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찰총장 교체 고강도 사정 태풍… 친이 등'비박계'겨냥 소문 무성

총선 앞두고 사정 소식에 정치권 '술렁'… 비박 K·L·P씨 등 거론
포스코 수사 정치권 확대… MB정권 유력 인사, 지역 정치인 대상에
與 '친박-비박' 대결 구도에도 영향… 총선·대선 주도권 경쟁 치열


내년 총선을 둘러싼 여권 내 신경전이 점점 고조되고 있는 가운데 포스코 비리 의혹 수사 칼끝이 친이계 등 비박계를 겨냥할지 정치권의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일단 검찰은 포스코 수사 강도를 높이고 있다. 동시에 포스코 비리 연루 정치권 인사들에 대한 수사도 확대하고 있다.

서울중앙지검 특수2부(조상준 부장검사)는 8일 포스코와 거래하는 조명수리업체 S사의 포항 소재 본사 사무실 등지를 압수수색했다. S사 대표이사 한모(60)씨의 자택도 압수수색 장소에 포함된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은 S사가 정치권과의 유착해 포스코로부터 일감을 수주한 단서를 확보한 것으로 전해졌다. 그 근거를 살펴보면 대표이사 한씨는 포항시의회 의원 출신이며, 포스코그룹이 소유한 프로축구단의 단장을 지냈다. 이처럼 한씨는 포항 지역에 넓은 인맥을 자랑한다.

결정적으로 이명박 전 대통령과 친형 이상득 전 의원이 나온 동지상고의 총동문회장을 맡기도 했는데, 그런 한씨와 관련된 여러 특혜 소문은 이미 동문회에서 파다하다못해 공공연한 사실처럼 받아들여지고 있다.

이에 검찰은 이 전 의원 등 정치권 인사와 친분이 있는 점을 이용해 한씨가 포스코에서 사업상의 특혜를 봤을 가능성에 주목하고 있다. 한씨가 친이계 인사들과 폭넓은 관계를 유지해왔고 사업을 통해 적지 않은 이익을 챙긴 점 등을 미뤄 지난 이명박 정권 때 그의 자금이 정치권에 유입됐을 가능성도 검찰은 배제하지 않고 있다.

친이ㆍ비박계 살생부 작성 소문

이미 검찰은 제철소 설비 관리업체인 티엠테크와 포항 제철소에서 자재운송업을 하는 N사, 인근의 집진설비측정업체 W사 등 이 전 의원의 사업에 관여한 업체가 포스코로부터 일감을 집중 수주한 단서를 확보한 바 있다.

이 전 의원이 정준양 전 포스코그룹 회장의 회장 인선과 신제강공장 건설공사 중 사태 해결 등에 힘을 써 주는 대가로 이들 협력업체가 특혜 수주를 했다는 게 검찰의 판단이었다.

이번 한씨 자택 압수수색 역시 정치권과 포스코의 유착 관계 속에 S사가 사업상의 혜택을 봤다는 단서를 확보한 데 따른 것으로 보인다. 이에 검찰은 그 같은 특혜를 지시한 것으로 지목된 정 전 회장을 이날 5번째로 소환해 조사했다.

포스코건설 비자금 조성 의혹으로 시작된 검찰 수사가 결국 정치권을 정면으로 겨냥하게 될 것이라는 관측이 무성하다. 실제로 검찰은 지난 정권 실세와 포스코의 '검은 커넥션'을 밝히는 쪽으로 수사방향을 맞춘 것으로 보인다.

포항 지역의 포스코 외부 용역업체 대부분이 지난 정부 실세들과 현역 국회의원의 친ㆍ인척이 소유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이에 정치권에 대한 전방위 수사 가능성에 상당한 무게가 실리고 있다.

검찰 주변에서 "포스코·농협·KT&G 등 기업 수사에 대한 부분은 검찰 총장 교체 전까지 모두 마무리하고 정치권에 대한 수사는 총장 교체 이후 본격화 할 것"이라는 관측이 나오고 있다.

김진태 검찰총장의 임기는 오는 12월까지다. 즉 12월 이후 본격적인 총선정국이 시작되는 시기 정ㆍ관계 사정이 본격화될 것이라는 이야기다. 일단 농협수사와 관련해 임태희 전 비서실장의 이름이 오르내리고 있고 포스코 관련해서는 이 전 의원이 검찰 조사를 받고 있다. 이에 정치권 등에서 이 전 의원과 임 전 실장을 비롯해 전 정권 핵심들이 검찰 사정권에 들어간 것 아니냐는 말이 무성하다.

검찰 등 사정기관 주변에서는 벌써부터 여권 총선 출마자 예정자들 가운데 검찰 수사 대상자가 있다는 관측이 적지 않게 나오고 있다. 농협 수사와 관련해 거론되는 임 전 실장과 L씨 외에 역시 전 정권 핵심이었던 K씨와 또 다른 L씨가 검찰 수사 대상자로 올라있다. 또 MB와 가까웠던 전 정권 인사였던 H씨와 P씨도 포스코 등 기업수사에 연결돼 있어 조사 받을 가능성이 높다.

검찰의 한 관계자는 "기업수사를 통해 포항 등 경북지역에 연고를 둔 인사들 중 4명 정도가 이미 조사 대상자로 언급되고 있다"며 "이들과 관련된 첩보를 확인 중인데, 내용의 상당부분이 특혜를 통한 이권개입 등이다"라고 말했다.

또 4대강 사업과 관련된 기업과 정치인들도 검찰이 수사할 것이라는 관측이 제기되고 있다. 대표적인 기업이 C사다. 이 회사는 4대강 관리에 연관된 업무를 수주하는 과정에서 특혜를 받은 것으로 알려졌는데, 4대강 사업과 관련해 연간 2000억원 정도의 매출을 올렸고 이 이익의 일부가 친이계로 흘러간 정황이 검찰에 포착되고 있다.

이뿐만 아니라 MB정권 때 청와대에 근무했던 몇몇 인사들도 이권개입 혐의를 받고 있다. 검찰은 내사를 통해 이들이 기업에 정부주도 사업의 특혜를 주고 뒤를 봐준 대가를 챙긴 것으로 파악하고 있다.

다만 검찰은 이러한 전 정권 특혜 비리와 연루 인사들을 어느 선까지 수사할지에 대해서는 정하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MB정권 로비 리스트 나오나

이와 함께 정 전 회장과 이 전 의원과 포항 지역 유력 정치인들이 관여한 것으로 의심되는 협력업체에 대한 특혜성 발주 의혹 등에 대해 집중 추궁하고 있는 검찰은 한씨의 로비 가능성에 주목하고 있다.

검찰은 포스코의 시설ㆍ정비 외주업체인 티엠테크와 청소용역업체 이앤씨가 포스코로부터 거액의 일감을 가져갔고 여기에 정 전 회장의 지시가 있었다는 전현직 임직원들의 진술을 확보한 것으로 알려졌다.

특히 한씨는 2007년 이명박 전 대통령 팬클럽 'MB연대' 대표를 맡아 MB정권 창출에 기여한 바를 인정받았다. 검찰은 MB연대에서 한씨와 함께 활동했던 이병석(67) 전 국회부의장이 사업 수주에 영향력을 행사했는지 살펴보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 전 부의장은 포항 지역 현역 국회의원이다.

검찰은 한씨가 이 전 부의장과의 친분을 바탕으로 포스코 그룹의 청소용역 사업을 따낸 것으로 보고, 압수물 분석과 주변인 조사를 마무리하는 대로 이 전 부의장의 소환 여부를 검토할 방침이다.

포스코는 지난 2012년 기준으로 포항제철소에 58개의 외주 용역업체를 두고 있던 것으로 전해졌다. 이들 외주업체 상당수가 MB정권의 전ㆍ현직 실세들과 깊은 인연을 맺고 있는 상황이다.

법조계에서 이 전 의원의 소환이 광범위한 정치권 사정의 신호탄이 될 수 있다는 전망이 나오는 이유다.

한편 차기 검찰 총장 인선을 앞두고 사정기관 안팎에서 여러 관측이 제기되고 있다.

최근 법조계에 따르면 법무부는 이달 중순 안으로 검찰총장 후보 추천위원회(이하 위원회) 구성을 마무리하고 회의 일정을 잡을 예정이다.

이 위원회는 검찰의 독립성과 중립성 확보를 위해 2011년 9월 개정 시행된 검찰청법에 따라 도입됐다. 총장 후보에 대한 검증과 추천을 담당한다.

차기 총장의 임기는 올해 12월부터 2년간으로 박근혜 정부 집권 후반기의 핵심 국정과제인 부패척결을 지휘하게 될 것으로 보인다. 내년 4월 총선이 깨끗하게 치러지도록 관리하는 업무도 차기 총장의 몫인 만큼 청와대와 정치권 수사 부분을 긴밀히 조율할 수 있는 인사가 총장이 될 가능성이 크다.

관행으로 볼 때 차기 총장은 현재 검찰에서 고검장급 이상의 고위직에 포진한 사법연수원 16∼17기 중에서 배출될 가능성이 크다. 현직인 김 총장이 14기이 부분이 고려될 것으로 보인다. 또 지역 편중 시비를 차단하기 위해 출신지도 대표적인 고려 사항이다.

황교안 국무총리가 서울 출생이고 김현웅 법무부 장관이 전남 고흥 출생이라는 점에서 차기 총장 후보는 영남권 출신자가 유력하다는 전망이 나온다. 김 총장이 부산·경남(PK) 출신이기 때문에 차기 총장 후보로는 대구·경북(TK) 출신이 상대적으로 유리하지 않겠느냐는 예상도 있다.

법조계 안팎에서는 TK 출신인 김수남 차장과 박성재 서울지검장, 이득홍 서울고검장 등의 이름이 거론되고 있다.



윤지환기자 musasi@hankooki.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