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IT 업계 '벤터테인먼트 마케팅' 열풍LG '탭북송 콘테스트' … 최종 선정땐 탭북 증정KT 'All-IP 송' 공모전악동뮤지션 곡 편곡 도전… 1등에 300만원 수여

LG전자 '노홍철과 함께하는 탭북송 콘테스트'
최근 IT 업계에서는 '벤터테인먼트' 마케팅이 화제다. '벤터테인먼트'는 '브랜드'와 '엔터테인먼트'의 합성어로 로고송 등을 활용해 소비자들에게 볼거리, 놀거리, 이야기거리리 등을 제공하는 마케팅 기법이다.

소비자를 수동적 위치에서 탈피, 적극적인 참여 층으로 유입시켜 브랜드 충성도를 배가시키는 전략이라 할 수 있다. 이런 기법은 장기 불황에 위축된 소비 심리를 활성화 시키기 위해 소비자들의 흥미를 유발시키는 것은 물론 유난히 어려운 상품 내용이 많은 IT 업계 특성 상, 보다 쉬운 메시지 전달이 가능해 특히 IT업계에서 각광받고 있다.

▲노홍철보다 빠르거나 독특하게!

LG전자는 MBC 인기 예능 프로그램 '무한도전'을 통해 탭북 홍보대사임을 자처했던 개그맨 노홍철과 함께 '탭북송 콘테스트'를 진행 중에 있다.

'탭북송'은 '보이스 오브 코리아' 우승자 손승연의 강렬한 랩이 화제를 모은 LG 탭북 TV광고의 CM송이다. 중독성 있는 멜로디에 "접으면 탭, 누르면 북! 탭했다, 북했다, 북했다, 탭했다."의 반복적인 랩으로 이뤄져 평상시 노트북으로 사용하다가 오토슬라이딩 버튼을 통해 접으면 태블릿으로도 사용 가능한 LG 탭북의 뛰어난 휴대성을 소비자들에게 신선하게 전달해 줘 네티즌들의 관심을 모았다.

개그맨 노홍철만큼 빠르고 재미있게, 자신만의 기발한 스타일로 '탭북송'을 부르는 것이 이번 콘테스트 참여의 핵심이다. 참여 방법은 자신만의 '탭북송'을 영상으로 촬영해 참여자의 유튜브 계정에 영상을 업로드한 후, LG전자 이벤트 페이지(www.lge.co.kr/tabbooksong)에 참여정보 및 영상 URL을 입력한 후 공유하면 된다.

오는 30일까지 응모가 가능하며 페이스북 '좋아요' 투표와 내부 심사를 각각 50%씩 합산하여 5월 10일 당첨자를 발표할 예정이다. "탭했다, 북했다"를 반복하며 숨겨왔던 끼를 발산해 최종 선정된 10명에게는 LG 탭북을 증정해 실제 탭하고 북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한편, 연예계 대표 얼리어답터 노홍철은 이번 콘테스트 홍보를 위해 직접 영상을 제작, 공개해 화제를 불러 일으키고 있다. 길거리로 나가 시민들에게 직접 '탭북송' 1:1 교습을 진행한 것 외에도 콘테스트 가이드 영상, LG 탭북의 기능을 상징화한 '토글댄스' 등을 선보였다. '토글'은 단순 행동을 반복적으로 하는 것을 의미하며, 노홍철은 이 용어를 살려 유쾌한 댄스를 직접 시연했다. 노홍철의 이런 특별한 활동은 LG전자 이벤트 페이지에서 영상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제2의 악동뮤지션를 찾아라!

KT는 "올라잇~올아이피"로 전 국민을 즐겁게 해 준 All-IP광고의 테마송을 재미있게 편곡시켜 줄 숨어있는 고수를 찾아 나섰다. 오는 30일까지 총 600만원 상당의 상금을 내걸고 'All-IP 송 리믹스 공모전'을 시행하고 있는 것.

KT는 악동뮤지션, 라쿤보이즈 등 한 오디션 프로그램의 예비 케이팝(k-pop)스타들을 대거 동원해 All-IP 광고 캠페인을 선보인 바 있다. 이 광고에 사용된 All-IP 송은 해당 프로그램의 이번 시즌 우승을 차지한 악동뮤지션이 직접 작곡해 주목을 받았으며 귀에 익고 친숙한 멜로디로 많은 사랑을 받고 있다.

'SNS 심사 방식'으로 진행되는 'All-IP 송 리믹스 공모전'은 이메일로 최초 접수를 받아 전문가의 심사를 거쳐 Top 8을 선정하고, 5월 6일부터 올레 페이스 북을 통해 참가자가 얻은 '댓글'과 '좋아요'수를 실시간으로 합산해 최종 우승자를 가리게 된다. 공모전 참가자들 중 가장 재미있는 편곡을 한 1등에게는 300만원을 수여하며, 2등과 3등에게도 각각 200만원, 100만원을 제공할 예정이다.

▲ 박명수와 함께 작사가로 데뷔!

인기 연예인들이 진행하는 전문 음악 작업에 소비자들이 참여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 사례도 있다.

LG전자는 지난 주까지 옵티머스 G Pro의 TV광고 음악인 'G Pro Song'의 편곡 및 개사 이벤트를 실시했다. 방송인 박명수가 총 세 가지 버전의 'G Pro Song'을 편곡하고, 편곡된 곡을 각각 보컬리스트 김범수와 이하이와 함께 녹음을 진행하는 프로젝트로 여기에 이벤트 참가자는 편곡된 곡을 바탕으로 작사가로 참여한다.

전용 이벤트 사이트를 오픈한 지 하루 반 만에 5만명이 방문하고 이 중 8,000명이 실제 이벤트에 참여하는 등 뜨거운 반응을 이끌어 냈다. 최종 가사는 박명수, 김범수, 이하이가 함께 선정하며 오늘 발표된다. 추후 LG전자는 녹음 과정을 녹화해 최종 'G Pro Song'을 영상과 함께 공개할 계획이다.

LG전자 관계자는 "최근 소비자들은 콘텐츠를 즐기는 차원을 넘어서 새로운 제작물로 재탄생 시키고 직접 홍보대사로 나서는 등 적극적인 성향이 뚜렷하다"며 "앞으로도 고객들에게 색다른 경험을 선사하기 위해 고객들의 자발적인 참여를 유도하는 다양한 소통 이벤트를 확대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김성환기자 spam001@hk.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