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질어질하다. 빙빙 돈다. 휭하니 돈다. 아찔하다. 모두 어지럼증을 호소하는 환자들의 표현 그대로다. 너무 심하게 어지러우면 속이 미식거리고, 구토를 하기도 하며, 빨리 고개를 돌릴 수도 없고, 편두통이 있기도 한데, 어지럼증으로 생명에 위협을 받지는 않지만, 일상 생활에 상당히 불편을 느끼게 하기 때문에 삶의 질이 형편없이 떨어지는 병인 것은 확실하다. 특히 어지럼증은 여름에 증상이 더 심해지고, 폭염, 열대야 등으로 체온이 폭등할 때는 증상이 현저히 심해지는데, 그 이유가 무엇인지, 치료 방법은 무엇인지 알아보도록 하자.

귀의 원인으로 어지러운 경우

평소에 전혀 증상이 없었는데, 갑자기 휭 돌고 어찔하거나, 천장이 빙그르르 돌거나, 너무 어지러워 바닥에서 머리를 들 수조차 없거나, 머리 위치에 따라 심하게 어지럽거나, 귀가 안들리고 먹먹하면서 어지럽다면, 뇌의 이상일가? 귀의 이상일까? 모르고 있는 다른 질병으로 인한 어지럼증일까? 걱정이 많아진다.

그런데 어지럼증은 일차적으로는 귀의 문제인 경우를 우선 생각해 보아야 한다. 내이(內耳) 속의 균형을 잡아주는 감각기관에 문제가 생겼거나, 귓 속에 염증이 생겼거나 귓 속 압력이 높아져서 부어있을 가능성을 먼저 고려해야 하는데, 이 경우는 귀 속 문제가 원인이니 귀 속 질환 치료를 하면 회복된다. 한의 치료로는 자율신경 균형을 잡아주고 귓속의 염증이나 붓기를 가라앉혀주는 한약 처방과 약침, 침 치료를 병행한다.

심리적, 기능적인 원인도 있다.

하루 이틀 잠깐 빙글 돌다가 괜찮아지는 어지럼증이 아니라, 24시간 어지럽거나 장기간 지속적으로 어지럽거나, 몸이 한쪽으로 쏠려 비틀거리면서 어지럽거나, 구토나 메슥거림 그리고 편두통을 동반하면서 어지러운 증상이 장기간 지속될 때는 귀의 원인보다는 이외의 원인을 찾아보아야 한다. 빈혈이나 뇌 기질에 문제가 있거나 해서 어지러운 것이면, 혈액검사나 뇌 검사를 통해 원인을 찾을 수 있지만, 그렇지 않은 경우인데 장기적으로 어지러운 증상이 지속되면 답답하다.

실제로 진료실을 찾아왔던 어지럼증 환자 중의 많은 경우는 귀의 원인이 아닌, 심리적 기능적인 원인으로 인한 어지럼증이었다. 심각한 스트레스 상황에서 정신적으로 압박을 받고 있거나, 만성피로와 불면증으로 중증 뇌파상태가 오래 지속되었거나, 불규칙한 생활과 심한 영양불균형으로 인해 신체 리듬이 깨어졌더가 하는 이유로, 자율신경기능의 균형이 깨어진 경우, 이유없이 장기적으로 어지럼증이 생긴다.

한의치료는 기력을 보강하고 자율신경기능의 균형을 잡아주는 한약과 약침, 침 치료로 치료하게 되고, 개인별로 원인과 병력, 그리고 기타 다른 질환이 있는 경우 등을 구분해서 치료기간은 달라진다.

어지럼증, 여름에 심해진다

어지럼증 환자는 계절을 따지지 않고 늘 내원하지만, 특히 더울 때는 어지럽다고 진료실을 찾아오는 환자가 대폭 늘어난다. 여름에는 땀을 많이 흘려 탈수 증상이 생기기 때문에 어지러움을 느끼기 쉽고, 실내외 온도차가 크다보니 자율신경 교란이 일어나 쉽게 어지러움 증상이 생기기도 한다. 그리고 여름철 피해갈 수 없는 냉방병 때문에 두통과 함께 어지러운 증상이 생기기도 한다. 그리고 여름철 폭염과 열대야로 잠을 제대로 못 자고 피로가 누적되면 기력소모가 심해져서 어지럼증이 갑자기 생기는 경우도 많다.

무더위에 자율신경 조절기능 무너져

더운 계절에 신체 조절기능을 담당하는 자율신경이 잘 조절되어야 건강에 이상이 생기지 않고, 어지럼증도 발생하질 않는다. 그런데 자율신경 기능이 약하거나 문제가 있는 사람은 조절 능력이 쉽게 떨어져서 무더위 특히 폭염이 지속되면 자율신경 실조로 인한 어지럼증 증상이 더 심해진다. 특히 평소 스트레스와 과로에 시달린 사람, 면역력이 떨어져 있는 사람은 자율신경 조절이 잘 안되기 때문에 더위에 더 취약하고, 어지럼증이 발생할 수 밖에 없다.

수승화강으로 자율신경 기능 회복

한의 치료는 어지럼증의 원인이 되는 자율신경의 조절기능 회복에 중심을 두고 이뤄지며, 환자 개개인의 건강 상태에 따라 허약함을 보(補)해야 할 상태인지, 뇌피로를 풀어줘야 할 상태인지, 기타 다른 질병의 연장선은 아닌지에 따라 한약처방과 약침, 침 치료를 하게 된다. 치료의 원리는 자율신경 기능을 회복할 수 있도록 상열하한(上熱下寒 : 산체와 머리는 뜨겁고, 복부와 하체는 냉한 질병 상태)의 인체를 수승화강(水升火降: 상부의 열은 아래로, 하부의 찬 기운은 위로 순환시켜주는 대사 순환 치료)하는 것이다.

어지럼증 치료와 예방에 도움되려면

자율신경 기능은 외부 환경, 특히 온도 변화에 민감하기 때문에 여름철에는 가장 더운 시간의 외출은 피하고, 실내 지나친 냉방도 피하는 것이 좋다. 어지럼증이 오래동안 지속되고 있는 사람이라면 규칙적인 생활과 일정한 수면시간을 지켜서 자율신경 기능회복이 될 수 있는 기초적인 몸 상태를 잘 유지해야한다. 그리고 신체 대사 순환이 좋으려면 청량음료나 커피, 주스보다는 물을 하루 중에 자주 마시는 것이 좋은데, 여름철에는 하루 2-3리터 이상 마셔야 신진대사 촉진에 도움된다.

● 정이안 한의학 박사 프로필

한의학박사, 정이안한의원 원장이며, 자율신경연구소 원장이고, 동국대학교 외래교수이다. 저서로 생활습관만 바꿨을 뿐인데, 직장인건강 한방에 답이 있다, 몸에 좋은 색깔음식 50 등 다수의 책을 썼다.



주간한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