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 대통령 부정부패 척결 강화 이면에 친이계 겨냥 의구심"정국 주도권 잡기 위한 강수…정치적 기획 수사 말아야"

박근혜 정부가 강도 높은 개혁을 추진하면서 사정정국을 예고한 가운데 친이계 내부에 동요가 감지되고 있다. 사정의 칼날이 친이계 내부로 깊숙이 들어올 수 있다는 불안감 때문이다.

지난달 20일 박 대통령은 부정부패 척결 관계기관회의를 열고 공공과 민생, 경제ㆍ금융 등 3대 분야에 대한 강도 높은 사정작업에 나서면서 본격적인 사정(司正) 정국을 예고했다. 범위도 포스코건설에서부터 동부ㆍ신세계 등으로 넓혀가고 있고 특히 포스코 등은 정치권과의 연결고리를 찾는데 주력하고 있다.

사정작업을 통해 비리를 척결하고 지지율을 끌어올려 친이계에 쏠리고 있는 당내 힘의 균형을 맞추고 내년 총선에서도 유리한 고지를 차지하기 위한 것이라는 분석에 힘이 실리고 있다.

여야는 개혁 작업에 정면으로 반발하지는 못하지만 뒤로는 복잡한 속내를 감추지 못하고 있다.

친이계는 사정의 칼날이 전 정권으로 쏠리고 있는데 대해 대책마련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친이계의 한 인사는 “현 정부가 노골적으로 친이계를 겨냥하고 있다는 것은 누구나 다 아는 사실 아니냐”고 반문하며 “청와대의 개혁은 정치적 명분이고 실은 정국주도권 장악을 위한 파워게임이다. 뜻하지 않게 드러난 성완종 리스트를 보더라도 친박계 역시 개혁 대상인데 스스로 그런 길을 갈 이유가 없지 않나”라고 말했다.

이 인사에 따르면 청와대는 개혁 작업 이후 유탄을 맞은 친이계 인사들을 어떻게 구제할 것인가 하는 논의와 더불어 유탄을 최소화하기 위한 여러 방안을 논의 중이라고 한다.

그러나 청와대 소식통은 이 인사의 주장을 정면으로 반박했다. 박 대통령이 이번 개혁 작업과 관련해 문제가 되는 부분은 최대한 청소할 것을 주문했다는 것이다.

친이계 인사들은 사정정국과 관련해 “수사를 하지 말라는 것이 아니라 정치적 의도가 있는 기획수사를 하지 말라는 것”이고 목소리를 높이고 있다.



윤지환 기자 musasi@hankooki.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