긴 시간 식사한 것으로 뇌가 기억해 식욕 억제버밍엄대학 실험 결과

한 입에 30초씩 씹어 먹은 그룹은 10초씩 씹어 먹은 그룹에 비해 절반밖에 먹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주간한국 자료사진
한입에 음식을 30초씩 씹으면 식사량이 줄어든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영국 버밍엄 대학 연구진이 남녀 대학생 43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실험 결과 이 같은 사실이 확인됐다고 데일리 메일 인터넷판이 지난 29일 보도했다.

연구진은 실험 전 2시간 동안 참가자들에게 공복 상태를 유지하게 한 뒤 똑같은 햄-치즈 샌드위치를 나눠주고 먹게 했다. 연구진은 이들을 세 그룹으로 나눠 한 그룹은 평소 먹던 대로, 또 한 그룹은 한 입에 10초씩, 3번째 그룹은 30초 동안 씹은 뒤 음식을 삼키도록 했다.

연구진은 실험 2시간이 경과한 뒤 참가자들에게 과자와 초콜릿을 먹게 했다. 그런 뒤 참가자의 식욕과 점심식사 때 느낀 음식의 맛을 평가하게 했다.

그 결과 평소 속도대로 점심을 먹은 그룹과 한 입에 10초씩 씹은 뒤 먹은 그룹은 과자와 초콜릿을 먹은 양이 같았던 반면, 한 입에 30초씩 씹어 먹은 그룹은 이들의 절반밖에 먹지 않았다.

연구진은 30초 그룹의 경우 음식을 너무 오래 씹다 보니 맛을 제대로 느낄 수 없었고 그 결과 과자를 먹을 때 식욕 감퇴로 이어진 것으로 추측했다. 씹는 과정에만 집중하다 보니 뇌가 긴 시간 동안 점심을 먹은 것으로 기억하고 '더 먹을 필요가 없다'는 신호를 보냈을 가능성이 있다는 것이다.

이 실험 전에도 중국 연구팀이 식사 때 음식을 오래 씹으면 칼로리 섭취량이 줄어든다는 연구 결과를 발표했었다. 음식을 한 입에 40번씩 씹어 먹으면 식사량이 평소보다 12% 줄어든다는 것이다.

한편 2010년 영국인 1,000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조사에 따르면 식사 때 음식을 한 입에 평균 6번 씹은 뒤 삼키는 것으로 나타났다.



최경호기자 squeeze@hk.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