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컴즈 '싸이메라' ·KTH '푸딩 카메라' 등 인기

최근 스마트폰 카메라의 성능이 좋아지면서 다양한 기능을 갖춘 카메라 앱들이 사용자의 사랑을 받고 있다.

SK커뮤니케이션즈는 최근 카메라 앱 '싸이메라(Cymera)'가 공개 11개월 만에 글로벌 다운로드 500만을 돌파했다고 밝혔다. 현재 태국, 미국, 대만, 일본, 홍콩 등 220여 개국의 전 세계 이용자들은 SK컴즈 '싸이메라'로 월 평균 1억장의 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외부에서 이미 촬영해 저장된 사진을 보정하거나 꾸미는 등 사진 편집 기능을 이용하는 경우도 월 1,600만여 건이 넘는다. 태국에서는 2012년 4월 구글마켓 사진 카테고리 부문 1위 진입 이후 현재까지 3위를 기록하는 등 꾸준히 상위권을 유지하고 있다. 이러한 인기를 바탕으로 '싸이메라'는 3월 안에 사진합치기 기능과 사진 통합관리 및 앨범기능 등을 추가할 계획이다. 또 국내외 유명 화장품업체와 제휴해 실제 화장한 것과 같은 고도화된 메이크업 기능을 제공할 방침이다.

싸이메라보다 한발 앞서 출시된 KTH의 '푸딩카메라'도 높은 인기를 구가하고 있다. 푸딩카메라는 9가지 카메라 기능과 8가지 필름효과로 고급 카메라 못지 않는 촬영 기능을 갖췄다. 2010년 해외 시장에 선보인 후 2011년 미국의 정보기술(IT) 매체 매셔블이 선정한 최고의 카메라앱 톱 10에 선정되기도 했다.

지난해 7월 미국 앱스토어 무료앱에서는 4위를 기록했고, 세계 13개국 앱스토어 사진 부문에서 1위를 차지했다. 한국어, 영어, 일본어, 중국어를 지원하며 현재 해외 다운로드 수는 1,000만에 달한다.

네이버의 글로벌 메신저 '라인(LINE)'의 공식 카메라 앱도 네이버의 지원 속에 높은 인기를 누리고 있다. 라인 카메라는 스마트폰으로 촬영, 저장한 사진을 간편하게 꾸미고 편집해 라인 친구들에게 바로 전송할 수 있는 앱이다. 라인의 인기 캐릭터 스티커로 사진 꾸미기와 같이 라인 카메라에서만 가능한 기능들이 호평을 받아 출시 4개월 만인 지난해 8월 7일 누적 다운로드 1,000만을 달성했다. 서비스 공개 10개월 만인 올 1월에는 다운로드 2,000만을 돌파했다.

라인카메라는 현재 전세계 210개국에서 이용되고 있다. 14개국 앱스토어에서 무료앱 1위, 27개국 앱스토어의 사진 카테고리 1위, 17개국 구글 플레이 사진 카테고리 1위를 기록한 바 있다. 무료종합 랭킹 1위를 차지한 나라는 일본을 비롯해 대만, 홍콩, 마카오, 태국, 말레이시아, 브루나이 등 14개국으로, 아시아 각국에서 1위를 차지했다. 또한 최근에는 스페인 앱스토어ㆍ구글플레이 사진 카테고리에서도 1위를 차지해 아시아 지역에서 시작된 인기를 점점 확대해나가고 있다.



안민구기자 amg9@hk.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