탈모로 고통 받는 국내 인구 수가 천만을 넘어섰다. 결국 모발이식 수술을 결심하고 병원을 찾는 이들도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는 추세다.

모발이식 수술을 결심했다면 무엇보다 수술 방법과 모발이식 병원에 대해 신중을 기해야 한다. 자신의 뒷머리를 이용해 모발을 이식하는 수술이기 때문에 두 번, 세 번 재수술을 하기가 쉽지 않기 때문이다.

더구나 모낭을 채취한 뒷머리의 경우 수술이 잘못되면 회복이 어렵고, 비용 또한 무시할 수 없다. 모발이식은 의료진의 세심한 기술과 노동력으로 진행되는 수술인 만큼 그 비용도 적지 않은 편에 속한다.

보통 모발이식을 결정하는 이들은 단지 머리 숱이 적은 경우보다 이마가 훤히 드러나 대량 모발이식이 필요한 경우가 많다.

약 4천 모 이상의 모발을 이식하는 것을 메가세션(Mega Session)이라고 하고, 6천 모 이상 이식하는 것은 기가세션(Giga Session)이라고 부른다. 이러한 수술은 탈모가 상당한 정도로 진행된 중증이상의 탈모인에게 가장 이상적인 대량 모발이식 방법이다.

이를 성공적으로 시행할 수 있는 병원은 그리 많지 않다. 철저한 두피검사를 통해 개인에 따른 두피의 이완성과 두께, 모발의 밀도를 꼼꼼히 체크하고 분석하여야 하며, 무리한 채취를 해서는 안 되기 때문이다.

모제림 성형외과 한상보 원장은 “미용 목적의 모발이식 등 일반적인 범위의 모발이식은 한번의 수술로 가능 하지만 이식해야 할 범위가 넓은 메가세션이나 기가세션의 경우 두 번 이상으로 나눠서 진행하기도 한다”며, “모발이식 방법도 절개와 비절개 대량 모발이식이나 두 가지를 병행하는 혼용 대량 모발이식으로 나뉘기 때문에 개인의 상태에 알맞은 맞춤형 수술을 진행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에 따르면 절개 모발이식의 경우, 두피의 상태를 고려하지 않고 무리하게 채취하면 봉합 시 무리가 따를 수 있고, 비절개 모발이식의 경우에는 탈모가 진행되지 않는 safety zone에서만 채취해야 하는 어려움이 따른다. 이렇게 한 방법으로만 채취가 어려울 경우 두 방법(절개,비절개)을 혼용한 혼용 대량 모발이식으로 진행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한상보 원장은 “4천모 이상의 이식을 고려 할 때는 특히 후두부의 상태를 꼼꼼히 체크해야 수술 후 결과를 예상할 수 있고, 후두부의 무리한 채취로 인해 피부 괴사 등의 부작용을 방지할 수 있다”며, “대량이식은 무조건 많은 양을 하는 것이 중요한 게 아니라 필요에 따라 철저한 계획하에 전문의를 통해 개인에게 맞춰서 진행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을 잊지 말아야 할 것”이라고 당부했다.



이홍우기자 Ihw@hankooki.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