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 총리 인선 이후 '부분 개각설' 나와친박 장관 내년 총선 위해 조기 복귀 가능후임 장관 인물난, 청문회도 관건

정치권 일각에서 “황교안 내각 출범을 계기로 최 경제부총리와 황 사회부총리가 조기에 국회로 복귀하면서 7~8월 부분 개각을 단행하는 것 아니냐”는 관측이 제기되고 있다.

그러나 청와대는 일단 이 부분에 대해 일축하고 있다. 개혁이라는 선과제를 추진하고 있는 가운데 개각을 할 경우 혼란이 올 수 있기 때문에 현재는 고려하지 않고 있다는 것이다.

청와대 관계자는 “공석이 된 법무장관 자리를 채워야 하겠지만 부총리 등 부분 개각을 언급하는 것은 너무나 성급하다”고 ‘조기 개각설’을 사실상 부정했다.

이를 그대로 받아들이지 않는 분위기도 감지된다. 새누리당 일부에서 “경제활성화ㆍ정치개혁 등 핵심 과제들이 산적해 있는 상황이지만 현재 청와대에 대한 국민적 불신이 적지 않아 내부적으로 물갈이를 단행하지 않으면 앞으로 추진될 개혁도 국민적 지지를 얻기 힘들 것이라”는 전망도 나온다.

또 지금 개각을 단행하지 않으면 개혁이 제대로 추진되지 않을 가능성이 크다는 우려도 나온다. 사실 현재 장관들 중 내년 4월 총선에 출마를 염두에 두고 있는 이들이 있다. 이들은 자리를 유지하다 총선을 앞두고 내년 1월 14일까지 공직에서 사퇴하면 된다는 생각을 갖고 있다. 이 때문에 당의 주도권을 장악한 친이계 눈치를 보느라 개혁작업에 소극적일 수도 있다는 지적이 나온다.

이에 “개각을 연말 예산국회 이후에 개각을 단행할 경우 청와대의 개혁은 찻잔 속 태풍으로 끝날 수도 있다”는 말과 더불어 “개혁을 추진하는 과정에서 총선을 준비하고 있는 장관 등이 자리에서 물러나고 그 사이 내부적으로 검증이 끝난 인물로 교체할 것”이라는 분석이 청와대 주변에서 들린다.

내년 총선을 준비해야 하는 여당 출신 장관들이 정치권 복귀를 선택할 가능성이 높다. 현재 국회의원을 겸직하고 있는 장관은 최ㆍ황 부총리를 포함해 유기준 해수부 장관, 유일호 국토교통부 장관, 김희정 여성가족부 장관 등 총 5명이다.

친박계 안팎에서는 그러나 개각에 대해 대체로 부정적인 견해가 많다. 장관 인사 청문회가 청와대에 적지 않은 부담이라는 이유다.

박 대통령이 미국 방문을 마치고 귀국한 후 개각 구상을 실행에 옮길 것이라는 말도 나온다. 최소 4∼5명 선의 중폭 개각이 있을 것이라는 분석이 적지 않다.

청와대의 한 소식통은 “박근혜 정부 출범과 함께 내각에 입성한 장관의 경우 집권 3년차를 맞아 국정 피로도가 높다는 의견이 많다”며 “또 황 후보자가 임명될 경우 그와 호흡을 맞출 인물들로 주변 조성을 할 필요가 있다. 이런 점 역시 박 대통령 주변에서 염두에 두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고 말했다.

실제로 청와대는 이완구 전 총리 임명 당시에도 개각에 대해 부인했으나 지난 2월 국회 인사청문회 통과 직후 국토교통부, 해양수산부, 통일부, 금융위원장에 대해 교체를 단행했다. 이에 일각에서는 청와대가 이미 일부 장관 등 인사교체를 준비하고 있다는 말이 들린다.

청와대가 교체를 고려하고 있는 부분과 관련해 외교부, 산업부 등 일부 부처 장관 후보군에 대해 인사검증 작업이 이뤄지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그 중 사정기관 수장도 포함돼 있다는 말이 무성하다.

검찰 주변에서는 검찰 출신인 황 후보자가 총리가 될 경우 검찰 총장이 교체될 가능성도 있다고 입을 모은다. 개혁의 일환으로 추진되는 사정작업을 위해 강성으로 알려진 현 총장을 다른 인물로 교체할 수도 있다는 관측이 나오고 있다.

또 현 정부 출범 당시 임명된 이후 현직에 있는 윤병세 외교, 이동필 농림축산식품, 윤상직 산업통상자원, 윤성규 환경부 장관 등에 대한 교체설도 나오고 있다. 특히 윤병세 장관의 경우 최근 ‘외교전략 부재’에 대한 책임론이 불거지고 있어 교체 가능성이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윤지환기자 musasi@hankooki.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