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성에 대한 담론이 활발해지면서 이제 여성들 사이에서 이쁜이수술이란 단어가 더 이상 낯설지 않게 됐다. 그러나 이쁜이수술에 대해서 정확한 정보를 얻기란 여전히 쉽지 않다. 워낙 은밀한 수술인지라 친구에게 쉽게 물어보기도 어려워 대부분 인터넷에서 정보를 얻는 형편이다.

이쁜이수술이란 쉽게 말해 질을 좁혀주는 수술이다. 분만이나 잦은 성관계 등으로 질이 늘어난 질이완증에 걸렸을 경우 과거의 좁았던 질의 내경으로 회복시켜 주는 질축소수술을 말한다. 이쁜이수술의 효과에 대해서 환상을 갖거나 반대로 의심의 눈초리로 보는 이들도 많다. 수술을 통해 효과를 보았다는 사람들도 있지만, 수술 직후에도 성관계 시 큰 변화를 잘 모르겠다거나 수술 받은 뒤 얼마 지나지 않아서 수술 전 상태로 질이 늘어났다고 불만족해하는 사람들도 있기 때문이다.

이에 대해 산부인과 전문의 정창원 원장은 “이쁜이수술은 경험이 많은 병원에서 제대로 수술받으면 여러 효과가 있는 수술”이라고 단언한다. 정 원장은 “이쁜이수술은 질을 수축시켜 성관계 만족에 중요한 요소인 성교 시 질 마찰력과 질 수축력을 증가시켜 줄 뿐만 아니라 골반근육을 복원시켜 분만 전 해부학적 구조로 가깝게 만들어준다”며 “골반장기 하강을 늦춰주거나 질 길이를 늘려주는 등 여러 건강상의 이점도 있다”고 강조했다.

정 원장에 따르면 수술의 핵심은 손상된 골반근육을 잘 복구시켜 주는 것이다. 그래야만 효과가 지속적으로 가기 때문이다. 다만 이러한 수술은 남성의 성감에 우선적으로 도움이 되지만 직접적으로 여성의 성감을 모두 향상시켜 줄 것이라는 환상은 버려야 한다. 부부 사이에 성에 대한 노력을 다시 시작할 수 있는 전환점이 되어야 한다는 지적이다.

이쁜이수술을 잘못 받으면 부작용의 우려도 있으므로 병원선택에 신중을 기해야 한다. 가장 흔한 부작용은 질이 금방 다시 늘어나는 것이다. 질이 다시 늘어나는 경우는 개인에 따라 여러 가지 원인이 있을 수 있지만 가장 흔한 원인은 골반근육을 제대로 수술하지 않을 경우이다. 따라서 손상된 골반근육을 잘 복구시켜 주면서도 질 입구를 적당히 좁혀서 성교통을 유발하지 않는 것이 수술의 핵심이다.

수술 후 체액이 더 부족해지면서 질이 건조해지지 않을까 걱정하는 여성들도 많다고 알려져있다. 그러나 이쁜이수술은 골반근육을 복원하는 것이 핵심으로 정작 질점막을 제거하는 부분은 매우 소량이기에 이로 인해 액이 부족해지지는 않는다. 또한, 수술 후 통증은 개인차가 있을 수 있지만 보통 수술 후 1~2일 정도의 뻐근한 불편 정도만 있을 뿐이고 이도 약을 통해서 충분히 조절되기에 과장되게 걱정할 필요도 없다.



송응철기자 sec@hk.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