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크리시' 등 학습과 게임 접목한 G러닝 인기

Why? 인체탐험
최근 교육과 게임을 접목한 G러닝이 다시 주목 받고 있다. 대부분의 학습이 노출되는 빈도수에 따라 효과가 비례하는 만큼, 게임을 접목한 교육상품이 인기를 얻고 있다. 이러한 교육용 게임은 재미와 학습을 동시에 추구할 수 있어 학생들의 학습 동기 유발이 큰 것으로 평가 받고 있다.

㈜드리머스에듀케이션이 개발한 ''는 게임과 교재, 동영상 강의를 통해 영어회화를 학습하는 서비스다. 길 묻기에서부터 쇼핑, 학교생활 등 뉴욕에서 1년 간 생활하면서 실제 있을 법한 240여 개의 상황을 통해 4,000여 개의 실전 영어 문장을 익힐 수 있다. 또 게임 속 캐릭터와 학습자간 대화가 원활히 진행되지 않으면 캐릭터의 목소리와 표정이 실망, 정색, 분노의 총 3단계로 변해 긴장감을 준다. 반대로 한번에 통과할 경우 자신의 캐릭터를 꾸밀 수 있는 신발이나 옷 등의 아이템이 보상으로 지급해 재미를 더했다.

게이밍의 '플레잉'은 초등 영어 교과과정 필수단어와 패턴을 활용한 다양한 문장을 게임을 통해 학습할 수 있는 영어교육 게임이다. 기존 역활수행게임(RPG)의 재미 요소와 단어카드(엘워드)를 이용한 특수 시스템 등을 통해 게임의 재미와 학습 두 마리 토끼를 잡은 것이 특징이다. 또한 플레잉은 옥스퍼드 대학 출판부와 콘텐츠 제휴계약을 맺고 '잉글리시타임'을 학습 콘텐츠로 사용해 학습 효과를 높였다.

티쓰리엔터테인먼트는 교육용 기능성게임 '한글탐정: 하나와 두리'를 개발하고 최근 공개서비스를 실시했다. 이 게임은 이용자가 사건을 추리하고 다양한 미션을 파헤쳐 가면서 자연스럽게 한글 공부에 몰입할 수 있도록 구성돼 있다. 이용자는 각종 어려운 문제들을 파헤치는 '탐정'이 돼 단서를 추적하고, 범인에 대한 실마리를 풀어나가야 한다. 이 과정에서 기초적인 문법부터 다양한 일상생활 대화를 효율적으로 깨우칠 수 있다.

예림당은 초등학습 만화 Why? 과학시리즈 '인체'편을 모태로 한 교육용 게임 ''을 최근 출시했다. 게임을 통해 획득하는 카드를 통해 인체에 대해 학습할 수 있게 구성된 이번 게임은 책과 게임의 내용을 연계해 반복 학습 효과를 꾀한 것이 특징이다.

토크리시


안민구기자 amg9@hk.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