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야 의원 비롯해 정ㆍ관계 인사 21명 도움받은 정황친노 인사도 포함돼… 성 전 회장과 부산 ‘ㄷ술집’단골 검찰 "명단 확보된 것 없다" 부인

‘성완종 리스트’와 관련, 정치권과 사정기관 주변에서 여러 인사들이 거론되고 있는 가운데 현재 검찰은 성완종 전 경남기업 회장과 관계된 정ㆍ관계 인사가 적어도 21명에 이르는 것으로 파악하고 있다는 전언이다. 그 중에는 여야 의원을 비롯해 이명박 정부 때의 핵심 인사, 2007년과 2012년 대선 관계자, 법조 고위직을 지낸 인사 등이 포함된 것으로 전해진다.

검찰 소식통에 따르면 성 전 회장은 생전에 정치권 인사들과 폭넓은 관계를 유지해 오면서 이들 정치인에게 유무형의 도움을 적지 않게 주었는데 최근 ‘성완종 리스트’에 등장한 인사들 외에도 성 전 회장의 도움을 받은 인물이 상당수 있다는 것이다. 특히 성 전 회장이 2007년 대선과 2012년 대선 때 역할을 하면서 캠프 관계자들에게 대선 지원금을 전달한 정황이 포착됐다는 얘기가 돌고 있다.

검찰 소식통은 “‘성완종 리스트’에 등장한 인사들 외에도 성 전 회장의 도움을 받은 인물이 여럿 있다”며 ‘검찰은 성 전 회장과 관계된 정·관계 관계자가 21명 정도 되는 것으로 보고 있다”고 말했다. 소식통은 “‘성완종 리스트’를 놓고 야권이 의외로 작은 목소리를 내는 것은 성 전 회장과 다수의 야권 인사들이 연결돼 있기 때문인 것으로 검찰은 파악하고 있다”고 전했다.

소식통에 따르면 검찰이 성 전 회장으로부터 금전적 지원을 받은 것으로 파악하고 있는 인사는 여야를 막론한다. 우선 성 전 회장 ‘메모’에 등장하는 8명 중 이병기 비서실장은 관계 없는 것으로 확인됐다는 전언이다. 나머지 7명 중에는 ‘사실’일 가능성이 높은 인사와 ‘불확실’한 인사가 뒤섞여 있다는 소식이다.

이들 8명을 제외하고 검찰이 파악한 것으로 전해지는 여권 인사는 새누리당 K 의원과 L씨다. 이명박 정부에서 핵심 역할을 한 L전 의원과 P전 의원도 포함된 것으로 전해진다.

검찰이 파악한 것으로 전해지는 21명 중에는 야권 인사들도 상당하다. 새정치민주연합 K의원과 C의원, 친노계인 A의원과 충청권L씨가 그들이다. 지난 대선 때 야권 진영에서 중요 역할을 했던 K씨도 성 전 회장으로부터 금전적 지원을 받은 것으로 파악되고 있다.

주목되는 것은 성 전 의원이 지원한 정치인들 중엔 부산을 연고로 한 인사들이 적지 않다는 점이다. 그래서인지 부산을 정치 기반으로 했던 노무현 전 대통령 사람들이 성 전 회장으로부터 도움을 받은 것으로 거론된다. 일각에선 성 전 회장이 정재계 마당발인 J씨를 통해 친노(친노무현) 인사들과 가까워졌고, 금전적 지원을 한 게 아니냐는 말도 들린다.

성 전 회장은 친노 인사들과 어울리면 부산 정치권에서 유명한 ‘ㄷ술집’을 자주 드나들었던 것으로 전해진다. 검찰이 파악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지는 친노 인사들은 성 전 회장과 ‘ㄷ술집’단골로 알려지고 있다.

또, 친박 진영의 장·차관급 인사들도 추가로 포착되고 있고, 지검장 출신 인사도 거론되고 있어 차후 ‘성완종 리스트’에 어느 인사들이 포함될 지 가늠하기 어려운 상황이다.

그러나 검찰은 최근 언론에 보도된 성완종 장부상의 명단이나 SNS상에 등장하는 인사들과 관련, “로비 명단을 확보한 적이 없다”고 부인했다.



주간한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