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부산경남경마공원(본부장 이종대) 견학 프로그램이 인기를 끌고 있다. 금ㆍ토ㆍ일요일 하루 4회씩 진행되는 '경마공원 견학프로그램'은 일반인들에게 경마에 대해 설명하는 일종의 관광상품이다. 일반 관광상품과 다른 점이 있다면 전 코스의 이용료가 '무료'라는 점이다.

경마공원 중문입구 우측에 위치한 견학프로그램 사무실에서 홍보영상 관람을 시작으로 → 승용마하우스 → 말 동물병원 → 도핑검사소 → 말수영장 → 방송실 → 순위판정실 → 초보고객안내소 순으로 돌아보는 견학프로그램은 기존 체험놀이시설을 몇 차례 둘러본 고객들에게 단연 인기 만점이다.

또한 최근 견학프로그램 접수처 안에 내벽을 활용, 말 관련 학습패널을 설치한 게 눈에 띈다. 2012년도 견학프로그램 주요 개선사항 중 하나인 이 학습패널 설치는 견학프로그램을 이용하는 어린이들에게 말과 관련된 학습정보를 전해주고 있다. 말의 생태와 쓰임새, 말의 능력과 나이구분 등 6가지 테마로 구성된 학습패널을 훑어보는 것만으로도 훌륭한 체험학습이 되기에 충분하다. 어린이들은 견학프로그램 출발 전 이곳에서 말과 관련된 다양한 정보를 이해한 뒤 승용마 하우스 등에서 실제로 말을 접하게 된다. 이론과 실습을 한꺼번에 해결할 수 있는 원스톱 체험학습이 가능해 많은 학부모들의 발길이 이어지고 있다.

이와 관련해 최근 인근지역 초등학교 등에서 경마공원을 찾는 발길이 이어지고 있어 학습용 패널설치 후 한 달여 만에 그 효과가 나타나고 있다. 견학프로그램을 운영 중인 경마공원 총무팀 관계자는 "부경경마공원은 어린이들이 쉽게 접하기 어려운 말을 만날 수 있는 공간으로, 견학프로그램을 단순히 말을 보는 것에 머물지 않고 말을 직접 만져보고 학습할 수 있는 체험의 장으로 발전시켜 나가겠다"고 밝혔다. 이어 "금요일은 일반방문객들의 방문이 적어 인근 학교 등에서 단체방문하기에 적합한 만큼 많은 참여를 바란다"고 덧붙였다.

▲신청과 접수는 어떻게

부경경마공원 견학프로그램에 참가한 어린이들에게는 예쁜 말 그림이 있는 스케치북이 선물로 주어진다. 무료 견학프로그램 신청은 한국마사회 경마공원 홈페이지(park.kra.co.kr)에 회원가입 후 홈페이지 내 [부산경남경마공원] → [이용신청] → [견학프로그램 신청]에서 할 수 있다. 회차별 정원은 27명으로 운영되지만 관람객이 몰리면 코스를 축소 운영해 40여명까지 확대 운영한다. 신청인원 미달 시 현장접수도 가능하다. 견학프로그램 관련 단체관람 등 문의는 안내센터(501-901-7979)로 하면 된다.



홍성필기자 sphong@sphk.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