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산비리 핵심 S씨 정·관계 전방위 로비 의혹… 'MB와 친분' 과시도무인헬기도입사업 S씨 "내가 박근혜 대통령과도 연결" 주장검찰 방산비리 MB 측근 S씨 조사 검토 중S씨 구 정부 핵심 실세와 검은 커넥션 정관계 로비 의혹

S씨가 이명박 정부 때 접대한 인사들이 적혀 있는 수첩. 이수첩에는 당시 S씨가 접대한 검찰고위인사가 드러나 있다. 이 검찰 인사는 현재 여권 핵심인사로 자리잡았다.
이명박 정권 말기인 2012년 5월 10일 무인헬기가 시험비행 중 조종차량과 충돌하는 사건이 발생해 논란이 일었다.

해군 3번 정보함인 신천옹함에 납품할 오스트리아 쉬벨사 제작 캠콥터S-100과 같은 기종의 무인헬기가 인천시 송도동의 한 공터에서 시험비행 도중 통제불능상태에 빠지면서 조종차량과 충돌하는 사건이 발생, 쉬벨사 기술자(50)가 사망했다.

폭발한 해군 정보함 탑재 무인헬기(UAV)의 사고원인은 GPS(위성위치정보시스템)가 아니라 조종간이 먹통이 돼 발생한 것으로 밝혀졌다. 당시 이를 두고 "무인헬기의 기체 결함이 있는 것 아니냐"는 의혹이 제기돼 군 당국과 정치권에 적지 않은 파장이 일었다.

이때 추락 사건이 크게 부각된 이유는 사고를 일으킨 무인정찰헬기를 둘러싼 여러 비리 의혹들이 적지 않았기 때문이다. 정치권 핵심 실세가 무인헬기 납품 사업에 관여돼 있다거나 무인헬기 도입 사업을 놓고 로비스트의 정관계 로비가 작용했다는 말이 무성했다.

이와 관련해 최근 검찰이 무인정찰헬기 도입사업과 관련된 비리 의혹을 다시 살피고 있다는 말이 검찰 주변에서 흘러나오고 있다. 주목할 점은 이 사업에 연루된 핵심 인물이 이명박 전 대통령과 친분이 깊은 것으로 알려진 A씨라는 점이다.

S씨와 친분이 있는 여성 명의로 된 경기도 가평의 주택.
최근 검찰이 A씨가 과거 벌였던 사업내용을 다시 살피고 있다는 얘기가 나오면서 그가 여권 실세에 각종 로비를 벌였다거나 여권 실세 비자금에 그가 연루돼 있다는 소문이 무성하다.

또 최근에는 그가 과거 박근혜 대통령과의 친분을 내세워 여러 사람들로부터 청탁 로비자금을 제공받은 의혹이 제기되고 있다. <주간한국>이 단독으로 입수한 문건에 따르면 A씨는 지난 2008년 초경 사업가 B씨를 만나 "박근혜 의원(당시)에 부탁을 하려면 인사를 해야 하는데 자금이 필요하다"며 로비자금 명목으로 금품을 건네받은 것으로 나타나 있다.

이 부분이 눈길을 끄는 이유는 그가 이 전 대통령의 부동산을 고가에 매입해주는 등 예사롭지 않는 행보를 보여왔기 때문이다.

A씨는 이명박정부 때 여권 핵심인사들과 폭넓은 교류를 했고 이를 통해 무인헬기 도입사업 등에도 관여할 수 있었다. 이런 점을 미뤄 S씨는 당시 여권 의원들과도 친분이 있었던 것으로 보인다. 실제로 A씨는 B씨에게 여권 의원들과의 친분을 과시하며 그 증거를 비추기도 했던 것으로 알려졌다.

A씨 정관계 전방위 로비 의혹

S씨와 친분이 있는 여성의 고가 자동차 거래 내역(왼쪽), S씨가 무인헬기 사업에 관여 했다는 고소장 내용.
2010년 무인헬기 충돌사건을 조사한 경찰에 따르면 사고는 쉬벨사의 한국 대리점인 스포키무인항공(주)이 삼성탈레스가 개발한 정보분석 전파장비와 연동시험을 진행하던 중에 발생했다. 무인헬기 착륙을 위해 차량 안에서 조종간으로 수동 조작했으나 작동하지 않은 것으로 드러났다.

경찰 조사에 의해 사고 직전 무인헬기의 조종간이 먹통이 됐다는 사실이 밝혀지면서 기체결함 가능성이 강하게 제기됐다. 반면 GPS가 작동하지 않았다는 쉬벨사의 주장은 업체 이해관계 때문에 제기된 것으로 알려져 반영되지 않았다.

이에 따라 해군 정보함 전력화를 위해 조만간 군에 인도된 쉬벨사의 캠콥터S-100의 성능평가를 놓고 아직 논란이 가라앉지 않고 있다.

사고가 발생한 무인헬기는 해군에 납품할 캠콥터S-100과 같은 기종으로, 스포키무인항공이 보유하고 있었다. 신천옹함 탑재 무인정찰기는 A씨가 회장으로 있던 H사가 이명박 정부 출범 직후인 2008년 6월 당시 유력한 후보기종이었던 미국 AAI사를 제치고 따냈다.

당시 A씨가 이 사업을 따내자 야권과 군을 비롯해 곳곳에서 의혹이 제기됐다. 무엇보다 A씨가 이 사업을 추진하는 핵심이라는 점에서 석연치 않은 구석이 다분했다. 하지만 이 사건의 실체는 제대로 밝혀지지 않고 있다. 이 사업은 국정원의 주도하에 추진된 사업이라는 점에서 그 내막에 대해 철저히 비밀에 붙여지고 있다. 뿐만 아니라 여권실세의 개입 없이는 A씨가 단독으로 이 사업을 추진하기 힘들다는 것이 사정기관 관계자들의 시각이다. 검찰이 이 사건과 관련해 A씨를 다시 조사할 수 있을지 의문이 드는 것은 이런 까닭에서다.

A씨가 S씨를 상대로한 고소장 내역.
B씨의 고소장에는 A씨가 과거 박 대통령과의 친분을 내세워 주변인들에게 로비자금을 제공받은 것으로 나타나 있다. 2013년 경 B씨는 중앙지검에 낸 소장을 통해 "A씨가 박근혜 (당시)의원에게 선물을 전달해야 한다며 돈을 받아 갔다"고 주장했다. B씨에 따르면 A씨는 여권 Y의원, L의원 그리고 K의원 등에 로비해야 한다며 여러 차례에 걸쳐 금품을 받아 갔다는 것이다.

검찰 방산비리수사 한계 넘을까

A씨가 이렇게 받아간 돈을 실제로 이들에게 전달했는지 여부는 불투명하다. A씨는 "B씨에게 돈을 전달했고 긍정적인 메시지를 전해 받았다"고 말했다고 한다.

무인항공기 사업을 관련해서도 검찰은 A씨가 주변인들에게 "여권 핵심인사들의 도움으로 사업을 크게 준비하고 있다"며 투자를 종용한 것으로 의심하고 있다. 실제로 A씨는 이 사업을 추진하면서 여권 실세들과 만남을 가진 것으로 알려졌다. 그리고 결국 미국의 유력 기종을 물리치고 사업을 따냈다. 이 같은 정황을 미뤄 그가 "내가 정관계 핵심 인사들과 친분이 깊다"고 한 주장은 일부 사실일 가능성이 농후하다.

또 <주간한국>이 입수한 A씨 로비 관련 근거자료를 살펴보면 A씨는 고급 BMW 승용차를 자신이 알고 지내는 여성의 명의로 구입해 이 차량을 접대에 사용한 것으로 드러나 있다. 이 여성은 국내 명문대학의 교수로 A씨로부터 최고급 주상복합아파트와 최고급 외제차 등 상당한 선물을 받은 것으로 파악된다. 이에 검찰은 A씨의 재산을 이 여성이 관리하고 있는 것 아니냐는 의구심을 갖고 있다.

A씨의 로비대상으로 거론되는 인물 중에는 당시 검찰 고위인사도 있다. 아직 현직에서 활동중인 이 인사는 오래전부터 A씨와 친분관계를 유지하며 관리를 받아왔다는 내용이 자료에 드러나 있다. 이 자료는 A씨와 관련있는 익명의 한 인사가 제공한 것으로 수첩형태로 돼 있다. 이 수첩을 살펴보면 접대한 날짜와 검찰 고위인사의 이름이 적혀 있다. 이 인사는 A씨의 요청에 마지못해 고급 승용차를 타고 이 검찰 인사를 접대한 적 있다고 털어 놓았다.

하지만 그는 이 같은 사실에 대해 자세히 밝히기를 꺼려했다. 검찰에서 자신과 관련된 고소고발건이 진행 중인데 이런 내용을 상세히 밝힐 경우 자신에게 불이익이 올 것을 우려해서다.

A씨를 아는 복수의 인사들이 전하는 내용을 종합해보면 결론적으로 A씨는 정치권의 마당발로서 일종의 브로커 역할을 수행한 인물로 보인다.

A씨는 이 전 대통령과 각별한 사이로 알려졌으며 이 전 대통령이 서울시장이던 시절 함께 운동을 하기도 했다. A씨는 IT업체의 서울시 납품에 관련된 의혹을 샀고, MB 당선 이후에는 서울시 관련 시설과 관련된 금품수수 의혹 등에도 연루됐다.

그럼에도 일부에서는 검찰이 A씨와 무인헬기사업을 조사하지 않을 수도 있다고 회의론을 제기한다. 일단 A씨가 여권 등 정·관계에 전방위적으로 로비를 한 정황이 있고 정권실세를 등에 업고 사업을 벌인 만큼 사건을 수사할 경우 여권 인물들이 줄줄이 거론될 수 있어서다.

검찰 내부에서도 이 점을 가장 부담스러워 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하지만 방산비리 수사와 관련해 청와대가 이 전 대통령을 겨냥하고 있다는 말이 무성한 만큼 검찰이 그를 통해 MB핵심 측근과 정관계로 수사를 확대할 가능성도 없지 않다.



윤지환기자 musasi@hankooki.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