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약 사위’ 꼬리무는 의혹 파장…총선 전후 교체 가능성 소문총선 정국 ‘김의 전쟁’ 진압 청와대 시나리오 친박 핵심, 비박계 강드라이브 ‘金’ 잡을 선발투수 투입소문여권 ‘고양이 목 방울’ 누가 다나?

김무성 새누리당 대표가 공천룰 문제와 ‘마약사위’파문 등으로 위기에 몰리면서 향후 행보에 정치권이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사위 이상균(38)씨 마약사건과 관련, 정치권에서는 여러 관측과 전망이 나오고 있다. 검찰이 이씨에 대해 고의로 부실수사를 한 것 아니냐며 봐주기 논란이 일자 김 대표는 이를 일축하고 있지만 의혹은 꼬리에 꼬리를 물고 있어 파장은 쉽게 가라앉지 않을 전망이다.

여권 일각에서는 김 대표의 당 대표직 낙마설까지 나오고 있어 여권을 비롯해 정치권이 김 대표가 어떤 결단을 내릴지 주목하고 있다. 청와대 주변에서는 김 대표가 총선을 전후해 교체될 가능성도 있으며, 이 같은 부분에 대해 청와대가 가상 시나리오까지 검토했다는 소문까지 돌고 있다.

김무성 노리는 세력 있나

지난 1일 열린 서울고검, 산하 검찰청 국정감사에서도 김 대표 ‘마약 사위’ 문제가 불거져 눈길을 끌었다. 법제사법위원회 야당 의원들은 사위 이씨 사건을 수사했던 서울동부지검에 “봐주기 수사 아니었느냐”며 집중 공세를 퍼부었다.

고검장 출신인 임내현 새정치민주연합 의원은 “지난해 11월 검찰이 이씨 자택에서 압수수색한 주사기 9개에서 이씨의 DNA가 검출됐지만 이 사실이 공소 내용에는 상당수 빠져 있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임 의원은 “수사를 종결했다고 하다가 논란이 되니 수사 중이라고 한 점도 이상하다”며 “전체적으로 수사 은혜가 아니냐는 의혹이 일고 있다”고 지적했다.

박민표 서울동부지검 검사장은 이에 대해 “압수수색 이전에 1차로 기소했고 압수된 주사기를 통해 2차로 기소한 사안”이라고 설명했다.

이에 같은 당 서영교 의원은 “이씨의 공범인 유명 병원장의 아들 노모씨와 CF 감독의 아들 배모씨에 대해 검찰은 마약 전과가 없다고 밝혔지만 이들이 동종 범죄로 처벌받은 사실이 판결문으로 확인됐다”며 “국회를 기만하는 게 아니냐”고 답변의 진실성을 추궁했다.

박 검사장은 “검찰이 급하게 자료를 만들면서 ‘범행 당시’기준으로 전과를 기록했던 것 같다”고 해명했다.

사위 이씨는 지난 2011~2014년 15차례 코카인ㆍ필로폰 등을 투약한 혐의로 기소돼 올 2월 징역 3년에 집행유예 4년을 선고받았다. 당시 검찰은 항소를 포기했다. 이를 두고 검찰이 이씨가 김 대표의 사위인 점을 의식해 봐주기 수사를 한 게 아니냐는 의혹이 일었다.

이씨의 마약투약 혐의 문제는 여러 갈래로 확산되고 있는 분위기다. 검찰로는 봐주기 의혹이, 정치권으로는 공범은폐, 수사무마 의혹이 수면위로 부상하고 있다. 이를 두고 정치권 일부에서는 “이 사건으로 여권의 권력투쟁이 본격화 되는 것 아니냐”고 신중한 관측을 내놓고 있다.

여권의 한 관계자는 “이씨 마약 사건으로 김 대표가 궁지에 몰린 형국인데, 총선을 앞둔 시점이어서 뒷말이 많은 것은 사실”이라며 “김 대표가 이 사건을 두고 여러 가지를 의심하고 있다”고 말했다.

김 대표가 청와대와 전면전을 선포하며 갈등을 빚은 것도 이와 무관치 않다는 게 이 관계자의 전언이다. 이 때문에 여권 내부의 권력투쟁이 본격화되고 있는 것 아니냐는 소리가 적지 않다.

친이계 일부에서는 “청와대가 사위의 마약 사건을 이용해 김 대표를 견제하려는 것 아니냐”고 의심하고 있다. 친이계 주변에선 모종의 음모가 친박계에서 진행된 면이 있다며 구체적인 정황까지 들고 있다. 아울러 이번 사건은 친이계에 대한 전방위 사정 신호탄으로 의심되는 방향으로 흘러가고 있다.

특히 사위 이씨와 함께 마약을 한 인물이 이명박 전 대통령의 아들인 이시형씨와 매우 가까운 사이인 것으로 알려지면서 친이계는 당혹감을 감추지 못하고 있다. 검찰 소식통에 따르면 공예 예술가 S씨가 “이씨와 시형씨가 매우 가까운 사이로 알고 있고 함께하는 친목모임도 있다”고 검찰에 진술한 것으로 알려지면서 긴장감은 커지고 있다.

여권의 한 인사는 “김 대표 사위의 마약사건과 이씨와 시형씨의 관계 등은 정치권에서도 일부만 알고 있던 내용들”이라며 “이런 내용들이 매우 자세하게 외부로 퍼지고 있는 것을 보면 내부 사정을 잘 아는 정치권의 특정 세력이 흘린 정보일 가능성이 크다”고 말했다.

새누리당의 권력지형 변화 예고

사위 이씨에 대한 의혹이 이시형씨 등 친이계 핵심부로 확산되는 조짐을 보이면서 친이계 일부에서 “김 대표가 퇴진하는 결단을 내릴 수도 있다”는 말도 나온다. 김 대표가 퇴진하지 않을 경우 이씨의 마약사건 내용뿐만 아니라 이씨와 연결된 친이계 핵심의 치부까지 드러날 수도 있다는 우려 때문이다.

친이계 등 비박계 내부에서 조차 “김 대표가 물러나지 않고 버틸 경우 딸의 문제가 더욱 부각될 뿐만 아니라 이시형씨 등 친이계 관계자 전반에 대한 문제제기로 이어질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오고 있다.

실제로 정치권과 청와대 주변에서는 총선을 앞두고 청와대 핵심부와 친박계 인사들이 치밀한 정치공작으로 사정기관을 움직일 경우 김 대표의 정치생명이 위험할 수도 있다는 말이 나오고 있다.

이와 관련해 청와대와 친박계가 포스트 김무성을 준비하고 있고 몇 가지 당 접수 시나리오까지 검토하고 있다는 소문이 무성하다. 심지어 정치권에서 “유승민 전 새누리당 원내대표를 제거할 때부터 김 대표에 대한 작업도 어느 정도 예상됐던 부분”이라는 말까지 돌고 있다.

청와대 소식에 밝은 한 정치권 인사는 “청와대가 빠르면 총선을 앞두고 당 대표교체를 시도할 수도 있다”며 “지난 이명박 정부 때에는 모든 공천 권한을 이명박 대통령이 가지고 휘둘렀다. 하지만 지금 청와대는 그럴 수 있는 여건이 안되다 보니 힘이 모이지 않고 있는 게 문제”라고 말했다.

이어 이 인사는 “청와대는 총선 공천에 대한 권한을 김 대표가 어느 정도 청와대에 넘겨주기를 원했지만 김 대표는 그럴 뜻이 전혀 없었다”면서 “청와대와 김 대표가 총선에 대한 뜻이 엇갈리면서 한동안 잠잠했던 권력다툼이 다시 시작됐다”고 말했다.

복수의 소식통들이 전하는 바에 따르면 청와대는 총선 전에 대표를 교체하지 못할 경우 총선 이후에는 힘들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청와대의 권력보다 당의 권력이 더 강해질 가능성이 큰 것으로 보고 있다. 이에 청와대가 총선 전 새누리당 대표 교체를 시도할 것이라는 분석에 무게가 실린다.

청와대 주변에서는 포스트 당대표로 최경환 부총리, 오세훈 전 서울시장 등이 거론되고 있다. 한 청와대 소식통은 “청와대가 미는 인사가 당을 접수할 경우 내년 총선에서 친박계 인사들이 대거 의원직을 손에 넣을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전했다.

청와대-친이계 최후의 승자는?

사위 이씨에 대한 마약 사건은 지난해 12월 법원 선고가 이뤄진 것으로 당시에는 크게 주목받지 못했다. 하지만 9개월이 지나 돌연 이 사건이 터진 배경에는 이씨의 미스터리한 정체와 봐주기 수사의혹이 자리하고 있다. 이로 인해 김 대표의 입지는 급속도로 위축됐고 현재는 당 장악력이 떨어지고 있다는 말이 조금씩 나오는 상황이다.

김 대표의 입지 축소는 청와대의 당에 대한 영향력이 커진다는 것을 의미한다. 청와대가 당권을 접수하면서 노리는 것은 바로 총선 공천권의 장악이다. 정치권 관계자에 따르면 청와대가 노리는 것은 강남과 대구 경북 지역 그리고 강남구의 공천권이다.

정치권의 한 소식통은 “대구 경북 지역 의석수는 20석이 될 것으로 전망되는데, 서울에서 새누리당 입김이 강한 강남 3구와 용산 등의 지역수를 합치면 35~40석 등이 될 것”이라며 “박 대통령은 경북을 포함한 이들 지역의 공천권만큼은 손에 쥐어야 한다는 입장이 확고한 것으로 알고 있다”고 말했다.

새누리당 국회의원수 중 당선이 확실한 35~40석의 지역에 대한 공천권을 가져가겠다는 것은 사실상 20대 국회에서도 당에 대한 우월한 지위를 유지하겠다는 뜻으로 읽힌다. 박 대통령은 현재 청와대 참모들과 측근 의원들을 이 지역에 공천할 생각으로 전해지고 있다. 김무성 대표 입장에서는 공천이 내년 총선과 자신의 대권 행보와 직결된 만큼 공천권을 청와대에 내줄 수는 없는 입장이다. 김 대표가 청와대의 반대를 충분히 예상하고도 안심번호 국민공천제를 선택하겠다고 나서는 것은 바로 이런 까닭에서다. 청와대는 공천권과 관련해서 언급을 자제하다가 돌연 반대 입장을 밝히고 나섰다.

이와 관련해 친이계의 한 인사는 “청와대의 이러한 입장표명은 일종의 선전포고”라며 “공천개입 논란을 넘어 김 대표 찍어내기 등 당 권력 접수 수순의 신호탄 아니겠나”고 말했다.



윤지환기자 musasi@hankooki.com