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병관리본부 감염병 예방 수칙음식물은 충분히 익혀 먹고 모기에 물리지 않도록 해야

장마철을 맞아 각종 감염병이 증가할 수 있어 철저한 손 씻기와 안전한 음식물 섭취에 주의해야 한다. 주간한국 자료사진
질병관리본부는 장마철에 빈발하는 각종 감염병을 예방하려면 철저하게 손을 씻고 안전한 음식물을 먹는 등 개인위생 수칙을 실천해야 한다고 지난 17일 당부했다.

장마철에 늘어나는 감염병으로는 ▦오염된 물을 통해 옮기는 세균성 이질, 장티푸스, 장출혈성대장균 등 수인성감염병 ▦말라리아, 일본뇌염 등 모기 매개 감염병 ▦유행성 눈병 ▦피부병 등이 꼽힌다.

각종 수인성질환과 유행성 눈병 등 대부분의 감염병은 철저한 손 씻기로 막을 수 있으므로 이를 실행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질병관리본부는 강조했다.

설사 증상이나 상처가 있는 사람은 조리를 삼가고, 음식물은 충분히 익혀 먹되 조리한 음식은 오래 보관하지 말아야 한다.

히 침수지역에서는 오염 우려가 있는 물은 마시지 말고, 몸과 음식물을 씻을 때에도 안전한 물을 사용해야 한다고 보건당국은 말했다.

모기 매개 감염병을 차단하려면 밤에 외출을 삼가고 모기에 물리지 않도록 긴 옷을 입는 것이 좋다. 집 주변에 있는 물웅덩이를 없애면 모기 발생 자체를 줄일 수 있다.

질병관리본부는 또 발열, 설사, 피부가 붓는 증상이 생길 때에는 반드시 진료를 받으라고 조언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