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문회 통과 우선… 지역·국정 고려검증된 인사… 박 대통령 인사 스타일과 부합해야'실세형·통합형·정무형·명망가형' 등 하마평호남 출신·충청권 인사·물망… 법조인 총리설도

'성완종 리스트'의혹에 휩싸인 이완구 국무총리가 중남미 순방중인 박근혜 대통령에게 사의를 표명한 가운데 최경환 경제부총리겸 기재부장관이 지난 21일 정부서울청사 국무회의장에서 개회를 선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이완구 국무총리가 20일 박근혜 대통령에게 사의를 표명하면서 정치권의 관심은 과연 차기 총리는 누가 될지에 쏠려 있다. 현재의 정국 분위기를 감안하면 박 대통령이 이 총리의 사의를 반려하기는 쉽지 않다. 때문에 박 대통령은 귀국 후 이 총리의 사의 수용과 함께 곧바로 차기 총리 후보자 물색에 들어갈 것이란 전망이 지배적이다.

일단 이 총리의 후임을 결정하는 데에는 이번 성완종 전 경남기업 회장의 자살 사건을 둘러싸고 흐트러진 민심을 감안하지 않을 수 없다. 더구나 박 대통령의 지지율도 다소 떨어지고 있는 만큼 '깜짝 인사' 보다는 국정을 안정적으로 이끌어 갈 중량감 있는 인사가 뽑힐 가능성이 크다.

이 경우 박 대통령과 같은 영남보다는 비영남 지역에서 나올 가능성이 있다. 지역 균형 인사 차원에서 호남 출신 인사들도 거론된다.

또한 충남 출신의 성 전 회장이 검찰 조사를 받던 중 스스로 목숨을 끊었고, 역시 같은 충남 출신인 이 총리가 취임 두 달 여 만에 물러나게 된 상황을 감안하면 아무래도 충청권 민심이 걱정되지 않을 수 없다. 때문에 충청권 인사들이 유력하게 관측되기도 한다.

검증된 후보 '1순위'

차기 국무총리 후보마저 도덕성 논란에 휩싸이고 낙마한다면 박근혜정부로선 헤어날 수없는 치명상을 입게 된다. 당장 내년 총선에까지 악영향을 줄 수 있고 국정 동력은 크게 떨어질 수 밖에 없다.

때문에 이번 총리 인선의 제1 기준은 '인사청문회 통과' 가능성이 될 것이란 관측이 지배적이다. 따라서 이미 한차례 청문회를 거치며 검증된 후보가 우선 고려 대상으로 꼽힌다.

그러한 후보군으로는 최경환 경제부총리, 황우여 사회부총리, 이주영 전 해양수산부 장관 등이 거론되고 있다. 다만 이들은 현역 의원이기도 해 내년 4월 총선 불출마가 걸림돌이다.

현직 각료 중에는 황교안 법무부 장관이 꼽힌다. 일각에선 황 장관이 내년 총선 출마를저울질하고 있다는 얘기도 들려 총리직을 수락할 지는 미지수다.

호남ㆍ충청 '지역'고려 대상

차기 총리 조건의 하나로 '지역'을 고려해야 한다는 요구가 정치권에서 적잖게 제기된다. 야당과의 관계나 국민 통합의 상징성을 감안할 땐 호남 출신 총리를 내세울 필요가 있고, 상처난 충청 민심을 생각하면 충청 출신 총리를 기용해야 한다는 것이다.

호남 출신 총리 후보일 경우 야당이 '반대' 전략을 펴지 목할 것이라는 장점도 있다.새누리당 김무성 대표나 새정치민주연합 문재인 대표도 과거 대통합 차원에서 '호남 총리론'을 제기한 바 있다. 김 대표는 최근 광주 재보선 유세에서 '호남 총리'를 재차 강조하기도 했다.

호남 출신 총리 후보로는 김대중 전 대통령의 비서실장 출신인 한광옥 국민대통합위원회 위원장(전북 전주), 박준영 전 전남지사(전남 영암), 이강국 헌법재판소장(전북 전주), 강봉균 전 재정경제부 장관(전북 군산) 등이 거론된다. 최근 청와대 주변에서는 노무현 정부에서 국무총리를 지낸 한덕수 전 무역협회 회장(전북 전주)이 자주 회자되고 있다는 얘기도 들린다.

현재 충청 출신의 총리 후보감으로는 새누리당 강창희 이인제 서청원 의원과 심대평 전 충남지사 등이 꼽힌다. 6선의 강 의원은 현 정부에서 국회의장을 지낸데다 육사 출신이기에 박 대통령과 정서적으로는 가장 가깝다고 볼 수 있다.

공교롭게도 강 의원은 20일 내년 총선에는 불출마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만일 총리에 오른다면 그에게는 사실상 마지막 공직이 되는 셈이다. 다만 강 의원은 박 대통령이 대선에서 당선될 때까지 지근거리에서 도운 '7인회' 멤버라는 점이 다소 걸림돌이 될 수 있다.

강 의원에 이어 충남 출신의 이인제 의원도 유력 후보다. 6선의 이 의원은 판사-노동부장관-경기도지사 등을 지내 국정 경험이 풍부한 게 장점이다. 또 대선 과정에서도 선진통일당 대표를 지내다 새누리당과 전격 합당하며 박 대통령 만들기에 큰 공을 세우기도 했다.

박 대통령 입장에서는 새누리당이 현재 비박계가 지도부를 장악하고 있다는 점에서 이를 견제할 만한 정치적 역량이 있는 인사를 찾을 수 있다. 이 의원에게는 이 점이 플러스 요인이 된다. 하지만 과거 신한국당 대선후보 경선에 불복하며 탈당해 국민신당을 만들어 대선에 출마했고, 이후 당적을 자주 바꿨던 경력이 부담이다.

충남 천안 출신으로 7선 경력의 서청원 최고위원도 충청권 출신 인사로서 후보에 오를 수 있다. 다만 서울 동작 지역구에서 오랜 의정 생활을 했고, 현재도 경기 화성 지역구를 갖고 있다는 점에서 지역 연고가 약한 게 흠이다. 또 대표적인 친박계인데다 정치자금법 위반 등의 혐의로 구속됐던 점은 비리 척결을 주장해야 할 지금의 총리 위상에 맞지 않다는 지적도 있다.

이와 함께 심대평 전 충남지사도 물망에 오른다. 행정고시 출신으로 관선과 민선 충남지사를 역임해 국정 경험이 풍부하다. 또 자민련 이후 충청권을 대변한 국민중심당과 자유선진당 대표 등을 지내 충청 지역에 대한 연고성도 누구보다 강한 편이다. 하지만 74세의 상대적 고령에다 정치적 중량감이 다른 후보군에 비해 다소 떨어지는 것 아니냐는 평가도 있다.

정치인ㆍ관료 출신 후보군

차기 총리 후보는 청문회 통과 못지 않게 박 대통령의 국정운영을 뒷받침할 인사가 적합하다는 주장이 나오고 있다.

현재 공무원연금 개혁 등 각종 개혁 과제와 경제 활성화를 차질 없이 해내야 하고, 정치 개혁도 완수해야 하는 데 이를 해결할 만한 인사가 총리 후보로 제격이라는 평가다.

이와 관련 정치인 출신으로 오세훈 전 서울시장과 경북 출신이지만 민선 경기지사를 지낸 김문수 새누리당 혁신위원장이 거론된다. 지방자치단체장을 역임한 만큼 업무능력도 검증돼 있다는 장점이 부각된다.

다만 이들이 총리 후보로 지명될 경우 '대권'과 연계돼 잡음이 날 수 있고 친이(친이명박)계와 가까워 박 대통령이 선택할 가능성은 낮다는 평가도 뒤따른다.

일부에선 '경제통'으로 내년 총선 불출마를 선언했고, 차기 대권에 대한 욕심이 없는 이한구 의원을 꼽기도 한다. 다만 영남 출신에 고령이란 점이 약점으로 지적된다.

윤증현 전 기획재정부 장관도 하마평에 오르고 있다. 박근혜정부의 각종 개혁을 추진하는데 적합하다는 배경에서다.

'부정부패 척결' 법조인, 총장 출신

박 대통령이 내건 정치개혁이나 부정부패 척결을 강도 높게 추진하기 위해서는 법조인 출신 총리가 적합하다는 주장도 나온다. 이럴 경우 대통령 민정특보인 이명재 전 검찰총장이 1순위 후보로 거론될 수 있다. 법조계는 물론, 학계에서 신망이 높은 김희옥 전 동국대 총장도 우선 순위 물망에 오른다.

청렴한 법조인 이미지를 갖고 있는 목영준 헌법재판관, 조무제 전 대법관, 김영란 전 국민권익위원장도 거론된다.

국민적 신망이 있는 대학 총장 출신도 총리 후보로 꼽힌다. 이장무 전 서울대 총장, 정갑영 전 연세대 총장 등이 거론되고 있으며, 정 전 총장은 전북 김제 출신으로 호남 총리라는 장점도 있다.



이홍우 기자 lhw@hankooki.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