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힘, 아름다움은 어디에…' 전9월 22일까지 소마미술관

올해는 88서울올림픽이 개최된 지 25주년이 되는 해이다. 소마미술관은 88서울올림픽 개최 25주년을 맞아 스포츠 정신과 예술의 접점을 모색하는 '힘, 아름다움은 어디에 있는가?'전을 마련했다. 단순히 체력과 같은 인간의 물리적 능력뿐만 아니라 정신력, 창조력, 상상력 등을 포괄하는 개념인 '힘'을 통해 창조적 상상력이 어떻게 인간의 예술성을 고양시킬 수 있는지 현대미술을 통해 짚어보는 자리다.

전시 기획을 총괄한 최태만 국민대 교수는 "이번 전시는 힘을 단순히 물리적 에너지가 발산되는 현상으로 보지 않고 '아름다움'(고대 그리스어로 '칼로')과 '선함'(자티아)이 조화를 이루는 상태, 고대 올림피아 제전이 추구했던 '칼로카자티아'로 파악하고자 했다"며 "힘이란 제목은 스포츠의 활력과 인간의 상상력이 조화를 이루는 상태를 시각적으로 구현한 작품을 통해 인간의 다양한 능력이 궁극적으로 삶을 풍요롭게 만들 수 있으리란 기대를 반영하고 있다"고 소개했다.

최 교수는 또'아름다움은 어디에 있는가?'와 관련, "신체는 더 이상 한 인간의 정체성의척도가 될 수 없는 시대가 됐다"며 "능력이 아름다움으로 승화될 때 인간의 존재의미와 가치도 더 커질 수 있으리란 기대를 반영했다"고 덧붙였다.

후지무라 마이 큐레이터(광운대 교수)는 한ㆍ중ㆍ일 작가들이 나라나 세대를 넘어 예술로 시대의 가치를 다룸으로써 '원 제로 제너레이션(one zero generation)'을 향해 가는 자리를 마련했다고 밝혔다.

이런 취지에 부합하게 동아시아 3국을 대표하는 작가들의 작품이 깊고 화려하다. 전시는 한국의 강애란ㆍ고명근ㆍ김신일ㆍ백남준ㆍ서도호ㆍ성동훈ㆍ정현ㆍ최태훈, 중국의 우웨이샨ㆍ왕중ㆍ인샤오펑, 타이완의 류포춘, 일본의 오마키 신지ㆍ안테나ㆍ팀랩 등 15팀의 조각, 미디어, 설치 등 총 29점으로 구성됐다.

5개의 전시실과 백남준 아트홀, 야외 전시에 선보이는 작품들은 여러 소재와 이미지를 통해 힘과, 아름다움의 상관성과 의미를 다양한 변주로 풀어냈다.

백남준의 '메가트론'은 150대의 모니터가 하나의 대형 화면을 만들어내고 그 위에서 스포츠 경기의 역동적인 장면이 경쾌한 음악과 함께 빠르게 반복하면서 생동감을 부여한다.

서도호의 '플로어(Floor)'는 공장에서 찍어낸 흑인, 백인, 황인종의 남녀 6종류로 이뤄진 인물들이 바닥에서 손을 번쩍 들고 유리판을 떠받치면서 현대의 획일화된 군중의 모습을 보여준다.

류포춘은 산업 현장에서 사용하는 스틸을 활용, 불교에 나오는 호법신의 하나인 '금강'을 형상화해 강철 같은 신체의 이미지를 떠올린다. 오마키 신지는 특수재질의 천을 활용해 시간과 공간의 다른 영역을 보이면서 신체와 감각의 어긋남, 존재 가치의 붕괴와 창조를 표현하고 있다. 9월 22일까지 전시. 02)410-1334



박종진기자 jjpark@hk.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