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당 대표ㆍ유력 언론사주와 특수관계 때문?기부금 횡령해 사돈기업에 투자해 논란… 교비로 개인회사인 라비돌리조트 챙기기수원대 적립금 담보로 수백억 대출 의혹… 장남에 허위로 졸업증명서 발행 주장도교비 유용과 사립학교법 위반건도 다수

수원대학교 전경
최근 교육부 산하기관에 대한 교육문화체육관광위원회의 국정감사에서 여야 의원들이 이인수 수원대학교 총장의 증인채택 문제를 두고 격돌했다. 각종 비리 의혹이 산더미임에도 불구하고 새누리당이 이 총장을 증인 명부에서 제외한 때문이다.

정치권에선 이를 증인채택 로비와 딸 뇌물성 교수 특채 의혹을 받고 있는 김무성 새누리당 대표를 보호하기 위한 행보로 보고 있다. 이 총장이 국감 무대 위에 오를 경우 김 대표를 둘러싼 의혹도 함께 도마에 오를 게 자명하기 때문이다. 이 경우 김 대표는 물론 새누리당 전체의 도덕성에 타격이 불가피하다.

증인 채택 놓고 여야 격돌

앞서 정진후 정의당 의원은 사학비리 의혹과 관련해 과 최서원 수원대 이사장을 증인으로 신청했다. 그러나 해당 인사들은 증인 명단에서 제외됐다. 새누리당의 반대 때문이었다. 수원대에 관한 재판이 진행 중이라는 이유에서였다.

그러나 이번 국감에 증인으로 채택된 김윤배 청주대 총장, 김광태 안양대 이사장, 김석준 안양대 총장, 김문기 상지대 총장, 김길남 전 상지대 이사장, 김성훈 제주한라대 총장, 김병찬 제주한라대 이사장 중 상당수도 재판에 연루돼 있지만 증인으로 확정됐다.

이인수 수원대 총장
야당 의원들은 이 총장을 증인 채택을 촉구하며 여당을 압박하고 있다. 이 총장이 받고 있는 비리 의혹이 산더미인 때문이다. 이런 사실은 최근 수원대 교수협의회와 복수의 시민단체가 검찰에 제출한 고발장에서 찾아볼 수 있다.

끊임없는 의혹 '비리 의혹'

<주간한국>이 입수한 고발장에는 이 총장을 둘러싼 수많은 의혹들이 빼곡히 나열돼 있다. 그 중에서 '라비돌'이라는 사명이 특히 자주 눈에 띈다. 노인휴양리조트인 라비돌은 이 총장과 특수관계자들이 지분 100%를 보유한 사실상 개인회사다.

먼저 고발장엔 도서관과 대형컨벤션센터인 신텍스 공사를 수의계약하고 공사비를 과다 책정해 학교에 50억원대의 손해를 입혔다는 대목이 있다. 고발인들은 그 대가로 해당 건설업체가 라비돌 리모델링과 이 총장 저택 신축 공사를 무상 혹은 염가로 진행해줬다고 주장했다.

라비돌 주차장 보강공사 대금 2억원을 교비로 부당집행한 점도 도마에 올랐다. 또 중국대학 관계자들을 초청해 라비돌에서 숙식을 제공하면서 고가의 요금을 교비로 지불하거나, 이들에게 격려금 지급 명목으로 교비를 빼돌려 비자금을 조성한 의혹도 제기했다.

이뿐만이 아니다. 라비돌 내 식당의 수십억원 상당의 고급 식기 세트와 조리 기구, 헬스클럽에 비치된 고가의 운동기구를 수원과학대 교비로 구입했다는 의혹도 있다. 또 교비로 미술품 1,000점 이상 매입해 보관하다 라비돌리조트로 옮겼다는 말도 있다.

여기에 교비 380억원을 들여 건립한 신텍스를 이사회 의결 없이 라비돌에 초저가로 부당 임대 해준 사실도 문제삼았다. 고발인들은 수원과학대 인력 투입과 전기·수도 등 제반 설비 등으로 한달에 7,000만원 규모의 교비가 투입된다고 지적했다.

고발장엔 이 총장이 교내 입점 지속을 빌미로 신한은행으로부터 기부받은 50억원을 횡령해 사돈회사인 TV조선에 투자해 학교에 손실을 입혔다는 내용도 담겼다. 또다른 업체로부터 기부받은 10억원을 재단에 편입시켰다는 얘기도 있었다.

또 수원대가 은행에 예치해 놓은 적립금 4,300억원을 담보로 500억원에 달하는 대출을 받았다는 의혹도 있다. 이 자금은 이 총장의 자본금 2억9,000만원인 개인회사 서주를 통해 강원도 홍천 골프장 건설을 추진하는 자금으로 투입됐다.

이밖에 교비 유용건도 다수다. 와병 중이던 부친 고(故) 이종욱 수원대 설립자가 업무활동을 하면서 현금을 사용한 것처럼 허위로 회계처리하거나, 교수들에게 해외출장비 등을 지불했다고 서류를 조작하는 식으로 거액을 횡령했다는 의혹이 있다.

사립학교법 위반건도 있다. 이사가 존재하지 않는 상황에서 신규 이사장 및 이사를 선임하는가 하면 재단법인인 고운학원 이사회를 수년간 단 1차례도 개최하지 않고 허위로 회의록을 작성하고 이사들의 서명을 위조해 날인한 의혹도 있다.

허위로 졸업증명서를 발행했다는 의혹도 있다. 이 총장 장남의 미국 대학 입학허가를 받아내기 위해 수원대 졸업증명서를 위조했다는 것이다. 이 총장의 이런 행보로 수원대가 몸살을 앓고 있다는 게 고발인들의 주장이다.

이 총장 측은 수원대 교수협의회와 시민단체에서 제기하는 각종 의혹에 대해 '침묵'을 유지하고 있다. 기자가 몇 차례 연락을 취했지만 "사실과 다른 부분이 있지만 일일이 대응하지 않겠다"는 입장을 보였다.

증인 채택 불발 배경은?

그렇다면 이처럼 무수한 비리 의혹을 받고 있는 이 총장에 대한 증인 채택이 불발된 건 어떤 이유에서일까. 정치권에선 새누리당이 김무성 새누리당 대표를 보호하기 위한 행보라는 설이 가장 유력하게 회자되고 있다.

김 대표는 지난해 이 총장 증인 채택을 무산시키기 위해 로비를 벌였다는 의혹을 받은 바 있다. 특히 이 총장의 국감 출석 직전인 지난해 8월 말 김 대표의 딸이 수원대 조교수로 임용되면서 '뇌물성' 특채 의혹도 함께 불거졌다.

한 정치권 관계자는 "올해 국감에서 이 총장이 증인으로 채택될 경우 김 대표와 딸의 수원대 교수 특채건은 도마에 오를 수밖에 없다"며 "이 경우 김 대표는 물론 새누리당의 도덕성에도 막대한 타격이 불가피해 이 총장의 증인 채택에 제동을 건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송응철기자 sec@hankooki.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