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프로드 장점에 도심 주행에서도 드라이빙 즐거움 선사

2013년형 프리랜더2는 오프로드에 강한 랜드로버의 장점을 유지하면서 도심 주행에서도 돋보이는 정숙성, 안정성, 편의성, 스타일 등을 모두 갖춘 젊은 감각의 도심형 SUV이다.

변화된 외관 디자인, 첨단 기술력이 만들어낸 효율적인 신형 경량급 가솔린 엔진 등으로 업그레이드된 2013년형 프리랜더2는 보다 향상된 안락함과 편의성, 드라이빙의 즐거움을 선사한다.

2013년형 프리랜더2는 기존 엔진보다 이산화탄소 배출량을 14%나 감소시킨 신형 2.0리터 4기통 가솔린 엔진을 장착한 모델을 선보인다. 이 신형 직분사 터보차저 Si4 엔진은 최고출력 240마력(@5,500)이며, 7% 향상된 34.7kg.m(@3,200)의 토크로 저속에서도 더욱 광범위하고 균일한 성능을 발휘한다. 엔진 전체를 알루미늄으로 만들어 기존 6기통 엔진보다 무게가 약 40kg이상 가벼워졌으며 이산화탄소 배출량은 220g/km에 불과하다.

2.2리터 직분사 터보 디젤엔진은 최대 190마력(@3,500rpm)에 최대토크 42.8kg.m(@1,750rpm)를 발휘하며 정지상태에서 100km/h까지 9.5초에 돌파한다. 이와 같이 파워풀한 성능을 자랑하는 최첨단 SD4 엔진은 랜드로버의 우수한 기술을 통해 획기적인 효율성을 구현하여 더욱 빛을 발한다.

엔진 성능 향상을 위해 특수 개발된 신형 가변(variable-geometry) 터보차저는 수냉식으로 기존 터보차저보다 더욱 높은 온도에서도 작동이 가능해 에너지 효율이 높고 강력한 파워 및 토크를 발휘한다.

2013년형 프리랜더2에는 도로 상황에 맞게 차량 상태를 자동으로 최적화하는 랜드로버의 특허 기술인 전자동 지형반응 시스템(Terrain Response)이 기본으로 장착돼 있다. 또한 내리막길 주행제어장치(Hill Descent Control)와 경사로 브레이크 제어장치(Gradient Release Control)가 장착되어 있어 경사가 급한 곳을 내려갈 때 브레이크의 압력을 자동으로 조절해 더욱 안정적이고 부드러운 주행을 제공한다.

랜드로버 사상 가장 진보한 전복 방지기술인 RSC(Roll Stability Control) 또한 적용돼 있다. RSC는 차량의 상태를 초당 150회 모니터링하면서 위험한 수준의 롤링 현상이 감지될 경우 자동으로 브레이크를 제어, 회전 반경을 늘려 전복사고의 가능성을 감소시킨다. 이러한 기술들로 프리랜더2는 유럽 신차 안전도 평가(Euro NCAP) 탑승자 안전 부문에서 별 5개를 획득하며 차량의 안정성도 입증했다.

이 밖에도 키를 사용하지 않는 버튼 방식의 패시브 스타트(Passive start) 기능이 도입되었으며, 차량이 주차된 장소의 경사에 따라 브레이크 압력을 자동으로 조절해주는 최신 지능형 전자식 파킹 브레이크도 장착됐다.

차량 외관은 새롭게 추가된 디자인 특성들로 전체적으로 랜드로버 패밀리다운 통일감과 고급스러운 분위기를 연출한다. 전조등의 새로운 시그니처 그래픽을 비롯해 최신 제논 LED 기술을 적용한 전조등/후미등은 프리랜더2의 스포티함이 강조된 외관을 완성한다. 그릴과 안개등의 베젤(bezel)은 밝은 색으로 마감 처리됐고, 서로 다른 요소들 간 조화를 위해 전면 그릴 서라운드와 인서트 바, 펜더 벤트에 섬세하게 도장 변화를 줬다.

2013년형 프리랜더2의 인테리어에서 가장 돋보이는 것은 새로운 디자인의 센터콘솔이다. 전자동 지형반응 시스템(Terrain Response®)의 기존 다이얼은 스위치로 교체됐으며 수납 공간은 더욱 넉넉해졌다. 모든 프리랜더 모델에는 신형 5인치 TFT 스크린을 포함한 깔끔한 계기판이 탑재돼 있다.

이를 통해 온도, 연료 수준, 기어 위치 및 전자동 지형 반응모드 등 관련 정보의 확인이 가능하다. 또 명확한 드롭다운 메뉴와 차량 세부항목 설정을 위한 스티어링 휠 토글 스위치를 탑재, 한층 더 돋보이는 편의성을 자랑한다.

프리랜더2는 신형 7인치 컬러 터치 스크린과 함께 380W 출력의 11개 스피커로 환상적인 오디오 사운드를 즐길 수 있는 메리디안 사운드 시스템을 탑재하고 있으며 깊은 베이스 사운드를 재현하기 위한 서브 우퍼와 오딧세이 멀티 EQ(Audyssey Multi EQ) 오디오 튜닝 시스템 또한 갖추고 있다. 뮤직 플레이어는 CD, DVD, 가상 CD, 아이팟 및 USB를 지원한다.

가격은 2.2 SD4 HSE가 5,950만원(복합연비 12 km/), 2.0 Si4 HSE가 6,150만원(복합연비 8.1km/). @naver.com



이승택기자 seung306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