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젝트 그룹 Enigma1집 ‘MCMXC A.D’에서는 ‘sadness part 1’ 등 거의 모든 수록곡 중간 중간에 그레고리오 성가를 들을 수 있다는 점. 흡사 꿈을 꾸는 듯한 분위기로 유도하는 리듬이 일품이다.

제니퍼 린치 감독의 <남자가 여자를 사랑할 때 Boxing Helena>(1993). 방탕했던 어머니에게 입은 정신적 상처로 여자에게 컴플렉스를 가진 외과의사 닉(줄리안 샌즈)은 이웃집 여자 헬레나(셰릴린 펜)를 보고 단번에 흠모의 감정을 느낀다. 하지만 헬레나는 닉에게 관심을 주지 않고 심지어 파티장에서 모욕감을 주고 떠난다. 그런 어느 날 헬레나는 집을 나오다 트럭에 치어 중상을 입는다.

사고를 목격한 닉은 그녀를 집으로 데리고 가 응급처치를 한 다음 직접 그녀의 두 다리를 절단해 버리고 사랑을 갈망하는 집착을 드러낸다. 헬레나가 다른 남자와 정사를 벌이고 있다는 착각에 빠져 그녀의 방안을 몰래 훔쳐볼 때 흘러 나오는 멜로디가 그레고리오 성가를 기반으로 한 ‘sadness part 1'.

‘Gregorian chant’는 ‘모두 함께 기뻐하세’라는 뜻을 갖고 있는 ‘Gaudeamus omnes’라는 의미를 갖고 있다. 로마 가톨릭에서 전례 양식 때 사용되는 무반주의 종교 음악이다.

성당에서는 성인 남성이나 소년 성가대, 수도회에서는 수사나 수녀들에 의해 불리워 지고 있다. 해발 1,300m 알프스의 깊은 계곡에 위치한 카르투지오 수도원의 일상을 담은 필립 그로닝 감독의 <위대한 침묵 Into Great Silence / Die Grobe Stille>(2005)에서는 수사들의 엄숙한 합창음으로 들려오고 있다.

* ‘그레고리오 성가’를 들을 수 있는 작품 리스트

<캐드팔 Cadfael>(1994)-‘Gregorian Chant’

<하운팅 A Haunting>(2005)-‘Gregorian Chant’

<타운 콜 배스타드 A Town Called Bastard>(1971)-‘Gregorian Chant’

<헨젤과 그레텔 Hansel & Gretel>(2002)-‘Gregorian Chant’



주간한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