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095m의 동남아 최고봉이자 천혜의 자연 보존된 세계자연유산원주민들에겐 신처럼 여겨지기도 웅장한 봉우리서 맞는 일출 장관이색 온천에 캐노피 체험도 가능

키나발루산 봉우리
바다와 맞닿은 섬에서 거대한 산을 만난다. 보르네오섬 북단에 위치한 말레이시아 코타키나발루는 토착민들의 삶, 원시의 자연, 쪽빛 바다가 어우러진 열대의 휴식처다. 코타키나발루가 속한 사바주에서 신이 빚어낸 커다란 보석은 키나발루 산이다.

키나발루는 동남아시아 최대 높이(4095m)를 자랑한다. 산과 키나발루 공원일대는 말레이시아에서 최초로 세계 자연유산으로 지정되기도 했다. 공원의 규모는 싱가포르보다 넓고 정상까지 오르려면 꼬박 이틀은 걸려야 한다. 전 세계에서 등산에 입문하려는 사람들에게 섬 속의 최고봉인 이곳 키나발루 산은 동경의 대상이다.

굳이 정상에 오르지 않더라도 산에 다가서는 것만으로 가슴은 벅차다. 코타키나발루 도심에서 승용차로 2시간 30분. 양곱창처럼 굽이치는 길에서 바라보는 산세는 순간마다 모습을 달리한다. 원주민들의 가옥들도 산 중턱마다 한가롭게 자리 잡았다. 1000m가 넘는 산자락에서 원주민인 카다잔, 두순 족들은 벼농사를 짓고 야채를 재배하며 산다.

세계자연유산인 동남아 최대의 산

키나발루는 원주민의 말로 '영혼의 안식처'라는 의미를 지녔다. 실제로 키나발루는 이들에게는 신처럼 여겨지는 산이다. 예전부터 소원을 빌기 위해 원주민들은 맨발로 산을 올랐다. 산악 마니아들은 등정과 감동을 위해 산에 다가서지만 토착민들에게는 산은 갈망과 숙원의 대상이었다.

국립공원 캐노피 체험
키나발루 산과 그 일대가 자연유산으로 지정된 것은 천혜의 자연이 고스란히 보존돼 있기 때문이다. 산은 높이에 따라 다양한 식생을 만날 수 있는 에코투어의 천국이다. 다가서기 힘들고 인간과 동떨어졌다는 현실이 원시의 보물을 유지하게끔 했다. 화려한 꽃과 웅장한 나무 속에서 운이 좋다면 코타키나발루의 상징이자 세계에서 가장 큰 꽃인 '라플레시아'를 만날 수도 있다.

이곳에서 즐기는 산악 트레킹은 늪지에서 즐기는 정글 트레킹과는 또 다르다. 열대의 습기가 호흡을 거칠게 하는 것이 아니라 수천m 높이의 서늘한 기운이 동행을 한다. 산새 소리도 한 뼘 더 높고 그윽하다.

키나발루의 웅장한 봉우리들은 맑은 날에도 속살을 제대로 내보이는 경우가 드물다. 오전에 맑았더라도 한 두시간 지나면 구름속에 모습을 감추곤 한다. 히말라야나 알프스의 영봉들만이 부리는 줄 알았던 재주에 키나발루 산도 당당히 어깨를 겨룬다. 변화무쌍한 날씨 탓에 정상의 웅장함을 완연히 감상하는 행운은 그리 흔한 일이 아니다.

산 중턱에 자리잡은 나발루 마을은 산을 감상하는 최대의 포인트다. 이곳에서 바라보는 키나발루 산의 모습은 압권이다. 마을 한가운데는 등대처럼 전망대도 솟아있다. 망루에 오르면 웅대한 바위의 행렬이 시야를 가득히 채운다.

고랭지 채소를 재배하는 원주민들

키나발루산 중턱의 마을
키나발루에 몸을 기댄 원주민들의 생경한 풍경은 쿤타상 마을에 들어서면 더욱 강렬해진다. 1000m가 넘는 높은 땅에 채소가게며 과일가게가 도열해 있다. 이곳 고랭지에서 재배되는 것들이다. 이 높은 산중턱에서 누가 야채를 사 갈까 궁금하지만 새벽이면 제법 북적한 시장풍경을 연출한다.

코타키나발루 도시사람들은 차량을 이용해 이 채소들을 담아간다. 수천m 영봉 아래 원주민들은 신선한 농산물들로 산 아래 도시인들과 소통을 한다. 능선에는 외딴학교와 산행족을 위한 숙소가 가지런하게 들어서 있다.

키나발루 산을 낮게 즐기는 것은 고산마을을 둘러보고 공원 초입에 조성된 트레킹 코스와 정원을 산책하는 것으로 족하다. 산을 에돌아 닿는 포링온천에 들려 이색온천욕을 하거나 나무 사이에 매달린 줄사이를 걷는 캐노피 체험을 즐길 수도 있다. 단 온천이나 캐노피 체험은 사바주 일대에 널려 있는 다양한 액티비티에 비교하면 그리 탁월한 수준은 아니다. 짧게나마 공원 숲속을 둘러보며 높이 솟은 나무들과 희귀한 꽃과 풀을 감상하는 시간이 오히려 한결 나은 선택이다.

1박을 하며 산에 오르는 등반자들을 위해 마운틴 가이드와 배낭을 들어주는 셀파들도 공원안내소에 대기중이다. 화강암으로 이뤄진 로우 봉우리는 산속에서의 하룻밤을 보낸 등산객들에게 동남아 최고봉이 안겨주는 화려한 일출을 선사하기도 한다.

여행팁

코타키나발루 수상가옥
▲ 가는길=코타키나발루는 보르네오 섬 북부 사바주에 위치했다. 인천에서 코타키나발루까지 다양한 직항 항공편이 운항중이다. 4시간 30분 소요. 쿠알라룸푸르에서 코타키나발루까지는 2시간 20분 소요. 도심에서 키나발루공원 초입까지 버스도 운행된다.

▲ 기타정보=코타키나발루는 열대 기후로 일년 내내 덥지만 산을 등반하려면 긴팔 옷이나 방한용 자킷이 필요하다. 인천공항에서 말레이시아 화폐인 링깃으로 환전이 가능하다. 달러를 현지 호텔에서 환전할 수도 있다. 콘센트는 한국과 달라 멀티 어답터가 필요하다.

▲ 숙소=코타키나발루에서는 샹그릴라 탄중아루 리조트, 수트라하버 리조트 등이 바다를 끼고 있는 묵을만한 숙소다. 산 초입에도 등반자들을 위한 숙소가 마련돼 있다. 말레이시아 관광청( www.mtpb.co.kr)을 통해 다양한 추가정보를 얻을 수 있다.


산 중턱에 들어선 시장
국립공원 트레일 코스

주간한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