을 먹을 때 나오는 당분인 포도당을 사용하는 능력을 잃어버렸을 때 발생한다.

호주 타스마니아 대학교와 2개 과학연구소의 공동연구팀은 26세에서 36세까지의 남녀 1,896명의 식습관과 생활양식을 조사했다. 남성의 40%와 여성의 20%가 일주일에 2번 이상 패스트푸드를 사다가 먹었다. 그들은 포도당과 인슐린 수치 등을 알아보는 의료 검진을 받았는데, 이들 두 항목의 수치가 높으면 성인 당뇨병의 조짐이 높은 것을 뜻한다.

그 결과 일주일에 2번 이상 패스트푸드를 사다가 먹는 여성들은 한 번 이하로 먹는 사람들보다 상당히 혈당치가 높게 나타났다. 연구팀은 이 같은 현상의 원인이 패스트푸드, 열악한 식사로 인한 과체중, 운동 부족 중 무엇 때문인지 정확히 말하긴 어렵다고 했다.

또한 패스트푸드를 한 번 먹는 것과 두 번 먹는 것의 차이가 의료적으로 의미가 있는지도 뚜렷하지 않다고 했다. 그러나 심혈관계 질환과 성인 당뇨병의 가능성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2008년에 실시된 한 연구에 따르면 유명 패스트푸드 체인점의 한 끼 식사에 포화지방산이 23.2g 포함되어 있다고 하는데, 이는 여성의 하루 허용량보다 많은 것이었다.

이번 연구 결과는 유럽 임상영양학 저널(European Journal of Clinical Nutrition)에 실렸으며 영국 일간신문 데일리메일이 보도했다.


▶ [라이프&건강性] 앗! 이런 것도… 몰랐던 정보 한가득~
▶ 앗! 정말?… 몰랐던 '선수'남녀의 연애비법 엿보기
▶ 은밀한 곳까지… 스타들의 애정행각 엿보기
▶ 아니! 이런 짓도… 아나운서·MC 비화 엿보기
▶ 불륜 행각·벤츠 접대… '여검사 사태' 알면 알수록 입이 쩍!
▶ [핫이슈] 대체 무슨 일이… '방송인 A양 동영상'의 모든 것



주간한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