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사동에 문 열어… 전통 한지 우수성 알리는 공간

우리 고유의 문화유산인 전통 한지가 새롭게 태어나고 있다. 생활 속에 친근하게 다가오는가 하면 민족문화상품으로 세계 시장에 나서고 있고 한지의 우수성을 인정받아 다른 나라에서 문화재 보존 재료로 활용되고 있다.

그러한 한지의 변신과 가치를 한눈에 볼 수 있는 공간이 마련됐다. 9일 전통문화거리인 서울 인사동 인사아트프라자 2ㆍ3층에 문을 연 한지전문유통센터이다.

‘자연의 벗, 한지와의 새로운 삶의 대화’라는 슬로건으로 개관한 한지전문유통센터는 한지 원지 및 한지산업제품을 생산하는 기업, 한지 제조 및 공예 무형문화재 전승자, 한지의상 패션 관련 대학들과 유명 디자이너 등이 참가해 우리나라 전통 종이인 한지의 우수성과 상품성을 널리 알리는 공간으로 자리잡을 전망이다.

이 센터에는 한지 제조 및 한지 공예 무형문화재 전승자가 만든 전통한지, 지승 공예품, 생활ㆍ건강용품, 산업제품, 기능성 한지 의류 등과 아울러 한지 체험 공간을 마련해 한지 산업의 현주소를 한자리에서 볼 수 있다.

한지전문유통센터에 들어서면 먼저 한지 및 한지공예 문화의 아름다움을 표현함과 동시에 전통공예의 맥을 잇는 장인들의 숭고한 얼을 느낄 수 있는 한지무형문화재특별관을 마주한다. 이곳에선 서울 중요문화재 한지장인 유행령 선생의 전통한지와 작품을 감상할 수 있다.

한지산업 관련 10여 개 업체가 협력하여 참가한 한지산업관에는 ???한지벽지, 한지한복, 넥타이, 디지털 프린터용 한지인화지 등 한지 산업제품을 전시해 소비자들이 다양한 한지산업품의 진수를 맛보며 우리의 전통한지가 얼마나 상품성이 우수한가를 경험할 수 있다.

한지체험이벤트교육관에서는 한지로 직접 작품을 만들어 우리 전통문화를 알릴 수 있도록 하고 한지공예 체험은 한지의 다양한 응용으로 악세사리, 손거울, 상자, 명함꽂이 등을 선보여 아동교육 교사들에게 교육교재의 장이 되고 있다.

(사)한지산업기술발전진흥회에서는 일반인들이 잘 보기 어려운 한지의 원래 생산 모습을 직접 보여주기 위해 전주 전통한지의 공장을 촬영한 모니터를 통하여 한지의 생산과정을 처음부터 끝까지 보여준다.

서울 도심에 둥지를 튼 한지전문유통센터는 우리들의 무관심 속에서 잊혀져 가고 있는 전통한지를 되살리고, 세계 한지산업 강국으로 도약할 수 있는 가능성을 보여주는, 작지만 의미 있는 공간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박종진 차장 jjpark@hk.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