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집] 잠룡들의 대권행보 "추석 민심 잡아라"김근태 열린우리당 의장 - 서민경제 회복으로 민심 되돌리기, 정계개편에 주도적 역할 의지 보여

김근태 열린우리당 의장은 지난 6월 대표직을 맡은 후 5ㆍ31 지방선거 참패로 난파선이 된 우리당 호를 수리하느라 개인(대권) 행보를 취할 겨를이 없었다.

김 의장은 18일, 취임 100일을 맞아 소회를 밝히면서 “100일 전에는 우리당이 타이타닉 호가 될지도 모른다는 위기감이 컸지만, 이제 최악의 위기 상황은 지난 것 같다”고 했다. “독배를 마다하지 않겠다”며 비대위원장을 맡아 나름대로 성과를 이뤘다는 자평이다.

김 의장은 취임 후 ‘뉴딜론’으로 승부수를 띄었다. 경제문제 해결을 최우선 과제로 두고, 서민경제회복과 사회적 대타협을 이뤄 궁극적으로 등돌린 민심을 되찾아 당의 지지도를 끌어올리겠다는 것이다. 그리고 6월 28일 ‘서민경제회복추진위원회’를 만들고 직접 경제단체와 노동계를 찾는 등 뉴딜에 ‘올인’하는 행보를 취했다

뉴딜론이 성공한다면 김 의장은 자연스럽게 노 대통령과의 차별화에 성공하고 당의 중심에서 대권주자로서 탄탄한 입지를 구축할 수 있다. 뉴딜론 자체에 대권 행보라는 요소가 내포된 셈이다.

하지만 뉴딜론은 청와대와 정부 모두 시큰둥한 반응을 보이고 재계 역시 8ㆍ15 특별사면에서 재계인사 제외로 반신반의하는 입장이다. 심지어 “대통령과 각을 세우려는 것이냐”“ 대권 행보의 일환”이라는 비판이 제기되면서 동력이 제어되기도 하였다.

그럼에도 김 의장은 뉴딜을 최우선 과제로 두고 전국 투어에 나섰다. 핵심 참모인 기동민 보좌관은 “뉴딜은 특허청의 특허를 받은 담론이 아닌 실행 파일로 이제 제품을 만들 단계”라면서 “연내에 국민에게 뉴딜의 성과를 공표할 계획”이라고 주장했다.

김 의장은 20일 차기 대선구도와 관련된 정계개편에 대해 “국정감사가 끝나고 늦어도 내년 예산안이 통과되는 12월 초가 되면 한나라당의 수구 보수대연합에 대응하는 민주개혁대연합을 만들어내야 한다”고 해 주도적으로 정계개편에 나서야 한다는 입장을 나타냈다. 기동민 보좌관은 “정계개편을 우리당이 주도해 정권 창출과 연동되게 하겠다는 것”이라고 해석했다.

반면 일각에서는 5ㆍ31 선거 참패 직후 독일로 건너갔던 정동영 전 의장이 다음달 귀국하고, 전국을 돌며 당원들을 만나는 천정배 전 법무장관의 행보도 예사롭지않은 상황에서 김 의장이 또 다른 승부수를 띄운 것이 아니냐는 얘기가 나오고 있다. 즉 정계개편의 방향을 놓고 당내 세력 간 입장이 갈리는 가운데 김 의장측이 주도권을 쥐려는 의도를 나타낸 것이라는 분석이다.

김 의장은 또한 당 재건과 집권당 대표로 국민을 향한 광폭 행보를 펼치고 있으나 대권주자로서는 제대로 인정받지 못하는 딜레마를 안고 있다.

미디어리서치의 9월 차기주자 지지도 조사에서 김 의장은 3%를 넘지 못했다. 내일신문-한길리서치의 9월 조사에서는 여당 내 차기주자 지지도에서 김 의장은 13.3%로 여의도에서 발을 뺀 정동영 전 의장의 15.7%에도 못 미쳤다. 이는 김 의장의 ‘뉴딜’ 노선이 국민적 반향을 일으키지 못하고 있다는 점을 보여준다.

게다가 김병준 교육부총리 인사 파동과 문재인 법무부 장관 기용 논란으로 노무현 대통령과 정면 충돌하면서 당ㆍ청 관계에 골이 패였고 당내 입지가 탄탄하지 않아 그의 리더십에 대한 불만을 나타내는 세력도 적지 않다.

김 의장측은 그러나 “최근 대통령도, 경제부총리도 내년 경제가 불투명해 경기에 적극적으로 대처하겠다고 언급했다”면서 “뉴딜론이 성과를 나타내면 민심뿐 아니라 당심도 변할 것”이라고 자신했다.

한 여론조사 전문가는 “국민에게 어필할 수 있는 김 의장만의 ‘색깔’이 필요하고 노 대통령 및 반대 진영과 주전론을 전개, 선명성을 부각하는 전략이 요구된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잠룡들의 대권행보 "추석 민심 잡아라"
이명박, '경제 우선' 행보로 '미래 희망' 설파
박근혜, '지도자론' '경제' 두 깃발 들어
고건, 중도 개혁세력 통합·연대에 주력
손학규, 진정성·개혁성으로 민심에 접근
정동영, '유럽구상' 현실정치 접목에 나설 듯
제3의 인물, 때가 오길 기다리는 잠룡들
[내년 대선구도] 정계개편 땐 대선지형 대변혁
[내년 대선구도] 다자구도 속 대연정 가능성도
[내년 대선구도] 非·反한나라 세력이 판세 좌우




박종진 차장 jjpark@hk.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