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려동물의 날’ 맞아 반려동물 상품 판매량 분석…전년比 무려 174%↑

반려동물용 장난감. (사진 컬리)
[주간한국 송철호 기자] 마켓컬리가 매년 10월 28일로 지정된 ‘반려동물의 날’을 맞아 올해 1월부터 10월 26일까지 판매 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반려동물 상품 주문 시 1회 평균 구매 금액이 전체 상품 1회 평균 구매금액 대비 36% 높아 반려동물에게 비용지출을 더하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28일 밝혔다.

올해 반려동물 상품 평균 주문 금액은 지난해 반려동물 상품 평균 주문 금액과 비교했을 경우 174% 증가했다. 이런 반려동물 관련 상품 구매금액과 판매량 증가는 반려동물을 키우는 인구수가 1500만 명을 넘어선 상황에서 본인을 위한 지출보다는 반려동물 상품구매에 비용 지출을 더하는 흐름을 반영한 것으로 분석된다.

올해 들어 가장 판매량이 크게 늘어난 카테고리는 바로 반려동물을 위한 용품이다. 마켓컬리는 지난해 3월 반려동물용 샴푸, 치약, 옷 등을 선보인 이후 꾸준히 관련 상품군을 강화했고 현재는 반려동물용 티피텐트, 정수기, 쿨매트 등 독특한 제품군까지 다루고 있다. 특히 올해는 실내에서 활용할 수 있는 반려동물 용품에 대한 관심이 크게 늘었는데 실제로 올해 3~10월 반려동물 용품 판매량은 전년 동기간 대비 무려 1097%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반려동물 용품 가운데에서는 장난감이 전체 용품 판매량의 36%로 가장 높았다. 장난감의 경우 코로나19 대유행과 장마가 겹친 지난 8월 한 달간 올해 판매량의 1/5가량이 팔렸고 4월에는 전 달 대비 무려 471% 증가 폭을 기록하기도 했다.

올해 판매된 장난감 개당 평균 가격은 1만700원이었는데 이는 반려동물과 함께 집에 머물게 된 펫콕족이 보상심리로 인해 반려동물 스트레스를 해소해줄 장난감 구매에 적극적인 것으로 분석된다. 외출 시 활용할 수 있는 반려동물 용품은 지난 8월 이후 판매량이 크게 늘었다. 반려동물 옷은 9~10월 간 올해 판매량 44%를, 산책용품은 8~10월 간 38%가 판매됐다.

용품 외에도 반려동물 영양소 섭취를 돕는 식품류도 꾸준한 인기를 끌고 있다. 그중 닭과 비슷한 식감을 구현하면서도 알레르기 위험성이 낮은 오리고기는 전체 식품 판매량의 22%를 기록 중이며 닭(16%), 연어(10%) 등이 뒤를 잇고 있다.

최근에는 송아지목뼈 반건조, 홍게 스틱, 사슴고기 캔 등 반려동물을 위한 이색 식품도 새롭게 입점하고 있다. 마켓컬리는 반려동물과 관련된 다양한 음식, 용품 등을 제안하는 온라인 펫페어를 다음달 5일부터 12일까지 운영할 예정이다.



송철호 기자 song@hankooki.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