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나라당 김재원(오른쪽) 의원이 4월 13일 서울중앙지검 민원실 지방선거 공천 과정에서 금품수수의혹을 받고 있는 김덕룡, 박성범 의원에 대한 고발장을 제출하고 있다. / 최흥수 기자
‘당단부단 반수기란(當斷不斷 反受其亂:당연히 단죄할 것을 단죄하지 않으면, 더 큰 화를 가져온다)

한나라당 이재오 원내대표는 20일 지방선거 공천비리와 관련, 검찰과 경찰 등에서 조사 중인 사건을 포함해 이니셜이 거론되는 모든 인물들을 전부 조사하겠다고 밝혔다.

허태열 사무총장이 18일 “증거가 불충분해 당 차원의 자체 감찰을 종료한다”고 발표했다가 여론의 역풍을 받자 “새로운 비리가 접수되는 대로 즉시 조사에 착수하겠다”고 한 것에서 몇 걸음 더 나아간 셈이다.

그만큼 5ㆍ31 지방선거와 관련한 공천비리가 횡횡하고 그대로 덮고 가서는 전체 선거에 악영향을 주는 것은 물론 자칫 선거 이후에 당선 무효 사태가 벌어질지도 모른다는 우려를 반영한 것이다.

한나라당은 13일 공천비리에 연루된 김덕룡ㆍ박성범 의원을 검찰에 고발하면서 “조사 대상 사건이 5, 6건 더 있다”고 밝혀 검찰로 하여금 공천비리 수사에 본격 착수하도록 하는 단초를 제공했다.

현재 인천지검은 현역 기초의원에게서 공천을 대가로 금품을 받은 혐의로 한나라당 인천 중-동-옹진 서상섭 지역협의회 운영위원장을 수사 중이다.

경남지방경찰청은 한나라당 경남 고성군 도의원 공천 신청자 정모씨와 사무장 정모(48) 씨 등이 공천과 관련해 김명주(통영-고성) 의원 측근에게 1,000만원 이상의 돈과 골프채를 건넨 혐의를 잡고 수사에 나선 상태다.

허태열 총장이 거론한 곽성문 의원(대구 중ㆍ남)은 시의원 지망자로부터 공천대가를 받았다는 의혹이 제기돼 검찰 수사를 받고 있고, 한선교 의원(경기 용인을)은 공천 희망자와 골프를 함께 한 것이 문제가 되자 의원총회에서 “골프를 한 것은 1차 심사 이후”라며 대가성을 부인하기도 했다.

서울의 원외 인사 P씨에 대해서는 공천헌금을 받은 혐의로 검찰이 압수수색했으며 또 다른 원외 Y씨에 대해서는 구청장 및 시의원 공천 희망자와 검은 거래를 했다는 단서를 토대로 당이 자체 조사하고 있는 중이다.

영남의 K 의원은 종친되는 사람이 지방의원 입후보예정자 등 13명으로부터 공천에 유리하다며 1,600만원을 모금해 K 의원 후원회에 제공, 입후보예정자 9명이 고발됐다.

영남의 또 다른 K 의원은 그의 친척이 대구지역 광역 및 기초의원 입후보예정자 2명에게 건강식품을 각각 280만원, 350만원어치를 판매하고 공천을 약속, 검찰의 수사를 받고 있다.

영남의 초선인 K 의원은 도의원 공천과 관련해 돈을 받았다는 의혹과 함께 대구의 중진 의원의 요청으로 지역 내 건설공사에 입김을 넣고 리베이트를 챙겼다는 소문이 있다.

이밖에 수도권 K의원의 금품수수설이 나돌고 있고 영남의 중진인 KㆍLㆍL 의원, 초선인 J 의원도 시·도 의원 공천과 관련해 구설수에 올라 있다.

서울 금천구 당원협의회장 정모씨는 서울 시의원 후보 공천 대가로 6,000만원을 받은 혐의(정치자금법 위반)로 선관위에 의해 19일 검찰에 고발됐고, 오근섭 양산시장은 경남도 공천심사위원들과 지역구 의원들에게 글ㆍ서화 1점씩을 제공한 의혹으로 선관위로부터 고발당해 검찰의 수사를 받고 있다.


박종진 차장 jjpark@hk.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