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한 몸을 만들고 유지하는 것은 모든 사람들의 소망이죠. 나이가 들면서 몸에 이상 징후가 한두 가지 생기면 이런 소망은 점점 더 커지고, 대개 적극적인 몸관리 모드로 진입합니다. 정형외과 그 중에서도 신경외과 전문의인 필자 생각으로는, 건강한 몸 만들기엔 크게 두 가지가 병행돼야 합니다.

첫 번째는 몸에 해로운 것을 멀리하는 것이죠. 예를 들어 담배나 지나친 음주를 삼가하고 몸에 좋지 않은 음식들은 멀리하는 것들입니다. 두 번째로는 몸에 좋은 것을 가까이 하는 것입니다. 주기적으로 운동하는 것, 규칙적인 생활을 하는 것. 몸에 좋은 음식이나 영양분을 섭취하는 것 등이죠. 이건 상식적인 수준에서 쉽게 생각할 수 있는 것입니다. 이 두 가지 균형이 잘 맞아야 건강한 몸이 됩니다. 담배와 술을 많이 하고 식습관이 안 좋은데 좋은 공기 마시고 운동한다고 해서 금방 건강한 몸이 되기를 바라는 것은 지나친 욕심이겠죠.

이제 허리 건강에 대해서 설명해 보겠습니다.

위에서 설명한 대로 적용을 해볼까요. 먼저 건강한 허리를 위해서 두 가지가 병행이 되어야겠죠. 첫 번째는 허리에 해로운 것을 멀리하는 것이고, 두 번째는 허리에 좋은 것을 가까이 하는 것입니다. 그러나 허리 통증으로 오시는 대부분의 환자분들은 전자보다 후자에 더 많은 관심을 가지고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허리에 좋은 운동이 어떤 것인지 어떤 치료를 받으면 좋은지 또 어떤 음식을 먹으면 도움이 되는지 등에 관심이 더욱 많다는 뜻입니다. 상대적으로 허리에 해로운 것이 어떤 것인지 또는 어떻게 하면 피할 수 있는지 등은 주된 관심사가 아닌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나 우리가 생활하는 모든 환경을 따져보면 허리 건강을 위협하는 많은 요소가 있습니다. 대표적인 것으로 오래 앉기 입니다. 앉아서 일하는 환경이 편하고 좋지 않느냐고 반문하시는 분들이 있겠지만, 허리 건강 측면에서 보면 오래 앉아서 일하는 패턴은 허리 건강에는 결코 좋지 않습니다. 현대인들의 대부분은 오랜 시간 앉아서 일을 많이 합니다. 또한 오랜 시간 운전을 하기도 합니다. 이런 형태의 일이 허리 건강에는 좋지 않다는 것을 많은 분들은 잘 모르실 겁니다. 그러나 허리 통증이 있는 분들 중에는 아마 이 말이 잘 이해되시는 분들이 많으실 겁니다.

오래 앉기가 허리가 얼마나 좋지 않은 지는 이미 많은 연구결과들이 뒷받침 하고 있습니다. 오래 앉는 자세는 대표적으로 허리 척추뼈 사이에 있는 디스크 연골 내의 압력이 다른 자세들보다 월등히 증가하는 것으로 확인이 되었습니다. 이 디스크 내 압력 증가는 디스크 손상을 가중시키면서 디스크 탈출증 같은 문제와 연관이 있다고 밝혀졌습니다.

그렇다고 앉지 않고 일을 계속 할 수는 없는 일이죠. 방법을 알려 드리겠습니다. 그래서 제일 좋은 방법은 50분 정도에 한번 씩은 허리에게 휴식을 주는 일입니다. 허리에 집중되는 압력을 줄여주는 것이죠. 제일 쉬운 방법은 그 자리에서 일어서서 스트레칭 하는 것입니다. 손깍지를 끼고 팔을 위로 뻗는 동작을 하고 깊은 숨을 들이 쉬는 동작만으로도 요추의 각도가 정상으로 회복되고 압력을 줄여주는 일을 합니다.

값비싼 기능성 의자보다 이 간단한 동작만으로도 허리 건강에 많은 도움이 됩니다. 너무 간단하다고 무시하지 마시고 꼭 실천해 보세요. 허리 운동도 좋지만 허리에게 휴식을 주는 것도 중요하다는 것을 잊지 마십시오.



달려라병원 정호석 원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