많은 사람들이 사각턱은 선천적으로 타고나는 것이라고 생각한다. 물론 우리나라 사람들은 동양인의 골격 특성상 선천적으로 사각턱이 발달한 안면골격의 비율이 많다. 하지만 최근에는 잘못된 생활습관 때문에 후천적으로 사각턱이 생기는 사례도 많다.

무의식 중에 단단한 음식물을 한쪽 치아와 턱으로만 계속해서 씹으면 턱의 저작근육이 비정상적으로 발달하게 된다. 발달된 저작근은 사각턱을 유발하고, 뼈의 비대칭적인 발달을 불러올 수 있다.

이를 악무는 습관이나 턱에 손을 괴는 습관, 엎드려 자거나 수면 중 이를 가는 습관 등도 후천적인 사각턱을 만들 수 있는 행동이다. 지속적으로 한쪽 턱으로만 힘이 가해지면 양쪽 턱관절의 균형이 깨지기 때문이다. 이와 같은 잘못된 습관들이 장기간 이어질 경우 사각턱뿐만 아니라 안면비대칭이나 턱관절 장애 등을 유발할 수 있다.

사람의 얼굴에서 턱은 기능적인 측면도 중요하지만, 얼굴의 이미지를 결정짓는 미적으로도 매우 중요한 부위이다. 이렇듯 잘못된 생활습관으로 인해 발달한 사각턱을 개선하려는 사람들의 성형외과 상담이 크게 늘고 있는 가운데 안면윤곽수술의 한 종류인 ‘M절골술’에 대한 관심이 높다.

‘M절골술’을 이용한 사각턱 축소술은 일반적으로 많이 시행하는 T절골술과 비슷하지만 턱뼈 아랫부분을 절골할 때 일직선이 아닌 ‘M’자 모양으로 절골한다는 차이점이 있다. 개개인에 맞게 디자인을 하기 때문에 보다 자연스럽고 확실한 수술이 가능하다.

M절골술은 절골한 후 가운데 턱의 뼈를 제거한 뒤, 절골한 앞턱의 뼈를 가운데로 모아준 후 하악각 부분을 절제하고 매끄럽게 다듬는 방법으로 진행된다. 이때 좌우 측 턱 끝 뼈를 중앙으로 모을 때 자연스럽게 수직길이가 짧아져, 길고 넓은 턱 끝을 줄이기 위한 추가적인 수술이 필요하지 않다는 점이 특징이다.

기존 수술법은 귀 밑의 각진 턱만을 절제해 옆에서 보면 갸름해 보이지만 정면에서 보면 U자형 얼굴로 보여 만족도가 낮지만, M절골술은 턱 끝까지 갸름한 얼굴형을 만들 수 있다는 게 관계자의 설명이다.

메가성형외과 이준복 원장은 “안면윤곽수술은 얼굴형을 작고 입체적으로 교정시켜주면서, 동안효과까지 기대할 수 있는 수술이지만, 반드시 수술경험이 풍부한 안면윤곽 전문의와의 상담이 선행되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덧붙여, 이 원장은 “수술 전 3D-CT촬영을 통해 개인의 상태와 특성을 잘 파악하고, 이를 기반으로 수술 계획을 세운다면 더욱 안전하고 만족스러운 결과를 얻을 수 있다”고 조언했다.



한국아이닷컴 이동헌 기자 ldh1412@hankooki.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