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ol Change! 하모니카로 동서양 경계넘는 연주, 퓨전 재즈·일렉트로닉 가미한 2집

검정색 양복에 흰색 와이셔츠, 검은색 선글라스···. 하모니카 연주자 전제덕이 최근 내놓은 2집 음반의 재킷 사진 이미지는 단정하기 그지없다. 노랑 주홍 초록빛의 가지각색 꽃잎들이 만발한 가운데 홀로 꼿꼿한 자세로 하모니카를 부는 모습은 서정적이고 감미로운 하모니카 선율에 대한 ‘모범 답안’에 언제까지나 충실할 것 같다.

12월 13일 인터뷰를 위해 주간한국을 찾아왔을 때도 전제덕은 예의 그 모습이었다. 교복 같은 단정한 차림새에 깔끔하게 빗어 내린 헤어 스타일 등이 ‘착한’ 고등학생을 연상시킨다. 그러나 그의 음악, 그의 이야기는, 예상에서 한참 벗어나 있다. ‘What is Cool Change’란 새 음반 제목처럼, 전제덕의 음악과 정신은 무엇 하나로 규정할 수 없는 변화무쌍함의 예술이다.

“하모니카 안에만 갇히기 싫었다”는 그의 설명처럼, 새 음반이 들려주는 음악적 언어들은 놀라울 만큼 풍성하다.

2년 전 하모니카를 ‘옥수수 두 줄’의 추억을 넘어, 온전한 악기로서 세상에 새롭게 알렸던 전제덕의 또 하나의 ‘도전’이다. 2004년 10월 발매된 데뷔 앨범은 지금까지 국내 연주 음반으로서는 드물게 1만4,000여 장이 팔려나가는 선전을 하고 있고, 2005년 한국대중음악상 ‘재즈&크로스오버’상도 받았다. 사랑만큼, 부담도 컸다. 그럼에도 전제덕의 음악은 대중적 ‘입맛’만을 겨냥하지는 않았다.

“재미있는 실험이 많아요. 하모니카를 신디사이저에 걸어 보고, 이펙트 효과를 더하기도 했죠. 대중 음악인으로서 사람들 반응이 중요하겠지만, 혹 인정 받지 못하더라도 저는 나름대로 만족할 것 같아요. 정말 노력하는 모습을 보여주고 싶었거든요.”

그의 말대로 새로운 곡들에선 짙은 고민의 흔적이 역력하다. 1집이 따뜻한 어쿠스틱 감성적 색채였다면, 이번 음반은 퓨전 재즈, 일렉트로닉 등 차가운 감성을 짙게 표출한다. 특히 앨범 제목과 동명의 곡이자 마지막 곡인 ‘Cool Change’는 무려 7분43초에 달하는 대작으로 연주 음반의 ‘깊은 맛’을 전해준다.

재즈 음악에 뿌리를 두고 있지만, 팝 음악과 국악 등 동서양의 경계를 자유롭게 넘나든다. 편식 없는 음악적 취향처럼 그는 일정한 ‘틀’을 거부하는 자유인이다.

“언론은 늘 제 이름 앞에 ‘시각장애’란 수식어를 붙여요. 사람들이 다 제가 앞을 보지 못한다는 것을 아는데 굳이 그 틀 안에 가둬놓고 바라볼 필요가 있을까요?”

그에게서 피어나는 천진난만한 웃음을 보면, ‘닫힌 마음’이 진정 행복의 걸림돌이라는 생각이 든다.

“항상 유쾌하고 즐겁게 살려고 해요. 요즘은 음반이 나오자마자 불법 MP3가 풀려 좀 씁쓸하기도 하지만, 그래도 저를 잊지 않고 음반을 찾는 팬들이 있으니 힘을 내야죠.”

전제덕은 새해가 되면 우리 나이로 서른네 살. 혈기왕성한 청년이지만, 그의 차가운 지성은 20, 30년 후의 먼 미래에까지 닿아 있는 것 같다.

“조용필 선배님이 80세가 되서 콘서트를 해도 많은 사람들이 환호했으면 좋겠어요. 저 또한 먼 미래에 그러하고 싶으니까요. 진득함이 인정 받는 문화가 정말 아쉬워요.”

전제덕은 구체적인 새해 소망은 없지만 단 하나 간절한 소원이 있다면 바로 “끊임없이 발전하는 음악 세계를 만들어가는 것”이라고 했다.

생년월일: 1974년 6월 20일

출신학교: 인천 혜광학교

경력: 2006년 MBC 전제덕의 마음으로 보는 콘서트 MC

조성모, 조규찬 등 가수앨범 참여

튜브, 똥개 등 영화 OST참여

수상: 2005년 한국대중음악상 재즈&크로스오버

데뷔: 2004년 전제덕 1집




배현정 기자 hjbae@hk.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