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식 알레르기는 아이들 성장 억제

제왕절개로 태어난 아이가 자연분만을 통해 나온 아이보다 각종 알레르기 발생 확률이 5배 높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지난 24일(현지시간) 영국 데일리메일 보도에 따르면 미국 디트로이트 헨리 포드 병원의 크리스틴 콜 존슨 박사팀이 연구한 결과 이처럼 나타났다.

연구팀은 1,258명의 아기를 대상으로 갓 태어났을 때, 한 달 뒤, 6개월 뒤, 1년 뒤, 2년 뒤를 조사했다. 아기들의 탯줄, 대변, 부모의 혈액, 모유, 가정 내 분진 정도, 가정의 알레르기 또는 천식 병력, 애완동물 유무, 담배연기 노출 정도, 아기의 질병 유무, 악물 투약 여부, 임신 양상 등도 조사 대상에 포함됐다.

그 결과 제왕절개 출생아들은 집 먼지 진드기의 배설물이나 애완동물이 떨어뜨린 비듬, 각질 등 집안의 알레르기 유발 유인에 반응하는 확률이 자연분만 출생아들보다 약 5배 높았다.

존슨 박사는 "자연분만 과정에서 아기가 엄마의 산도를 통과하면서 산도 내 박테리아에 노출되는 것이 면역 체계에 중대한 영향을 끼치는 것 같다"고 말했다.

한편 미국 노스캐롤라이나 대학 연구진이 특정 음식에 대한 알레르기가 있는 아이들 245명과 음식 알레르기가 없는 아이들을 대상으로 체질량지수(BMI)를 비교한 결과 음식 알레르기가 아이들의 성장을 억제하는 것으로 드러났다.

음식 알레르기가 있는 아이들은 다른 아이들에 비해 체구가 작은 것으로 나타났다. 2가지 이상 음식에 알레르기 반응을 보이는 아이들은 그렇지 않은 아이들에 비해 역시 체구가 작았다. 특히 우유 알레르기가 있는 아이들은 다른 음식에 알레르기가 있는 아이들에 비해 체구가 작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 결과는 알레르기 반응이 나타나는 음식이 2가지 이상이거나 우유 알레르기가 있는 아이들은 영향평가를 통해 부족한 부분을 메워줄 필요가 있음을 보여주는 것이라고 연구진을 이끈 브라이언 비커리 박사는 지적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