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광고시장은 '캐릭터 모델' 열풍'아빠! 어디가?' 출연진, 농심 '짜파게티' 광고 활약조정치, 스마트폰 CF 진출활동적이고 생동감 있어 친밀도 상대적으로 높아

코카콜라 무한도전 보틀캡
신선하고 멋있는 모델을 선호하던 광고시장이 점차 '이미지 모델'에서 '캐릭터(Character)' 모델 기용 방식으로 바뀌고 있다.

무채색이거나 한가지 색깔을 가진 기존 모델에 비해, 활동적이며 생동감 있는 캐릭터 모델과 제품이 만나면, 제품 역시 생생하고 입체적인 캐릭터를 지니게 된다는 것이 업계의 분석이다. 대중들이 피부로 느끼는 친밀도가 상대적으로 높고 캐릭터 모델이 가지고 있는 스토리와 콘텐츠가 제품과 함께 확대 재생산 될 수 있다는 것도 강점이다.

'캐릭터 모델' 시장의 단연 핫이슈는 예능계 최고의 대세 스타, 유재석 라인을 기용한 코카-콜라사다. 코카-콜라사는 올 여름 젊은이들의 가장 짜릿한 행복을 전달하기 위해 '무한도전', '런닝맨', '일밤' 등 각종 예능 버라이어티에서 종횡무진 활약하며 젊은층에게 높은 인기를 누리고 있는 유재석, 박명수, 정형돈, 하하, 노홍철을 2013년 코카-콜라의 새로운 얼굴로 발탁하고 TV광고 촬영을 마쳤다.

분식집, 자판기, 노래방, PC방, 편의점 등 젊은이들이 즐겨 찾는 공간에서 벌어지는 에피소드를 유쾌하게 그려낸 이번 광고는 예능 프로그램 속에서 멤버들이 가지고 있는 캐릭터를 재미있게 살려 진행되었으며, 다섯 남자의 넘치는 끼와 개성, 열정적인 에너지가 돋보인다.

식품업체 농심은 MBC 예능프로그램 '일밤-아빠! 어디가?'에서 짜파구리 먹방으로 화제가 된 '윤민수-윤후' 부자, '김성주-김민국' 부자를 광고 모델로 발탁했다. 광고 컨셉트 또한 윤후와 김민국이 '아빠 어디가'에서 '짜파구리'를 맛있게 먹던 캠핑분위기를 그대로 연출할 예정이어서 기대를 모으고 있다.

농심 측은 "일밤에서 짜파구리가 전파를 탄 이후 짜파게티와 너구리 제품 매출이 수직 상승했으며, 너구리 출고량이 50% 가까이 늘었다."고 덧붙으며 '짜파구리 캐릭터'를 지닌 윤후의 활약으로 함박웃음을 지었다.

KT 역시 '아빠! 어디가?'에서 폭발적인 인기를 얻고 있는 윤후와 성준이 등장해 아빠와 함께 추억의 게임을 즐기는 귀엽고 천진난만한 모습을 담은 'LTE WARP 방방곡곡 커버리지' 광고를 새롭게 선보였다. 윤민수-윤후, 성동일-성준 부자가 출연한 이번 광고는, '아빠! 어디가?'의 콘셉트를 차용해 전국 곳곳의 LTE WARP 커버리지 체험 여행을 떠나는 내용으로 연탄리, 발리, 목욕리, 옥동리 등 독특한 지명이 등장해 시청자들에게 즐거움을 선사하고 있다.

'신치림'의 멤버로 무한도전과 우결을 통해 예능 대세로 떠오른 기타리스트 조정치가 스마트폰 CF까지 접수했다. 조정치는 배우 유아인과 함께 LG전자 옵티머스 LTE3의 광고 모델로 발탁되어 활동을 시작했으며, 광고 영상은 지상파채널과 유튜브를 통해 공개되고 있다.

K팝스타2 오디션에 참가하고 있는 출연진들이 모델로 기용돼 큰 화제를 낳았던 KT의 All-IP 광고가 또 한번 신규 광고를 내놓았다. 'Olleh All-IP 배틀오디션' 캠페인의 승자로 '악동뮤지션'이 '라쿤보이즈'와 '이천원'을 제치고 '위너'로 선정됐다.

Mnet '슈퍼스타K4' 출신 로이킴과 정준영은 오디션 프로그램 속 '엄친아', '반항아'로 대변되는 각각의 캐릭터를 잘 살려 광고계에 진출했다. 그동안 듀엣곡 '먼지가 되어', '크립(Creep)' 등을 함께 부르며 '슈퍼스타K4'의 전설로 불려 온 두 사람은 CJ헬로비전 N스크린서비스 '티빙(tving)'의 텔레비전 광고에서 다시한번 호흡을 맞추며 훈훈한 매력으로 여심을 사로잡고 있다.



김성환기자 spam001@hk.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