몸의 코어근육 단련…균형잡힌 근 기능 촉진

달려라병원 조석훈 원장

코어운동이란 말이 유행이다. 헬스클럽이나 피트니스센터가 아니더라도 대한민국 곳곳에서 ‘코어’를 외치고 부르짖는 목소리를 들을 수 있다. 방송이나 인터넷, 모바일 세상에선 코어운동이 대세로 자리잡은지 이미 오래. 상황이 이렇다보니 정형외과 척추 전문의인 필자 입장에서도 코어운동은 흥미로운 소재가 아닐 수 없다.

필자의 지인 중에 무술 또는 무예에 대단한 관심을 가진 마니아들이 몇몇 있다. 그들 중 한 사람이 하루는 필자에게 “전통무예를 배우러 도장에 등록했는데, 손기술과 발기술은 가르쳐주지 않고 한 시간 내내 스쿼트(squat) 비슷한 동작으로 움직이지 않고 서 있기만 하라는데, 이거 척추나 무릎에 무리가 가는 거 아냐?”라고 따지듯 질문을 해왔다. 그래서 그 동작을 잠시 상상해봤다. 무릎을 굽히고 부동자세로 서있는 동작은 분명 허벅지, 복부, 엉덩이, 척추 등 우리 몸의 중앙부위, 즉 코어를 단련하는 자세라는 결론이 섰다. 그래서 대답했다. “그건 아마도 우리 몸의 코어 부위부터 단련해서 코어근육의 힘과 몸의 균형부터 잡아주는 훈련 같군요.”

맞다. 필자의 지인이 전통무예 도장에서 수련하는 그 동작은 바로 코어근육을 단련시키는 과정인 것이다. 그런데 여기서 중요하면서도 간과하기 쉬운 질문 한 가지. 코어란 뭘까? Core 란 중심, 핵심이라는 뜻으로 우리 몸으로 치면 몸을 지탱하는 기둥이라 할 수 있겠다. 해부학적으로는 요부골반둔부 복합체로서 우리의 중력중심이 위치하고 모든 움직임이 시작되는 곳이다. 요부골반둔부에 부착되어 있는 근육은 29개다. 효율적인 코어는 기능적인 주동근과 길항근의 길이-장력 관계를 유지하도록 해주고 그럼으로써 요부골반둔부 복합체에서 정상적인 힘쌍(force-couple) 관계를 촉진시킨다.

정상적인 길이-장력 관계와 힘쌍 관계를 유지하는 것은 기능적인 운동사승 움직임들을 수행하는 동안 요부골반둔부 복합체에서 최상의 관절운동을 가능하게 해준다. 이것은 전체적인 운동사슬에서 최적의 신경근 효율성을 제공함으로써 기능적인 움직임들을 수행하는 동안 전체 운동사슬의 최적의 가속, 감속, 그리고 동적인 안정화를 가능하게 해준다. 또한 이것은 효율적인 하지 움직임을 위한 가까운 쪽의 관절들의 안정성을 제공해준다.

어려운 표현들이지만 이해하기 쉽게 한마디로 요약하자면, 코어는 전체적인 복근ㆍ골반ㆍ근육들이 기능적인 안정성과 효율적인 움직임을 위해 협력하도록 해준다. 척추자체를 안정화시켜주는 것도 주된 역할이다.

여기서 필자의 지인인 무술 마니아에게 들은 또 다른 이야기 하나. 그 지인이 읽은 무술만화에는 이런 내용이 나온다고 한다. 어린 아들을 강하게 키우고 싶어 무술 대가에게 훈련을 부탁한 아버지가 하루는 아들의 불평을 듣고 노발대발했단다. 아들의 말은 “다른 도장에 다니는 아이들은 봉술, 검술, 보법과 낙법을 배우면서 실력이 쑥쑥 커 가는데, 저는 하루에 두 세 시간씩 통나무를 껴안고 있는 것 같은 엉거주춤한 자세로 서 있기만 해요. 도장을 다른 곳으로 바꿔야할 것 같아요.” 이 말을 들은 아버지는 아들의 스승을 찾아가 따진다. 그러자 스승 왈 “잔기술 몇 가지 배우는 것보다는 모든 힘의 중심이자 근원인 허리 척추 허벅지 엉덩이의 힘을 키우는 게 백 번 낫습니다.” 이후 그렇게 몇 년의 세월이 흐르고, 어린 아들은 어른과 겨뤄도 될 정도의 힘과 내공으로 무술계를 평정했다는 전설 같은 이야기.

그렇다. 일반적인 근력운동은 특정 근육의 기능적 근력, 근지구력 등을 강하게 하기 위한 운동으로 대개는 잘 알고 있는 듯 보인다. 하지만 척추 안정화에 필요한 근육운동은 잘 알려져 있지 않은 게 현실이다. 만약에 사지의 근육들이 강하고 코어근육들이 약하다면 효율적인 움직임을 하기 위한 충분한 힘을 발생시키지 못할 것이다.

코어근육은 기능적인 활동들을 수행하는 동안 내재적으로 발생되는 나쁜 힘이 척추에 미치는 것을 줄여주는 보호적인 기전의 통합적 요소이다. 코어 안정화 훈련 프로그램은 훈련하는 사람이 요부골반둔부 복합체의 근력, 신경근 조절, 근지구력 등을 확보하는 데 도움을 주기 위해 고안되었다. 이런 접근은 전체 운동사슬의 균형잡힌 근 기능을 촉진시킨다. 다음 칼럼에서는 코어운동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다.



주간한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