겉과 속이 확 다른 '반전 매력남'겉모습은 찬바람 쌩쌩 '얼음왕자'… 한발짝 다가서면 따뜻한 '밀크남''마마' 이후 분에 넘치는 팬사랑… 동네 어르신도 모두 다 알아봐요띠동갑 이상 누나들과 호흡 척척

겉모습은 선배 정준호가 칭한 대로 찬바람이 쌩쌩 부는 '얼음왕자'였다. 그러나 말 한마디만 나눠보면 따뜻한 온풍이 금세 느껴지는 '훈남'이었다. 최근 종방된 MBC 주말특별기획 '마마'(극본 유윤경, 연출 김상협)와 MBC 예능프로그램 '우리 결혼했어요!'(이하 우결)를 통해 주목받는 배우 홍종현은 이렇게 상반된 얼굴을 지닌 '반전 매력남'이었다.

'마마'를 끝낸 후 인터뷰를 위해 서울 중구 충무로 스포츠한국 편집국을 찾은 홍종현은 가만히 있으면 '철벽남'이라는 별명이 실감이 날 정도로 무뚝뚝한 '상남자'이지만 한발짝 다가가면 따뜻하고 배려심 많은 '밀크남'인 사실을 금세 확인할 수 있었다. 모든 질문에 청산유수로 답변하는 달변가는 아니지만 어눌한 한마디마다 진정성이 배어 있어 믿음이 갔다. 그는 긴 호흡으로 조곤조곤 '마마'를 끝낸 소감과 자신의 연기에 대한 아쉬움부터 털어놓았다.

"정말 큰 탈 없이 촬영이 끝나고 모두가 고생한 만큼 시청자들의 사랑을 받아 천만다행이에요. 그러나 전 제 연기가 마음에 들지 않아 많이 아쉬워요. 제가 연기한 구지섭은 제 성격과 많이 차이가 있고 이제까지 내가 해온 캐릭터와 무척 달라 나름 도전이었는데 캐스팅도 넘 급하게 됐고 준비할 시간도 별로 없어 많이 부족했던 거 같아요. 주위에선 나쁘지 않았다고 연기 잘하는 분들이 많아 좀더 티가 났을 거라고 위로해 주지만 전 많이 아쉬워요. 좀더 노력하는 연기자가 되겠습니다."

홍종현에게 '마마' 촬영장은 제대로 연기를 다시 배울 수 있는 학교 같은 곳이었다. 감정선을 제대로 살릴 수 있는 훌륭한 대본을 쓴 작가와 정확한 디렉션으로 방향을 잡아준 연출, 묵묵히 기다려주며 격려와 사랑을 보내준 선배 연기자들. 이 고마운 모든 제작진 덕분에 홍종현은 배우로서 한 뼘 성장할 수 있었다. 홍종현은 극중 파트너였던 송윤아에 대한 고마움을 전했다. 극중에서 홍종현이 연기한 구지섭은 어머니를 연상시키는 한승희(송윤아)가 시한부 생명을 선고받은 환자인 걸 알고 연민을 느끼고 도움을 주다 사랑에 빠진다. 홍종현과 송윤아의 나이차는 무려 17살. 감정 연기에 어려움을 없었을까.

"전혀요. 나이는 숫자에 불과하다고 생각해요. 윤아 누나가 여전히 나이가 믿어지지 않을 만큼 정말 아름다우시잖아요. 촬영장에서 아이 이야기를 안하면 유부녀인 걸 까먹을 정도로 정말 매력적인 분이에요. 더군다나 이미 2년 전 드라마 '친애하는 당신에게'에서 12살 많은 박솔미 누나와 부부호흡을 맞춘 적 있어 띠동갑 이상 누나들과 호흡을 맞추는 것에는 익숙해요.(웃음) 사실 마지막까지 지섭이 진짜 승희를 여자로서 사랑하느냐 아니면 어머니를 연상시키는 부분 때문에 갖게 된 휴머니즘이었느냐를 두고 많이 고민했어요. 결국 둘 다였던 거 같아요. 마지막회 결혼 신고를 한 건 자신의 어린 시절의 연상시키는 승희의 아들 그루(윤찬영)를 자신이 잘 돌봐주겠다는 다짐을 보여주겠다는 의미였다고 생각해요."

홍종현 본인은 '마마'에서의 자신의 연기에 후한 점수를 주지 않고 있지만 대중적 인지도는 급상승했다. 평소 사각지대였던 어머니와 아버지 팬들이 급증했다. 또한 '우결' 출연 이후 초등학생과 청소년 팬들이 늘어났다. 톱모델이었을 때는 마음대로 길거리를 걸어 다닐 수 있었지만 이젠 마스크를 쓰지 않으면 곤란한 상황이 생기곤 한다. 작품 출연 제의도 쏟아져 '마마'가 끝난 지 1주일 만에 영화 '경찰가족' 촬영에 들어갔다. '인기를 실감하느냐'는 질문에 특유의 수줍은 '살인미소'를 한번 짓고 근황을 들려주었다.

"좋은 작품 한 편의 힘이 얼마나 큰 건지 제대로 느꼈어요. 어머니 아버지 팬들이 정말 늘었어요. 마트에 가거나 동네를 돌아다니면 아는 척해 주시니까 신기해요. 정말 감사하죠. 요즘 어렸을 때 친구들과 통화를 해도 부모님들이 바꿔 달라고 하세요. 신기하신가 봐요. 무엇보다 기쁜 건 우리 부모님들이 정말 좋아하는 거예요. 언제 집에 올 거냐 자꾸 물으시는데 쉬지 않고 일하니 정말 죄송할 따름이에요. 영화 촬영 끝나고 가야죠. 죄송한 만큼 더 열심히 해야 할 거 같아요."

홍종현은 현재 출연 중인 '우결'에서 가상아내 걸스데이 유라에 대한 질문을 건네자 함박미소를 지었다. 대한민국 공인 '철벽남' 홍종현의 무뚝뚝함과 속마음을 숨길 줄 모르는 '명랑소녀' 유라가 뿜어내는 사랑스러운 케미스트리(화학작용)는 시청자들을 미소 짓게 한다. 홍종현은 방송 초반에는 무뚝뚝한 성격 때문에 유라 팬들의 원성을 들어왔다. 하지만 최근 유라의 순수한 매력에 철벽이 조금씩 허물어져가고 있어 흥미를 돋우고 있다. 홍종현은 '우결'을 통해 자신의 성격이 많이 변했다고 고백했다.

"유라의 밝은 에너지 덕분에 저도 모르게 많이 유해지고 편안해진 거 같아요. 유라는 정말 방송에서 보여지는 것처럼 정말 맑고 착한 친구예요. 사람이 같이 있으면 닮아간다는 말이 있듯이 유라가 늘 웃고 해피바이러스를 뿜어내니까 나도 더 많이 웃게 되고 긍정적으로 변해가는 거 같아요. 원래 장난기도 많은데 유라가 정말 순수하니까 상처받을까 더 조심하게 돼요. 촬영이 없을 땐 가끔씩 문자로 연락을 주고받을 정도로 친해졌어요. '우결'을 시작한지 5개월 정도 돼가는데 얼마 더 할 수 있는지는 잘 모르겠어요. 그러나 아무리 끝나더라도 유라와는 계속 연락하고 지낼 거 같아요. 정말 고마운 동생이에요."



최재욱기자 jwch6@hankooki.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