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成 리스트' 인사 속속 검찰 앞으로김한길·이인제·전해철 의원 조사 진행… 주간한국 보도 인물 실제 도마 위에 올라다른 인물 검찰 타깃 여부 관심 집중

4월 21일자 제2573호 <주간한국>.
한동안 주춤하던 '성완종 리스트'에 대한 검찰 수사(조사)가 속도를 내고 있다. 여야 중진 의원들을 소환통보하고 주요 인사를 직접 소환하거나 서면 조사도 진행 중이다.

이들 인사 대부분은 <주간한국>이 지난 4월 보도한 성완종 리스트 등의 21명에 속해 있다. 때문에 정치권에선 다른 인사들도 실제 검찰의 타깃이 되는 게 아니냐는 말이 나오고 있다.

성완종 사태와 관련된 21명의 면모와 검찰의 행보를 짚어봤다.

"검찰은 성완종 전 경남기업 회장과 관계된 정ㆍ관계 인사가 적어도 21명에 이르는 것으로 파악하고 있다.(중략) 검찰이 확보한 것으로 전해지는 21명 중에는 야권 인사들도 상당하다. 새정치민주연합 K의원과 C의원, 친노계인 A의원과 충청권L씨가 그들이다. "

<주간한국>은 지난 제2573호(4월 21일) ' 성완종 장부 등에 오른 21명 실체는' 제하의 기사에서 검찰이 '성완종 리스트' 등에 오른 정ㆍ관계 인사 21명을 눈여겨 보고 있다고 보도했다. 이들 21명은 성완종 전 경남기업 회장으로부터 생전에 유무형의 도움을 받아 수사(조사) 대상에 오른 인물들로 정치권 인사가 대부분이다. 당시 보도에 나온 새정치연합 K의원은 김한길 전 공동대표, C의원은 전해철 의원이다. 검찰은 최근 김 전 대표에게 소환통보를 했고, 전 의원에겐 서면질의서를 보냈다.

'성완종 리스트' 검찰 특별수사팀 문무일 팀장
또 다른 보도 내용. "주목되는 것은 성 전 회장이 지원한 정치인들 중엔 부산을 연고로 한 인사들이 적지 않다는 점이다. 그래서인지 부산을 정치 기반으로 했던 노무현 전 대통령 사람들이 성 전 회장으로부터 도움을 받은 것으로 거론된다. (중략) 성 전 회장은 친노 인사들과 어울리며 부산 정치권에서 유명한 'ㄷ술집'을 자주 드나들었던 것으로 전해진다."

당시 보도에서 성 전 회장과 알고 지낸 부산을 연고로 한 친노 인사에는 앞서 새정치연합 K의원과 논란은 있지만 최근 검찰로부터 서면조사를 받은 이호철 전 노무현 정부 민정수석도 거론됐다. 지난 24일 검찰의 소환 조사를 받은 노무현 전 대통령의 친형 건평씨는 친노 인사에 포함됐다.

<주간한국>이 보도한 성완종 리스트 관련 21명 중 일부가 검찰의 수사(조사) 대상이 되면서 당사자뿐 아니라 보도에 거론된 다른 인사들의 거취에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성완종 리스트' 사건을 수사 중인 검찰 특별수사팀(팀장 문무일 검사장)은 경남기업 관계자들을 조사하는 과정에서 금전이 건네진 의혹을 뒷받침하는 진술을 받아냈다며 24일 김한길 전 대표를 소환통보했다. 또한 성 전 회장의 특별사면과 관련해 불거진 금품로비 의혹을 밝히기 위해 노무현 정부 당시 민정수석비서관을 지낸 전해철 의원과 이호철 전 수석에게 서면질의를 했다.

검찰은 김 전 대표가 2013년 초부터 당 대표 경선이 치러진 5월까지 성 전 회장과 빈번하게 만난 정황을 확인했으며, 성 전 회장이 평소 친분이 두터운 김 전 대표를 돕기 위해 수천만원을 건넨 것으로 알고 있다는 진술을 확보했다고 밝혔다.

이에 대해 김 전 대표 측은 검찰이 수사 중인 의혹 사항에 대해 "황당한 얘기이며 사실이 아니다"라고 반박했다. 김 전 대표는 25일 '성완종 리스트' 의혹 사건과 관련한 검찰의 소환조사 방침에 불응하겠다는 입장을 나타냈다.

검찰이 성완종 전 회장의 특별사면 로비 의혹과 관련해 전해철 의원과 이호철 전 수석에게 서면질의서를 보낸 것은 전 의원이 2006년 5월부터 2007년 12월까지, 이 전 수석은 그 후임으로 참여정부 임기 마지막인 2008년 2월까지 민정수석을 지냈기 때문이다.

성 전 회장은 노무현 정부 시절인 2005년과 2007년 두 차례 사면됐다. '사면 경로'를 놓고 해석이 분분한데 특히 2차 특별사면이 논란이 됐다. 성 전 회장은 행담도 개발사업 과정에서 회사에 손해를 끼친 혐의로 불구속 기소돼 2007년 11월 2심에서 징역 6월에 집행유예 1년을 선고받았다. 성 전 회장은 상고를 포기했고 불과 한 달 뒤인 12월 31일 특별사면됐다. 성 전 회장은 당시 사면대상자로 언급되지 않다가 법무부의 완강한 반대 속에 막판에 특사 명단에 포함된 것으로 전해졌다. 이를 두고 성 전 회장이 참여정부 실세나 이명박 정부 대통령직인수위원회 관계자 등을 상대로 금품로비를 한 게 아니냐는 의혹이 불거졌다.

검찰에 따르면 특별수사팀은 전 의원과 이 전 수석에게 2007년 말 성 전 회장이 특사 대상자가 된 구체적인 경위와 이명박 대통령 당선자 측의 특사 요청이 있었는 지도 질의했다.

노건평씨에 대한 검찰 조사도 주목받고 있다. 검찰은 24일 노건평씨를 소환해 성 전 회장으로부터 특별사면 관련 청탁을 받았는 지 등에 대해 조사했다. 검찰이 노건평씨를 조사한 데는 경남기업 관계자의 진술이 결정적으로 작용했다.

검찰에 따르면 2007년 당시 경남기업 임원이던 김모씨는 성 전 회장의 부탁을 전달하기 위해 노건평씨의 자택을 찾아갔다. 김씨는 같은 지역 출신인 건평씨와 오랜 기간 친분을 쌓은 인물로, 최근 검찰 조사를 받았다.

특별수사팀은 노건평씨를 상대로 당시 성 전 회장으로부터 어떤 부탁을 받았는지, 김씨와 접촉한 이후 노무현 정부의 특별사면 업무 담당자들에게 청탁한 적이 있는지 등을 추궁하고 있다. 검찰은 노건평씨를 상대로 성 전 회장과의 금품거래 여부도 조사 중인 것으로 전해졌다.

하지만 노건평씨는 최근 일부 언론과 인터뷰에서 "성 전 회장 측 사람이 접근해 왔지만 (특사 부탁을) 단호히 거절했다"는 입장을 밝혔다. 그의 말대로라면 성 전 회장의 노건평씨에 대한 로비는 실패한 셈이다.

하지만 성 전 회장의 오랜 지인인 J씨가 '형님(노건평-이상득) 라인'에 관여한 것이 드러날 경우엔 상황이 달라진다. 경북 출신인 J씨는 일찍이 건설업에 종사하면서 같은 건설업자인 성 전 회장을 오래전부터 알고 지내왔고, 역대 정부에서 정ㆍ관계 '마당발'로 통한 인물이다. J씨는 신한국당(새누리당)을 거쳐 DJ정부에서 MB정부에 이르기까지 권력층과 관계하면서 무기사업에도 관여한 것으로 알려졌다. 노무현 정부 때는 친노 인사, 특히 부산을 연고로 한 정치인들과 가깝게 지냈으며, MB정부 인사들과 가깝게 지내면서 '자원외교'에도 깊숙이 개입한 것으로 알려졌다. 일각에서는 경남기업이 느닷없이 해외 자원개발사업에 뛰어든 배경에 J씨와 성 전 회장의 오랜 인연이 작용했다는 말이 나온다.

성 전 회장의 2007년 특별사면이 노무현 정부와 MB 정부에 걸쳐 있는 것과 관련해 두 정부쪽 사람을 잘 아는 J씨가 성 전 회장의 부탁을 받고 로비에 나섰을 가능성도 제기된다.

한편, 본지가 보도한 성완종 리스트 등의 21명에는 새누리당 K 의원과 L씨, 이명박 정부에서 핵심 역할을 한 L전 의원과 P전 의원이 포함돼 있다. 이들은 한결같이 "성 전 회장을 알고 자낸 것은 맞지만 로비와는 무관하다"고 밝혔다. 내년 총선에서 부산 지역 출마를 목표로 하고 있는 P 전 의원은 "성 전 회장 리스트에 왜 내 이름이 올라 있는 지 모르겠다"고 말하기도 했다. 리스트에 거론된 충청권 야당 중진 L씨는 "동향 사람으로 성 전 회장을 몇 차례 보긴 했지만 로비를 받을 정도의 사이는 아니다"고 강조했다.

검찰 관계자는 "로비 정황이 많은 만큼 이를 입증할 자료를 확보하는 데 주력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박종진 기자 jjpark@hankooki.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