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건원건설(대표 이방우)은 토목, 건축, 택지개발, 강구조물, 지붕판금 및 건축물조립 등을 전문으로 하는 혁신형 기업으로 1997년 설립됐다. 충북 음성군에 철골구조물 가공공장인 건원철강산업을 설립하고 연간 1만 2,000톤 이상을 생산할 수 있는 연면적 1만 2,378㎡ 규모의 공장을 세웠으며, 지속적인 수주량의 증가로 인해 연간 3만톤 규모로 공장시설을 확장 중에 있다.

건원건설은 BH제작설비ㆍ강구조물 제작설비 및 도장설비를 구비한 공장을 가동하며 공장건물, 물류창고 등에서 월등한 경쟁력을 가지며, 차별화된 기술력으로 업계를 선도하는 리더기업으로, 사업기획부터 설계ㆍ파이낸싱ㆍ시공ㆍ운영관리까지 최고의 서비스를 제공함으로 고객가치 실현을 통한 고객만족을 위해 앞장서고 있다. 다양한 포트폴리오를 강점으로 가지고 있는 동사는 계열사로서 개발시행사인 (주)건원개발을 통해 새로운 주택 트렌드를 반영한 세대내 신평면 공간 디자인을 개발하는 등 주택분양의 틈새시장에서 경쟁력을 확보하였으며, 도시형생활주택 다세대주택 등 다수의 공사 실적을 통해 소형주택의 강자로 발돋움하고 있다. 또한 대단위 택지개발 참여 및 산업단지 조성개발 사업의 시행 및 시공을 통한 안정적인 일감확보를 통해 지속적으로 성장한다는 전략을 가지고 있다.

고품질과 성실 시공으로 고객만족을 이루고 있는 건원건설은 조만간 해외시장에 눈을 돌려 아시아, 아프리카 시장을 공략하겠다는 계획도 가지고 있다. 이방우 대표는 비건설분야인 자동차 DKD CKD RETURNABLE 파렛트 전문기업인 (주)아이피엔엘을 통해 현대 기아 자동차와 쌍용자동차의 자동차 수출산업 의 중요한 일익을 담당하고 있으며, 새로운 신수종 분야 및 미래 신성장 사업을 지속적으로 발굴ㆍ육성함으로써 사업 다각화와 수익향상을 동시에 꾀하고 있다.



이홍우기자 lhw@hankooki.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