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현숙 작'Away' 싱글채널 비디오
몽골의 고비사막과 남극 세종기지, 중국 윈난성, 이란 마술레를 떠다녔던 예술가들의 상상과 감각들을 한데 모은 이색 전시가 열려 눈길을 끌고 있다.

아르코미술관은 2월 22일부터 4월 15일까지 '노마딕 리포트 2012 (Nomadic Report 2012)' 전시를 개최한다. 이 전시에서는 2011년 한국문화예술위원회(위원장 오광수, 이하 ARKO)가 몽골, 남극, 중국, 이란에서 진행했던 '2011 노마딕 예술가 레지던스 프로그램'에 참여했던 작가들의 창작물을 다양한 형태로 선보인다. 전시장 안에서 관람객들은 예술가들의 눈으로 본 4개국을 유랑하며 잠시 일상을 떠나 색다른 여행을 즐길 수 있을 것이다.

'노마딕 예술가 레지던스 프로그램'은 레지던스 프로그램을 통해 예술가들의 창작 에너지를 촉진하기 위해 한국문화예술위원회가 자체 기획, 발굴한 프로그램으로, 세계 각지에 이동식 작업실을 제공한다는 점에서 정주형 레지던스와 차별성을 가진다. 노마딕(Nomadic)이라는 이름도 여기서 비롯되었다. 레지던스 기간 동안 각국의 예술가들은 협업을 통해 예술에 대한 새로운 관점과 새로운 시각을 얻고 또한 관객들과의 소통에 대해서도 고민하게 된다. 2011 노마딕 예술가 레지던스 프로그램은 몽골, 남극, 중국, 이란 네 군데에서 진행되었으며, 총 20여명의 한국 작가들이 참여하였다. 또한 현지 작가들도 프로그램에 함께 참여하여 예술적인 교류와 협업의 장을 펼쳤다.

참여한 예술가들 모두가 자기 분야의 베테랑들이었지만, 현지에서의 낯선 환경, 혹독한 대자연 등 익숙하지 않은 시공간과 예상을 벗어나는 상황들 속에서 출발 전에 기획했던 작업들은 발전되기도, 정체되기도, 혹은 새로운 방향으로 나아가기도 하였다. 한 달도 채 되지 않는 길지 않은 시간이었지만, 참여 예술가들은 각자의 공간에 점점 익숙해졌고, 그 경험이 쌓이며 자신만의 사유와 감각이 서로에게 교류되고, 전이되었음을 느꼈다고 말한다.

예술가들이 각각 몽골, 남극, 중국, 이란에서 분투한 상상력의 열매들은 사진, 영상, 설치, 기록(소설), 퍼포먼스의 형태로 2월 말부터 대학로 아르코미술관에서 약 두 달간 전시된다. 전시는 1부(2월 22일~3월 14일)와 2부(3월 23일~4월 15일)로 나뉘어 진행되며, 1부에서는 몽골과 남극, 2부에서는 중국과 이란 노마딕 예술가 레지던스 참가자들의 결과물이 선보인다. (02)760-4605



홍성필기자 sphong@sphk.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