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룡령 정상 전경

백두대간을 잇는 양양 구룡령 길은 민초들의 지난한 삶과 사연이 담긴 길이다. 구불구불한 옛 길은 고즈넉해 가을이면 운치를 더한다. 양양읍내에서 56번 국도를 따라 달리면 구룡령(1013m)으로 이어지는 길이다. 구룡령은 아홉 마리의 용이 갈천약수에서 목을 축이기 위해 고개를 구불구불 넘어갔다고 해 구룡령이라는 이름이 붙었다. 양양과 홍천을 오갔던 옛 사람들은 구룡령 옛길에 땀과 희망을 실었다.

구룡령 옛길 입구

갈천약수, 백두대간 잇는 산책로

구룡령 길은 지금은 폐교가 된 갈천산촌학교가 출발점이다. 서면 갈천리 갈천산촌학교에서 시작해 구룡령 정상까지 이어지는 옛길은 사람 한두명이 지날 수 있는 좁은 숲길이다. 이 길을 따라 등짐장수들은 홍천의 농산물과 양양의 해산물을 짊어지고 오가며 소문과 사연을 함께 전했다. 구룡령 옛길은 문화재청이 명승 29호로 지정한 문화재길이기도 하다. 구룡령 옛길을 포함해 문경새재, 문경의 토끼비리, 죽령 옛길 등 4곳이 우리나라 4대 명승길로 등재돼 있다. 갈천리는 칡으로도 유명한 고장이다. 산허리의 마을에는 성급한 단풍이 물들었다. 산촌학교 옆에는 코스모스와 함께 구룡령 옛길의 시작을 알리는 이정표가 세워져 있다. 숲길은 울창한 소나무로 빽빽하게 채워진다. 횟돌반쟁이, 솔반쟁이 등을 지나 정상까지는 약 4km의 숲길이 이어진다. 숲길은 백두대간과 연결되고 하산길에는 갈천약수 방향으로 내려설 수 있다. 등산길은 갈천약수와 연결되는 길이 잘 닦여져 있어 한결 편리하다. 소나무숲과 계곡이 끊임없이 이어져 산행의 동무가 되며, 철분이 함유된 갈천약수는 톡 쏘는 맛으로 갈증을 풀어준다.

낙산사 의상대

가을을 채우는 떡마을과 바다

구룡령으로 연결되는 56번 국도변에는 가족여행객들의 눈과 입을 즐겁게하는 곳들이 담겨 있다. 길 초입의 송천 떡마을은 고향의 향기가 가득한 마을이다. 전통방식대로 떡메를 쳐서 손으로 직접 빚어 떡을 만든다. 떡 마을의 역사는 40년을 넘어섰고 떡 체험장도 마련돼 있어 직접 떡을 만드는 정겨운 체험이 가능하다. 길 중간에 현대식으로 세워진 건물은 양양에너지월드로 양수 발전에 대해 체험하며 배우는 공간이다. 고개와 마을에서 벗어나면 양양의 바다다. 낙산사, 하조대로 대표되는 양양의 바다는 최근 진화중이다. 가을의 문턱을 넘어섰는데도 바닷가에는 사람들이 찾아든다. 해양 레포츠를 즐기려는 청춘들이다. 죽도해변, 기사문항 일대 해변 등은 서핑 마니아들이 단골로 방문하는 ‘서퍼들의 천국’이다. 가을 파도가 무색하게 보드를 들고 바다로 뛰어든 열혈청춘들을 만날 수 있다. 양양의 8경중 상대적으로 한적했던 죽도 일대는 서핑관련 대여점, 카페 등이 들어서며 어촌 분위기와 어우러져 이색광경을 연출한다. 낙산사 초입, 낙산 해변 일대는 공연 거리가 조성되며 젊은 연인들을 유혹하고 있다. 모래사장 길을 따라 다양한 조각작품들이 세워졌고 주말 등에는 즉석 ‘버스킹’ 공연이 펼쳐진다. 해질 무렵이면 조명도 따뜻하게 불을 밝혀 파도 소리와 함께 운치 있는 저녁을 만끽할 수 있다.

글^사진=서 진(여행칼럼니스트)

<여행메모>

▲가는 길=양양읍내에서 승용차를 이용할 경우 서면 방향으로 56번 국도를 이용하면 송천떡마을, 미천골을 지나 구룡령 입구에 닿는다. 읍내에서 갈천학교 초입까지 버스도 다닌다. ▲먹을 거리=양양의 가을은 송이가 제철이다. 송이구이 등 다채로운 송이 요리를 맛볼 수 있다. 양양의 별미 중 하나로 손꼽히는게 문어숙회다. 동해에서 나는 참문어를 쓱쓱 썰어 내놓는데 쫄깃쫄깃한 맛이 탁월하다. ▲기타정보=구룡령길 여행때는 휴양림에서 하룻밤 묵는 것을 추천한다. 휴양림에는 숲속의집, 야영 데크 등이 마련돼 있어 울창한 숲에서 호젓한 밤을 즐길 수 있다. 양양 법수치 계곡에 펜션도 다수 있다.



주간한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