된장, 고추장 테마 요리교실 인기… 김치테마파크 등장

슬로 푸드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전통 발효식품을 배울 수 있는 프로그램이 인기다. 이에 식품업체들은 된장, 고추장, 간장 등 전통 발효식품을 테마로 한 요리교실이나 공장 견학 프로그램을 운영 중이다.

샘표식품은 2006년 창립 60주년을 기념해 '샘표 아이장 캠페인'을 시작했다. '자라나는 아이들에게 우리 된장을 먹입시다'를 슬로건으로 내걸고 시작한 이 캠페인 인스턴트 음식에 길들여진 아이들에게 발효식품을 대표하는 된장의 맛을 전하는 프로그램이다.

아이장 캠페인 중에서도 '샘표 된장학교'가 주목된다. 생활 속에서 궁금한 된장 이야기와 우리 된장을 먹어야 하는 이유와 함께 맛있는 된장 고르는 법, 된장찌개 맛있게 끓이기, 메주 만들기와 장 담그기 등 실생활에 유용한 지식과 요리법을 배울 수 있어 주부들에게 높은 호응을 받고 있다.

서울 충무로 샘표식품 본사에서 열리는 된장학교는 5월 2일과 30일, 6월 20일, 7월 4일과 18일, 8월 1일과 29일에 진행된다. 오전 10시부터 2시간 30분에 걸쳐 프로그램이 운영된다. 참가비는 없으며, 참가신청은 홈페이지(www.ijang.org)에서 선착순 60명 마감한다.

대상은 주부를 대상으로 한 '청정원 자연주부단'에서 매달 2회씩 쿠킹 클래스를 열고 있다. 쿠킹 클래스는 대상 청정원 소속 전속 셰프인 신수경씨의 강의로 전국 9곳의 지역별 요리학원에서 진행한다. 청정원을 대표하는 발효식품인 고추장, 간장, 맛선생, 홍초 등 6가지 제품을 활용해 다양한 요리를 배울 수 있다는 점이 매력적이다. 참여하지 못한 주부들을 위해 각각의 레시피는 동영상으로 제작돼 청정원 사이트(www.chungjungone.co.kr)에서 온라인 강의로 제공한다.

일반 참여자를 대상으로 한 청정원 요리교실에서도 발효 요리를 배울 수 있다. 백화점과 대형 할인점의 문화센터에서 열리는 청정원 요리교실은 청정원의 발효식품을 활용한 다양한 요리와 건강정보를 선보이고 있다.

CJ제일제당의 장류 브랜드인 해찬들은 다음달부터 주 2회에 걸쳐 공장견학 프로그램 '자연미담 체험단'을 운영한다. 해찬들 논산공장에서 진행되는 자연미담 체험단은 공장견학과 함께 쿠킹 클래스가 준비됐는데 한정적인 장류 요리에서 벗어나 색다른 레시피를 직접 시연해볼 수 있도록 구성했다. 예컨대 고추장을 활용한 파스타 요리, 고추장 햄버거스테이크, 된장 소스 샐러드 등이다. 이 프로그램은 매주 화ㆍ목요일에 진행된다.

일반 소비자뿐 아니라 신혼부부, 다문화가정주부, 영양사와 같이 특정 계층을 겨냥한 특별 견학 프로그램도 있다. 신혼부부를 위한 프로그램에서는 밑반찬 만들기 쿠킹 클래스가 제공되고, 다문화가정 주부를 위한 프로그램에서는 전통 한식 고추장 요리를 만드는 법을 가르쳐준다. CJ 온마트(www.cjonmart.net) 및 해찬들 홈페이지(www.haechandle.com)에서 신청을 받는다.

지난 3월 경기 부천에 문을 연 '김순자 명인 김치테마파크'는 대표적인 전통발효식품인 김치를 잘 담그고 싶은 사람들을 위한 프로그램인 김치전문가과정을 운영 중이다. 이 프로그램은 대한민국 김치명인 1호로 유명한 김순자씨가 직접 이론을 강의하고 시연과 실습을 지도한다는 점이 매력적이다.

현재 1기 수강생들이 매주 화요일 포기김치를 비롯해 나박김치, 오이소박이, 갓김치, 동치미 등 다양한 김치를 배우고 있다. 김순자 명인이 개발한 퓨전 김치인 깻잎양배추말이김치, 미니롤보쌈김치를 배우는 기회도 있다.

내달 초까지 계속되는 1기 과정이 끝나면 2기 수강생을 모집할 예정이다. 이 프로그램은 인원제한 없이 운영되는 만큼 원하는 사람이면 누구나 참여할 수 있다. 공식 블로그(blog.naver.com/kimchik1) 또는 전화(070-4251-1212)로 예약을 받는다. 수강료는 20만원이다. 김치테마파크는 김치전문가과정뿐 아니라 어린이, 청소년, 외국인 등을 대상으로 다양한 체험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박진우기자 jwpark@hk.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